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1장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및 목표 [생산운영관리]

Jobs9 2020. 7. 26.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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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및 목표

1. 생산운영관리의 대상(생산시스템)

 

● 제조업체의 생산운영 시스템

- 투입물이 변환과정을 거쳐 산물로 전환, 원하는 산출물이 확실히 생성되는지 각 단계에서 통제

- 문제 발생하는 경우, 시정조치를 위함

- 산출물의 가치는 반드시 모든 투입물의 총가치보다 높아야 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스템)

- 제조업체의 변환활동 : 생산

   

● 서비스업체의 생산운영 시스템

- 투입물, 산출물 : 고객/ 고객과 관련되어 처리되는 정보나 제품

-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간을 감소시켜야 함 (경쟁력 강화를 위해)

- 서비스업체의 변환활동 : 운영

   

 

2. 생산운영관리의 정의 및 의사결정 요소

 

● 생산운영관리 :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 모든 부문에서의 변천활동

Rizman, Krjewski, "생산운영관리는 투입물을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화시키는 프로세스를 지휘하고 통제"

- 투입물 : 제조업체 => 원자재(부품)

서비스업체 => 고객, 고객 관련 처리 정보나 제품

- 자원 : 유형재화, 무형재화를 산출하기 위해 수행되는 변환과정에 들어가는 유무형의 요소

ex) 인적자원 : 기계화된 자재를 이용하여 제품/서비스 창출하는 주체자

- 자본 : 고정된 자원으로 생산에 필요한 기계, 토지, 건물, 설비, 장비, 공구, 산업로봇 등

오랜 기간 사용 가능한 자원 (소모품 X)

자재 ≠ 원자재 (자재 : 원자재 외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물자)

ex) 자동차 공장에서 사용되는 타이어 => 원자재, 기계에 사용되는 윤활유 => 자재

- 변환과정 : 투입물을 원래의 가치보다 높은 가치를 지닌 산출물로 반드시 전환

반드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적인 과정!

- 산출물 : 변환과정의 결과, 유/무형재화

 

* 생산운영관리는 경역학의 일부로 다양한 주제 포함

- APICS 사전 : 설계공학, 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 품질경영, 제조관리, 재고관리, 회계, 운영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분야

   

 

3. 생산운영관리의 전략 및 목표

● 생산운영관리의 목표 : 미리 규정한 품질의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기간 내 생산(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

① 비용 경쟁력 강화

: 조직의 효율적 운영, 낭비요소 제거, 생산성 향상, 불량품 ↓, 원자재 구입비용 감소, 프로세스의 표준화

- 주의점 : 단기적인 방법에 의해 감소 X (자른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하여 효과 X)

-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기술개발 추진으로 가격경쟁력 ↑

 

② 품질

- 제품품질 : 고객욕구에 따라 다름, 값이 비싼 제품은 값이 싼 제품보다 높은 제품품질을 지님

- 프로세스 품질 : 신뢰성과 관련, 제품/서비스가 목표로 하는 기능 수행 능력 정도, AS

- 과거에는 품질을 단순히 규격에 대한 적합성으로 간주, 생산자가 품질을 결정하여 불량률을 감소하는 소극적 방법에 의존 but 현재의 품질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척도(고객 감동)로 소비자가 결정

 

③ 유연성

: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한 제품/서비스 제공하는 능력

- 소비자의 급격한 수요변화에 즉각적 대응, 생산량을 신속히 조절하는 능력

- 인적자원에 대한 유연성 => 교육과 훈련에 의해 향상

- 설비/ 기계에 대한 유연성 =>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의해 개선 --> 셋업 비용의 절감

 

④ 시간

: 제품/서비스를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신속하게 제공하는 개발속도 능력

- 설계에서부터 출시단계까지의 시간 최소화

- 적시인도 능력 : 출시단계까지 정확하게 공급

- 서비스업체는 재고가 없기에 더욱 중요

  

 

4.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 개요 : 농업 중심의 자급자족시대, 가내수공업형태 -> 산업혁명과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페이욜의 인간관계론 -> 생산전략 및 시스템적 접근방법

- Watt의 증기기관(1764) : 수력에 비해 동력이 높아 많은 공장에 도입

- 분업 :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제시

           제품을 만드는 과업을 여러개의 세부적인 부문으로 나누어 여러 사람이 수행

            과업의 범위 축소 -> 기술 발전, 전문화와 단순화

- 호환성 부품 : 기업에 표준화 개념 => 대량생산의 계기

                      근대산업 3S 시대(전문화, 단순화, 표준화)

- 숙련제한의 법칙 : 분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요도 적은 많은 공정을 분리 관리 -> 숙련공 기능 극대화

- 과학적 관리법 : 작업을 과학적으로 관찰/측정/분석하여 최선의 방법을 파악/표준화하여

                         모든 작업자들에게 훈련 => 작업자들의 능률 향상

- 동작연구 : 과거의 작업방법을 새로운 기법으로 개발하여 과거보다 훨씬 능률적이고 피로도를 덜 느낌

- 간트도표 : 작업보다 작업자들의 근무여건 및 동기부여를 고려한 작업계획과 실제업적을 비교하는 도표

- 대량생산 : 부품의 완전하고 일관된 상호교환성 + 부품을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단순성에 의해 가능

- 경제적 주문량 모형 : 재고비용을 최소화하는 주문량을 결정하는 수리적 모형, 독립수요에 사용

- 호손실험 :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작업장의 환경 조건 실험 (인간의 요소를 새롭게 강조 -> 인간관계론)

- Operations Research : O.R. 기법을 산업에 적용하는 경역과학

                                  (경영관리 문제해결을 위해 수리적 최적해를 구하는 접근방법) 도출

- 컴퓨터의 등장 : 막대한 자료 저장, 계산의 신속, 인류의 새로운 장

- 심플렉스법 : 선형계획법 해결에 있어 수학적 체계와 절차에 의하여

                     모든 해를 전부 풀지 않고 단시간 내에 최적해 도출하는 기법

- 생산관리의 등장 : 1950년대 말 산업공학과 O.R.과 달리 생산관리라는 독자적 영역 대두

- 자재소요 계획(MRP) : 생산계획 및 통제를 수행하는 중요한 기법

                                  방대한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생산전략 : 생산기능 = 기업의 경쟁무기/경쟁의 장애물, 기업전략 수립에 기업의 생산특성이 반드시 고려

- 적시생산 시스템(JIT) : 셋업시간의 단축과 작업자들의 다양한 기술,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완전한 기계의 예방보전, 엄격한 품질관리, 지속적인 개선,

                                  의사결정에 구성원의 참여를 강조

- 공장자동화 :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테크놀로지의 개발, 소비자기호의 급속한 변화 -> 공장자동화 ↑

- SCM : 물류분야에서 구매, 생산, 수송, 유통의 관리를 통합한 생산관리의 통합을 이룸

- 품질의 혁신 :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품질에 의해 결정

   

 

5. 생산관리의 최근 이슈들

1) 국제화

2) 경쟁의 심화 : 경쟁우위(원가, 품질, 시간, 유연성)에 기반한 경영전략 필요

3) 고객 요구의 다양성 증대 : 대량 고객화, 유연한 생산 시스템의 도입으로 원가 절감 + 유연성 향상 추구

4) 기업의 사회적 역할 증대

- 저탄소 녹색사회 : 1990년대부터 인식되어온 지구 온난화 문제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사회적 책임 강조(수익성 + 환경, 윤리, 사회적 봉사, 도덕성)

5) 경쟁우위에 정보기술 활용

- 전통적 정보기술 활용 시스템 => MRP(자재소요계획시스템), JIT(적시생산시스템)

- 최근 =>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 데이터베이스 기술 활용하여 기업의 전 분야를 통합 관리

SCM(공급망 관리) : 공급업자-생산업자-유통업자-고객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어 효율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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