1. 인적자원관리의 전략기반 접근
-2관점; 계획관점(전략기반 접근)/ 학습관점(불확실성 하에서 인적자원관리를 설명하는 사람기반 접근)
1.1 인적자원관리와 전략의 연계; 계획관점과 학습관점
-계획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 환경의 불확실성이 비교적 높지 않은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접근 → 자기적인 계획이 이루어지고, 경쟁전략과 사업모델이 결정 → 이런 사업을 가장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업무를 파악 →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여 배치
but 사업모델이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변할지 미리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사업과 업무를 정해 높고 감당할 사람을 채우는 것은 무의미 → 오히려 탁월한 사람을 선발해 놓고 이들로 하여금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나가게 하는 방식이 더 바람직할 것; 학습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
→ 사람을 채용해서 전략도 새롭게 세워나가게 하고 새로운 사업도 개발해 나가게 하는 것!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역할; 2관점은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성과의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는 측면에서 동일한 역할
but 조직의 어떤 역량을 강화시키는지 무엇을 통해 그렇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상이함
계획관점; 전략수립 후 실행을 잘하게 해주는 역량을 높이는 것이 인적자원관리의 중요한 역할
학습관점; 개인의 창의성과 기업가적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조직역량을 구축하여 전략적 방향성을 잡아가게 하는 역할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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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관점 |
학습관점 |
의미 |
-전략형성과정; 의도적이고 합리적이며 선형적인 과정 -목적-수단의 관계; 목적을 수림한 후 수단을 강구 |
-전략형성과정; 적응적이고 점진적이며 복잡한 학습과정 -목적-수단의 관계; 목적과 수단은 동시에 구체화 되거나 맞물려 있음 |
의사결정 방식 |
하향식 방식 |
상향식 방식 |
전략과 인적자원관리의 연계 |
인적자원관리= f((전략) |
전략= f(인적자원관리)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초점 |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사업전략과 인적자원관리 시스템(혹은 인적자원관리 개별제도)의 연계 -계획된 전략의 실행을 위한 조직역량으로서 인적자원관리 |
-자원기반관점에서 인적자원에 기초한 전략수립 -학습조직관점에서 개인의 역량과 관련된 연구 -인적자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우발적 전략의 수립 |
1.2 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1.2.1 전략수립과정과 인적자원관리
-전략수립과정; 비전 →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분석(SWOT 분석) → 전략적 방상성 설정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1) 비전설정에 도움; 기업의 존재이유, 핵심가치, 장기목표 등을 수립하거나 수정할 때 조직의 구성원들이 제대로 수용하여 헌신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하도록 도움
2) 내부환경분석에 도웁;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과 역량 및 헌신의 정도, 문화의 특징, 부서간 협력정도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바른 전략방향을 설정하도록 도움
특히 환경의 불확실성이 크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정도가 클 대 인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전략수립에 대단히 중요요소가 됨
3) 외부환경분석에 도움; 사람과 관련된 변수로 장기적으로 잠재적 노동력 부족현상이 어디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 파악하여 미리 인력을 확보할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 경쟁기업들의 임금수준이나 인력정책의 방향, 고용과 관련된 정부의 규제나 법률의 변화 및 정책의 기조를 읽고 이를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것
1.2.2 전략실행과정과 인적자원관리
-명확한 역할을 가짐
-선반위 전략(SPORTS; Strategic Plans On Top Shelf)
-선반위 전략이 나타나는 이유; 기업이 그 전략을 실행할 조직역량이 없기 때문 → 이런 조직역량을 세워주는 것이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역할
→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이 수립되었으면 그것이 개개인의 업무와 직접적인 연계를 가지도록 메커니즘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
1.3 다각화 전략, 조직구조,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2다각화 유형
1) 관련다각화; 여러 다양한 사업부서가 이떤 형태로든 서로 연계(비슷한 사업을 하든가 하나의 제품공정 과정상의 특정부분에 해당하는 사업들의 관계에서처럼 특정 사업부서의 업무가 다른 부서의 업무와 관련이 되어있는 상태)되어 있을 때 형성됨 / 투입, 과정, 산출물 등과 관련된 업무상 유무형의 자원이 공통으로 사용되거나 공유되며 그런 관계를 가지게 됨
→ 본사 경영자들이 사업부의 경영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관여하게 됨
범위의 경제와 관련이 있고, 이에 따라 사업간 협력을 가조하는 조직설계를 해야 함
2) 비관련다각화; 사업부서들 간에 거의 고통적인 분모가 없는 경우/ 공통부문이 없기 때문에 사업부서를 단지 포트폴리오의 부분이라고 간주
지배구조경제와 관련있으며 이때에는 사업부서간 경쟁을 강조하는 조직설계가 필요
→ 관련 다각화일 때는 협력적 조직을 비관련 다각화일 때는 경쟁적 조직을 가지는 것이 성과를 높임
1.4 균형성과표와 전략체계도
-성공적인 전략수행을 통해 획기적 결과를 도출하려는 기업에 필요한 3구성요소
1) 전략을 묘사하는 전략체계도
2) 전략을 측정하는 BSC
3) 전략관리를 위한 전략 집중형 조직의 구축
→ 이들 3요소가 합해져야 전략수행이 가능함
-3요소가 가지는 노리적 연계성
1) 당신은 자신이 측정할 수 없는 것(두번 째 요소)을 관리할 수 없다(세번 째 요소)
2) 당신은 자신이 설명할 수 없는 것(첫번 째 요소)을 측정할 수 없다
→ 3요소 중에서 첫번 째 출발점은 전략을 제대로 묘사할 수 있는 전략체계도를 정확히 그리는 것 (전략체계도란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 지를 4가지 BSC 관점의 구성내용들을 중심으로 인관관계를 묘사하는 것을 의미) → 전략체계도를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산 준비도(전략 체계도 중에서 성공에 가장 필수적이라고 분석한 핵심 내부 프로세스들을 조직 구성원들이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그림
-인적자산 준비의 완성 4단계
1) 전략적 직무군(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의 핵심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직무 의미à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만들게 됨)을 파악
2) 역량기술서를 구축; 전략적 직무군들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 업무, 지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
3) 직원들의 현재 능력 및 역량들의 상태를 파악;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스스로 평가, 상사로부터 평가, 360도 평가à 현재 역량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줄 수 있음
4) 역량기술서와 평가된 현재 수준과의 차이를 줄여 줄 수 있는 인적자산 개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이를 통해 기존의 HR제도들의 분산된 노력과 자원들을 전략에 필요한 직무에 집중시킴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1.5 전략적 유형과 방향성에 따른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1.5.1 Porter의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
-행동주의 관점에 기반; 경쟁전략과 인적자원관리를 연계
→ 경쟁전략이 달라지면 그 전략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할행동이 달라지고 이런 기대되는 역할행동은 인적자원관리 제도들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음
→ 경쟁전략에 맞는 인적자원관리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
1.5.2 Miles & Snow의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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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타입(방어형) |
B타입(공격형) |
AB타입(분석형) |
기본 전략 |
-인적자원 형성 |
-인적자원 획득 |
-인적자원 배치 |
모집, 선발, 배치 |
-강조; 내부육성 -신입사원위주의 채용 -바람직하지 않은 직원을 제외시키는 방식에 의한 선발 |
-강조; 외부 획득 -경력사원 채용 -선발은 고용 전에 심리적 테스트를 수반할 수 있음 |
-강조; 내부 육성과 외부 획득 -혼합된 모집 및 선발과정 |
직원훈련 및 개발 계획 |
-공식적이고 광범위한 훈련 -직무 기술 형성 -광범위한 훈련 프로그램 |
-비공식적이고 한정된 훈련 -직무 기술 정의 및 획득 -제한된 훈련 프로그램 |
-공식적, 광범위한 훈련 -기술형성 및 획득 -광범위환 훈련 프로그램 -제한된 외부채용 |
성과 평가 |
-과정 기반 절차 -교육 훈련 니즈의 파악 -개인별/ 집단별 성과 평가 -시계열 비교 |
-결과 기반 절차 -채용 니즈의 파악 -사업부/ 기업 성과 평가 -횡단 비교 |
-대부분 과정 기반 절차 -훈련과 채용 니즈의 파악 -개인별/ 집단별/ 사업부별 성과 평가 -대부분 시계열 비교, 일부 횡단 비교 |
보상 |
-조직 위계 기반 -내적 일관성 -현금과 상급자/ 하급자 차이에 따른 총보상 |
-서오가 기반 -외부와의 경쟁 -인센티브와 채용 니즈에 따른 총보상 |
-대부분 위계에 기반을 둔 보상, 일부 성과 고려 -내부적 일관성과 외부와의 경쟁 -현금과 인센티브 보상 |
1.5.3 전략적 방향성과 인적자원관리; 제품 리더십, 운영 탁월성 및 고객 친밀성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
제품 리더십 |
운영 탁월성 |
고객 친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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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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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계약 |
관계적 계약형에 가까움 |
거래적 계약형과 관계적 계약형 사이에 위치 |
관계적 계약형에 가까움 |
동일시 |
전문직에 대한 동일시 중시 |
직무, 기능 및 직위등에 동일시 |
조직의 핵심가치(특히 서비스)에 동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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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관리의 기본전략 |
쾌적한 환경과 풍부한 자원 제공을 통한 사람들의 창의성에 기반을 둔 경쟁 |
팀을 통한 저가의 과정 및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경쟁 |
직원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의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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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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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입 |
-지적 능력 중심의 채용 -기술 및 연구 역량; 틀을 깨는 사고력; 적극적인 학습태도 |
-실제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사람 채용 -강한 기초교육( 수리영역과 언어영역); 과정역량; 수동적 학습태도 |
-핵심가치와의 적합성 중심으로 채용 -적극적인 학습태도; 네트워킹 역량; 장기적인 관계형성 능력 |
인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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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인력을 선도적인 위치에 배치 -학습에 책임있는 자 -필수적 역량 성장 요구 -전문가적 역량성장에 대한 피드백 -조직의 탐색능력이나 제품개발 능력에 기반을 두어 중간에서 장기적 경력 인식 |
-프로세스 관리와 개선을 교육 -기대와 규칙에의 강한 지향성 -예측 가능한 경력 단계 -구조화된 학습 -가치창출에 사용되는 과정에 따라서 단기적 경력부터 장기적 경력에 이르기까지 다양 |
-가치와 서비스 교육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지향 -경력단계가 그다지 많지 않음 -고객에게 컨설턴트로 역할 -장기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보다 장기적인 경력 지각( 경력경로나 직무에 대해서는 불확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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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출 |
장기고용을 지향; 필요시 발견과 혁신성과에 기반을 둔 인력유출 |
정리해고; 비용절감 지향의 인력유출 |
장기고용을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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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시스템 |
조직화 방식 |
유동적이며 자주 변함 |
보다 구조화되고, 어느 정도의 경직성과 계층을 수용 |
가능하면 수평적 조직(3-4개 계층) |
직무 기반 |
대부분 팀제이나 개인 공헌의 여지는 있음 |
사업과정의 실행을 위한 팀기반 운영에 비중 |
대부분 개인적 관계에 의해 결정; 고객에게 필요한 경우 팀기반 접근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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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 |
운영적 자율성 제공 |
집권화된 통제; 엄격한 정책과 절차 |
고객의 욕구 파악이 용이하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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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보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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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평가 관리 |
-신제품으로 인한 매출액 비율 -판매수익 -특허 및 저작권 -고객성장과 신매출 증가 |
-총비용과 생산성 -오류 -낭비 -고객상실 -적기 맞추기 |
-고객의 안정적 유지 -고객 유지율 -현재 고객의 소개 수 |
보상 관리 |
-팀 혁신 상금 -역량기반 보상 |
-팀생산성 상금 -성과기준에 연동된 이익분배제 -기술 기반 보상(기술급) |
-개별적 상금 -시스템 보상 -비금전적 보상 -‘서비스 수수료’에 대한 상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