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사 (Pronoun) Ⅱ
1. 용법 : 의문문을 나타내는 who, whom, what, which, when 등을 의문사라고 하며 크게 의문대명사와 의
문부사로 나눈다.
* 의문대명사: who, whom, whose.......
의문부사 : why, where, when, how.....
①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
* Who is that man?
* I don't know who that man is.
◇ 의문사 + 동사 + 주어형태 → 직접의문문.
◇ 직접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분(주어자리, 목적어자리, 주격보어자리, 동격자리)이 되어 명사로 쓰이는 경
우. (의문사 + 주어 + 동사 → 간접의문문)
② 의문사가 문두로 나가는 경우.
: 동사가 think, suppose, believe, imagine, guess...등의 생각동사일 때는 반드시 의문사를 문두로 도치.
* What does he want?
* Do you know what he wants? → yes, no의 대답이 가능하다.
* Do you think what he wants? (×)
→ What do you think he wants? (○) → yes, no로 대답 할 수 없다.
* 의문사절은 명사처럼 글의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 Who did it is a question to me. (누가 그것을 했는지 나에게 문제가 된다. 주어의 역할.)
◇ The question is who did it. (문제는 누가 그것을 했느냐 이다. 보어 역할.)
◇ Tell me who did it. (누가 그것을 했는지 말해다오. 동사의 목적어)
◇ There is no doubt as to who did it. (그것을 누가 했는지에 대해 의심할 바 없다. 전치사의 목적어.)
* 의문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전치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 They are ignorant what they are after.
(그들은 자기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be ignorant of의 of가 생략되었다.)」
◇ I have no idea who did it.
(누가 그것을 했는지 전혀 모른다. …as to가 생략된 것이다.)
= I have no idea as to who did it.
2. 수사의문문: 자기 말을 강하게 표현.
* Who knows? (수사의문문; 누가 알겠는가?)
= Nobody knows (평서문; 아무도 모른다.)
* Who does not know the fact?
= Everybody knows the fact.
◇일반적으로 수사의문문이 긍정이면 평서문은 부정문, 부정이면 긍정문이다.
* Who is there but commits errors?
= There is nobody but commits errors.(관․대 주격으로 that ~ not).
= Everybody commits errors.
∴ Who is there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There is nobody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 Who would do such a thing but a fool?
= who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 none(Only)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 but은 전치사로서 ~을 제외 하고는의 뜻. (save, except)
3. 부가의문문
주로 회화에서 쓰이며 앞문장(주절)이 긍정이면 부정의 부가의문을, 앞문장이 부정이면 긍정의 부가의문을 사용.
* They are listening to the radio, aren't they?
* She can't speak French, can she?
◇ 주절에 be동사가 있을 땐 be동사, 조동사가 있을 땐 부가의문에서도 조동사를 사용한다.
* Tom has a book, doesn't he? (○)
hasn't he? (×)
◇ have가 본동사로 쓰여져 ‘소유하다’의 뜻일 땐 부가의문에서는 do로 쓸 것.
* You've been to Pusan, haven't you?
◇ have가 조동사로 쓰일 땐 have로 쓴다.
* You have to study English, don't you?
◇ have to는 부가의문문에서 반드시 have 대신 do를 사용한다.
* You bought a new car, didn't you?
◇ 일반 동사는 부가의문문에서 do를 사용한다.
* You should study harder, shouldn't you?
* I ought to go by plane, shouldn't I?
◇ 조동사 should나 ought to는 반드시 shouldn't I 의 형태로 쓴다.
* She's doing her best, isn't she? (= She is doing her best.)
She's done her best, hasn't she? (= She has done her best.)
* You'd better go at once, hadn't you?
◇ You'd는 You had의 약자이며 had better의 부가의문문은 hadn't이다.
* Do it at once, will you?
Have a cup of coffee, won't you?
◇ 명령문의 부가의문은 주절이 긍정이든 부정이든 언제나 will you?로 쓰며 단, 권유의 뜻으로 쓰인 명령문은
won't you? 를 사용한다.
* We have no time, do we?
He seldom came here, did he?
◇ 주절에 no, nothing, seldom, hardly, scarcely 등이 있을 경우는 이들 자체가 부정의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으로 쓴다.
4. Who
① Who
* This is the girl. She is a good typist. → This is the girl who is a good typist. (형용사절)
◇ She가 주격이므로 주격 who를 사용.
② Whom
* This is the boy. I wanted to see him. → This is the boy whom I wanted to see.
③ Whose
* A child is called an orphan. His parents are dead. → A child whose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 A child와 His는 같은 사람, His가 소유격이므로 소유격 관계대명사인 whose를 씀.
5. 관계대명사 Which :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일 때 쓰이며 주격으로 which, 소유격으로 of which나 whose, 목적격으로 which가 쓰인다. 또한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땐 구, 절, 형용사들을 선행사로 받는 용법이 있다.
① 주격, 목적격으로 쓰일 때.
* I have a book. It is very interesting.
→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 This is the dictionary. I bought it yesterday.
→ This is the dictionary which I bought (목) yesterday.
◇ 관계대명사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에서 주어가 생략되었으면 주격, 전치사나 타동사의 목적어가 생략되었으
면 목적격으로 사용한다.
② 소유격으로 쓰일 때.
* This is the word. I don't know the meaning of it.
→ This is the word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of.
◇ which는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므로 생략 가능.
→ This is the word of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 This is the word the meaning of which I don't know.
→ This is the word whose meaning I don't know.
◇ which 앞에 전치사 of가 있을 땐 of which가 소유격이기 때문에 which를 생략 할 수 없다.
③ which가 구, 절, 형용사를 선행사로 받을 때.
* He wanted to come, which was impossible. (= but it)
◇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면 계속적인 용법으로서 「접속사(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형태이다.
④ 신분, 지위, 성격을 선행사로 받을 때.
* He is a gentleman, which his brother is not.
◇ 선행사가 사람일지라도 신분, 지위, 성격을 나타낼 때에는 who, whom을 쓰지 않고 which나 that을 사용한다.
* She is no longer the shy girl which(또는 that) she was ten years ago.
◇ that은 계속적인 용법에는 쓰이지 않고 제한적 용법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6. 전치사
* This is the house. I spoke of it.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of which I spoke. (전치사 + 관.대는 생략 불가)
→ This is the house that I spoke of. (that앞에서는 전치사를 쓸 수 없음.)
7. 관계대명사 that
※that은 한정용법에만 쓰이고, 계속적 용법에서는 쓸 수 없다.
that은 사물, 사람, 동물에 모두 쓰이며 소유격이 없다.
that 앞에는 전치사를 쓸 수 없다.
①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일 때.
* A man and his dog that were passing by were injured.
②최상급, 서수사, the very, the only, the last, the same, every, all, any, no 다음에서는 that을 쓴다.
* He is the greatest poet that korea has ever produced.
③의문대명사 who, what, which 다음에서는 that을 쓴다.
* Who that has common sense can believe such a thing? (주격)
* Which is the book that you want to read. (목적격)
8. That의 용법
① 지시대명사.
* Can you see that?
*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china.
② 지시형용사.
* Give me that chair.
* from that hour: 2시간부터.
* at that time : 2시간에.
◇ that이 지시형용사로 쓰일 땐 ‘that + 명사’의 형태로 that이 다음에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으로 쓰이며
‘저~’, ‘그~’의 뜻으로 쓰인다.
③ 지시부사.
* Don't eat that much. (그렇게 많이 먹지 마라)
◇ that이 수량이나 정도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면서 그만큼, 그렇게의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지시부사.
④ 접속사로 쓰일 때.
* That he is innocent is certain. (주어「명사절」)
= It is certain that He is innocent. (진주어)
◇ that 다음의 문장이 완전한 경우에는 that이 접속사로 쓰인 경우이다.
⑤ It ~ that 강조구문.
* I bought the book on Monday.
= It was on Monday that I bought the book.
⑥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 He is the greatest actor that has ever lived.
◇ that이 관계대명사일 땐 that 앞에 선행사가 있어야 하며 that~의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또는 보어가 생략되어야 한다.
⑦ 관계부사의 대용으로 쓰일 때.
* This is the last time that(when) I teach you.
* This is the village that(where) the poet was born.
◇ that이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의 대용으로 쓰임.
◇ That의 발음: 지시대명사, 지시형용사, 지시부사일 때 → [dæt].
관계대명사, 접속사, 관계부사일 때 → [dət].
9. 관계대명사 What
* What(that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주어「명사절」)
* I will do what(all that) I can. (목적어「명사절」)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what = 선행사 + 관계대명사.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the thing which~와 같은 용법이다.
∴ what은 자체 내에 선행사와 관계대명사가 포함되었으며 명사절을 유도한다.
* What one has: 재산, What one is : 인격.
◇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 A is to B what C is to D
= Just as C is to D, so is A to B
= What C is to D, A is to B
= A가 B에 대한 관계는 C가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 Reading is to the mind what(as) exercise is to the body.
=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
(독서가 마음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 What is + 비교급: 더욱 ~ 한 것은.
◇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better still, tender-hearted.
10.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계속적 용법, who = and they)
*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제한적, 한정적 용법)
◇ 제한적 용법 :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앞에 있는 선행사를 수식하며 제한, 또는 한정하는 경우를 제한
적 용법이라고 하며,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없고 뒤에서 올려 번역한다.
◇ 계속적 용법 :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며 선행사를 수식, 그것에 관해 설명을 하는 경우를 계속적 용
법이라고 하며, 접속사(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이것은 위로부터
내려 번역하며 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하고 that은 이 용법에 쓸 수 없다.
*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제한적 용법 - 의사가 아닌 아들이 또 있었는지도 모른다.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계속적 용법 - 아들 넷이 있었는데, 모두 의사가 되었다.
* Everybody likes Tom, who is kind. ( , who = for he)
(모두 Tom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친절하기 때문이다.)
I met a boy, who told me the news. ( , who = and he)
(나는 한 소년을 만났는데, 그가 그 소식을 나에게 말했다.)
The farmer, who is poor, is honest. ( , who = though he)
(그 농부는 비록 가난하지만 정직하다.)
11. 관계대명사의 생략
① 타동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격.
* This is the boy (whom) we saw yesterday. (동사의 목적어)
* He has no friend (whom) he can depend upon. (전치사의 목적어)
*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 관계대명사를 생략 할 때, 관계대명사 앞에 있는 전치사는 뒤에 온다.
②주격보어, 목적격보어로 쓰일 때
* He is not the man (which or that) he was two years ago.
③ 관계대명사 다음에 there is, there are가 계속 될 때.
* He taught me the difference (that) there is between right and wrong.
④ There is, Here is, It is, What is, Who is로 시작되는 구문에서.
* There is a boy (who) wants to see you.
* It was he (that) met her yesterday.
⑤ 예외적으로 관계대명사가 생략이 안되는 경우.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 I bowed to the gentleman, whom I knew well.
ⓑ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시간, 장소, 방법 등을 나타낼 때.
◇ I remember the day on which he went to the front. (= when, 시간)
ⓒ of which, of whom이 어느 부분을 나타낼 때에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 I bought ten pencils, the half of which I gave my brother.
12. 복합관계대명사: 관계사 + -ever.(whoever, whomever...)
◇ What과 복합관계대명사는 모두 선행사의 역할과 관계대명사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음.
① 명사적 용법.
* Give it to whoever wants it. (= anyone who; wants의 주어)
* Give it to whomever you like. (= anyone whom; like의 목적어)
* Choose whichever you like. (= anything that)
* I will give you whatever you need. (= anything that)
② 형용사적 용법.
*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any book that)
*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 any of the books that)
* Whosever horse comes in first wins the prize. (= anyone whose)
◇ whosever는 거의 쓰이지 않고 anyone whose가 쓰인다.
②부사적 용법. (양보의 부사절을 유도)
* Whoever may come, he will be welcome. (= No matter who)
* Whatever you may do, do it well. (= No matter what)
*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pleased. (= No matter which)
◇ 오늘의 영어에서는 may를 안 쓰고 직설법을 쓰는 경우가 많다.
◇ Whatever는 부정문, 의문문에서 강조어로 쓰인다.
* There can be no doubt whatever about it.
* Is there any chance whatever? (조금이라도 가망이 있습니까?)
13. 형용사
* 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language I could not understand.
◇ 관계대명사로서의 which가 명사 language를 수식한다.
* I gave them what money I had.
◇ what은 money를 수식하는 동시에 I had를 형용사절로 money에 연결시킨다.
= I gave them all the money that I had. (what = all the....that)
* I will approve whichever(or whatever) course you decide on.(복합관계형용사)
14. 의사 관계 대명사 As
◇ 선행사에 such, the same, as등이 있을 때, 뒤의 as는 관계대명사로 본다.
* Choose such friends as will benefit you. (will의 주어; 주격)
*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ve. (have의 목적어; 목적격)
*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 사람은 다 붙잡혔다; 주격)
* He is absent, as is often the case. (as의 선행사는 He is absent(절))
* He is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그의 말투로 안 일이지만 그는 미국인이었다.)
* As was the custom with him,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여느 때처럼 식사 후에 산책 나갔다.)
15. But의 용법
① 등위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Summer is hot, but winter is cold.
* He is a hard-working but not very intelligent boy.
② 부사로 쓰이는 경우.
* He is but a child. (그는 단지 어린애에 지나지 않는다.)
* It is but a question of money. (그것은 단지 돈에 관한 문제이다.)
◇ 부사로 쓰이면 단지, 오로지, 불과(only)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한다.
③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 All but him were drowned. (그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익사했다.)
* Nobody but me attended the meeting.
(나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다.)
◇ but이 전치사로 쓰이면 except, save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but + 목적
격 형태로 쓸 것.)
④ 종속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No one is so old but he may learn.
= no one is so old that He may not learn.
◇ 종속 접속사로 쓰이면 that ~ not의 뜻으로 쓰이며, but이하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 된다.
⑤ 관계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선행사에 부정어인 not, no 등이 있는 경우, but속에 not의 뜻 포함
*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t some exceptions.
◇ but이하의 문장 불완전
16. 의사 관계 대명사 than
◇ 선행사에 more가 있는 문장에서 주격 또는 목적격으로
* There are more books than are needed.
* Her service has been more valuable than was supposed.
종류
1. 1 문형: S + V (완전 자동사)
* I go to church on sundays.
* Nowadays farming doesn't pay.
◇ pay는 타동사로 쓰이면 지불하다, 청산하다의 뜻.
자동사로 쓰이면 보답하다, 수지가 맞다의 뜻.
◇ be가 완전자동사로 쓰이면 존재하다, 있다.
2. 2형식 문형: S + V + C (불완전 자동사)
① 명사보어와 형용사보어.
* He is a soldier. (He = soldier) ( S = V; 명사 보어)
* He is gloomy. (He ≠ gloomy) ( S ≠ C; 형용사보어)
② become형 동사
* become, grow, get, go, come, run, fall, turn 다음에 명사나 형용사가 오면 주격보어로 쓰여서 2형식 문장으로“~이 되다”와 같은 불완전 자동사가 됨.
* He become a composer. (He = a composer)
* He went mad.
③ remain형 동사.
* remain, keep, lie, hold, continue 다음에 명사나 형용사가 오면 본래의 뜻이 없어지고 계속해서 “~하다”, “~한 상태가 되다” 의 뜻인 2형식 문형이 된다.
* He remained silent.
poor all his life.
faithful to the last.
④ 지각동사(감각동사) + 형용사 : 출제빈도 매우 높음.
◇ feel, smell, sound, taste 등의 지각동사 다음에 형용사가 오면 2 형식 문장이 된다.
* feel ~ : ~처럼 느끼다. * taste~ : ~하게 맛이 나다.
* smell~ : ~하게 냄새가나다. * sound~ : ~하게 들리다.
◇반드시 형용사를 사용해야 한다.
⑤ 기타.
* Helen looks happy.
* She appears sensible.
* The wound prove (to be) fatal.
3. 3형식 문형: S + V + O (완전타동사)
* S + 완전타동사
타동사구 + 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자동사 + 전치사 동족목적어, 재귀대명사 (S ≠ O)
* God made man. (God ≠ man) ; 3형식.
* He will make a scholar. (He = a scholar); 2형식.
◇ 동족목적어 : 자동사가 같은 어원의 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며, 같은 어원의 목적어를 동족목적어라 함.
* He lived a happy life (3) → He lived happily. (1)
◇ 최상급 다음에 오는 동족목적어는 생략함.
* She smiled her brightest (smile).
* He shouted his loudest (shout).
4. 4형식 문형: S + V + I.O + D.O (수여동사)
* I gave her the book. (4형식)
= I gave the book to her. (3형식)
◇ to + I.O → pay, bring, hand, deny, sell, send, lend, give...
for + I.O → buy, make, get, order, build...
of + I.O → ask, beg, inquire
on + I.O → play, impose, bestow, confer...
* I paid him the money. → I paid the money to him.
* I will buy you a watch. → I will buy a watch for you.
* I asked him a question. → I asked a question of him.
* He played me a trick → He played a trick on me.
* 수여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 : explain, introduce, announce, confess, describe, prove, suggest, propose 등...
◇ explain.등은 4형식 동사로는 쓸 수 없으며 우리말의 간접목적어에 해당되는 부분은 ‘to + I.O’의 형태로 부사구와 같이 사용.
* I will explain to you what this means.
5. 5 문형: S + V + O + O․C (불완전 타동사)
◇ S + V + O + 명사, 대명사 : 목적어와 equal
형용사 : 목적어의 상태 설명
부정사, 현재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능동적
과거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수동적
① O․C가 명사 또는 대명사
* He is a great scholar : 2형식
= I believe him (to be) a great scholar. : 5형식
* I believe the author to be her : 5형식
= The author is believed to be she by me : 2형식
◇ 주격 보어는 주격을 목적격 보어는 목적격을
②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일 때
* I believe him diligent.
③ 목적격 보어가 부정사
* I ordered him to go.
to stay in bed.
to take a rest.
④ 목적격 보어가 원형 부정사 (지각․사역동사 다음)
지각동사 사역동사
◇ S + see let + 목 + 원형부정사
be hold make
observe 또는 have
hear help
notice
look at
listen to
* I saw the suspected man enter the building.
⑤ 목적격 보어가 과거분사
* I had him build my house.
= I had my house built by him.
◇ 목적어 + to do 의 관계는 능동
참고 :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 ~에 참석하다
: attend to + 목 (×) → attend + 목 (○)
* ~에 관하여 토의하다 : discuss + 목
* ~과 닮다 : resemble + 목
* ~과 결혼하다 : marry + 목
* ~에 다가서다 : approach + 목
* ~에 대하여 언급하다 : mention + 목
참고 : as soon as
; as soon as = the moment = the instant = immediately = instantly
~하자마자
◇ As soon as
The moment
The instant he saw me, he ran away.
Immediately
Instantly
= He had no sooner seen me than He ran away.
hardly before(when)
scarcely when (before)
= no sooner had He seen me than He ran away
Hardly before
Scarcely when
= on (Upon) seeing me, He ran away.
6. 보어의 형식
◇보어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외에 부사, 구, 절이 되기도 한다.
* She is a schoolgirl. (명사가 보어)
I thought it to be her. (대명사가 보어)
She is beautiful. (형용사가 보어)
* School is over. (수업이 끝났다; 부사가 보어)
He is away. (그는 가고 없다; 부사가 보어)
* He ran himself out of breath.(그는 너무 뛰어 숨이 찼다; 구가 보어)
* He seems to know me. (그는 나를 아는 것 같다; 부정사가 보어)
* The fact is that I know nothing about it. (The fact = that-clause)
(사실은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절이 보어)
* His own efforts have made him what he is.(him = what he is)
(그가 이렇게 된 것은 그 자신의 노력 때문이다; 절이 보어)
시제 (Tense)
1
① 현재의 사실.
* He lives in England.
* I see he swimming in the pool.
② 현재의 습관적인 동작, 직업, 성격, 능력...
* I get up at six every morning.
* He teaches English.
* He never takes sugar in his coffee.
③ 불변의 진리, 사실, 속담.
*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 Honesty is the best policy.
④ 역사적 사실.
* Caesar crosses the Rubicon and enters Italy.
⑤ 옛사람, 옛날 책에 쓰인 말을 인용할 때 현재형을 씀으로서 생생한 표현이 된다.
* Dryden says that none but the brave deserve(s) the fair.
(용기 있는 자만이 미인을 얻을 수 있다고 드라이든은 말한다.)
⑤ 미래시제 대용.
: 왕래발착(왕래발착)을 나타내는 go, come, start, leave, arrive, depart, meet, return, sail, ride나 개시를 나타
내는 begin 등의 동사는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 부사구와 함께 현재시제의 형태로 미래를 나타낸다.
* He starts (= will start) for seoul tomorrow morning.
⑥ 시간, 조건부사절에서 미래 대용 : 출제빈도 매우 높음
(명사절이나 형용사절에서는 미래시제를 그대로 쓴다)
* I will not start if it rains tomorrow.
* I don't know if it will rain tomorrow.
2. 과거시제
① 과거의 동작, 상태, 습관.
* The hosts met their guests.
② 과거형이 과거완료를 대신 하는 경우.
* When I finished (= had finished) the work, I went out.
◇ 접속사 when, after, till, before, as soon as 등의 접속사는 시간의 전후관계가 명확하므로 과거완료 시제를
구태여 쓸 필요가 없음.
3. 미래시제
① 단순미래 : 자연의 결과, 예정, 가능, 기대 등과 같이 단순한 미래 사항을 나타내는 경우를 단순 미래라 한다. (미
어에서는 전부 Will)
* I shall be sixteen years old next year.
② 의지미래.
* All right, I will do so. (좋아, 그렇게 하겠어)
* He shall get his money. Shall we dance?
* Will you pass me the salt, please?
4. 진행형시제
① 현재진행형 (be + ~ing)
* It is raining now. (현재 진행 중인 동작)
* He is always grumbling. (습관적인 동작)
◇ always, constantly, continually 등의 부사가 현재진행형과 함께 쓰이면 반복적인 동작이나 습관 등을 나타냄.
◇ 미래표시 부사구와 함께 쓰이면 현재 진행형이 가까운 미래를 나타냄.
* We are leaving for Seoul tonight.
◇ be going to ~의 용법
ⓐ The ice is going to crack.(얼음이 방금 깨지려고 한다)
ⓑ The party is going to be a great success. (~할 것이다)
ⓒ My father is going to buy a new car. (~할 예정이다)
② 과거진행형 (was, were + ~ing)
* He was reading a novel when I entered the room.
* I was studying English when you called on me yesterday.
◇과거의 어느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므로 과거진행형 사용.
③ 미래진행형 (will, shall + be + ~ing)
* He will be reading a novel when we go to bed.
* We'll be thinking of you when we get to paris.
◇ when~은 시간부사절이므로 미래시제 대신 현재시제를 사용.
5. 쓰지 않는 동사
① 존재 (be, exist)나 상태 (seem, look, appear, resemble) 등을 나타내는 동사.
* You look much worried.
◇ He resembles his father. (○)
→ He is resembling his father. (×)
→ He resembles with his father. (×)
→ He is resembled by his father. (×)
◇ resemble은 진행형을 쓸 수 없으며 타동사이므로 전치사 with도 쓸 수 없고 수동태로도 할 수 없다.
② 지각 (feel, see, smell, hear, taste)을 나타내는 동사.
* I saw her swimming in the pool.
◇ see가 의지동사로서 구경하다, 면회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며, hear가 청강하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다.
* They are hearing lectures.
* I am seeing the sights of Seoul.
◇ look at은 의지동사로서 ~을 보다 이므로 진행형이 가능하며, listen to 역시 의지동사로서 귀를 기울이다의
뜻일 땐 진행형이 가능하다.
③ 소유 (have, belong, possess, own)를 나타내는 동사.
* I have some money with me. (○)
→ I am having some money with me. (×)
* He is having breakfast. (○)
◇ have가 소유의 뜻이 아닌 다른 의미로 쓰이면 진행형이 가능하다.
◇ belong to는 ~속하다, ~의 소유이다의 뜻이므로 진행형을 쓸 수 없음.
* This house is belong to me.
6. 현재완료
과거완료의 영역 현재완료의 영역 미래완료의 영역
had+p.p (have + p.p) (will(shall) + have + p.p)
대과거 과거 현재 미래
① 완료 (just, already, by this time, yet 등과 함께 쓰임)
: 현재까지의 동작 완료 표현.
◇ 과거표시 부사구인 ago, yesterday, then, last, when 등과 함께 쓸 수 없음.
◇ 특히 just, now는 현재완료와 함께 사용하나 just now는 반드시 과거시제와 함께 사용해야한다.
* He has just come back home. (○)
→ He came home just now. (○)
→ He has come home just now. (×)
② 동작의 결과.
* She has bought a new car. (과거에 사서 지금도 가지고 있다)
= She bought a new car and has It now.
◇ have gone은 1, 2인칭에는 사용하지 못함.
* I have gone to the station. (×)
* You have gone to London. (×)
③ 경험 (과거에서 현재까지)
* Have you ever seen a tiger?
◇ 현재완료시제인 have + p.p가 과거 어느 때부터 지금까지의 경험을 나타낼 땐 ever, never, once, before,
seldom 등과 함께 쓰임.
④ 계속 ; 상태의 계속 - 현재완료 have + p.p.
동작의 계속 - 현재완료 진행형 have been + ~ing.
* I have known her since she was a child. (○) - 상태의 계속.
→ I have been knowing her since she was a child. (×)
* He has been studying English for ten years. (○) - 동작의 계속.
7. (Had + p.p)
: 현재완료의 기준점은 현재이고, 과거완료의 기준점은 과거의 어느 정해진 때이다.
① 완료
* They had arrived at the house before night fell.
② 결과
* Spring had come by the time she was well again. (결과)
③ 경험
* I recognized Mrs. Brown at once, for I had seen her several times before.
④ 계속: 상태의 계속 - had + p.p.
동작의 계속 - had been + ~ing.
* He had lived there for ten years when his mother died.
* I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when he returned.
8. 미래완료 (will 또는 shall + have + p.p.)
①완료
* I shall have finished the work by the time you come.
◇ by the time은 시간을 표시하는 부사절이므로 미래시제 will come대신 현재시제 come을 사용한다.
②결과
* When you wake these fancies will have gone.
③경험
* I shall have read the poem three times if I read it again.
④계속 : 상태의 계속 - will(shall) have + p.p.
동작의 계속 - will(shall) have + p.p. + ~ing.
* He will have been in hospital for two weeks by next sundays.
* I shall have been reading this novel by noon.
(Auxiliary Verb)
1. May, Might의 용법
① 허락.
* May I smoke here?
- Yes, you may.
- No, you may (must) not.
② 추측.
* He may be rich.
= It is possible that he is rich. (현재의 추측, may + 원형)
* He may have been rich.
= It is possible that he was rich. (과거의 추측, may have + p.p)
*가정법 과거완료 = might have + p.p.
* He may meet her. (= It is possible that he meets her.)
(그는 그를 만날지도 모른다; 현재의 추측)
He may have meet her. (= It is possible that he met her.)
(그는 그녀를 과거에 만났을지도 모른다; 과거의 추측)
He might have met her.
= He might have met her, if He had not been busy. (가정법 과거완료)
= He did not meet her, as He was busy. (직설법 과거)
③ 능력.
* Gather roses while you may. (시기를 놓치지 마라)
④ 기타용법.
* Whatever he may do he will not succeed.
No matter what he may do
Do what he will
* He may be called a poet, but he cannot be called a scholar.
* He may well say so. (~하는 것은 당연하다)
= He has good reason to say so.
= It is natural that He should say so.
no wonder
a matter of course
not surprising
= I take It for granted that He says so.
◇ may + well + 원형동사: ~하는 것은 당연하다.
과거: may well have + p.p.
* You may as well begin at once.
might as well
had better → 차라리 ~하는 게 좋다.
◇ may (might) as well A as B: B하느니 차라리 A하는게 낫다.
2. Can
① 능력.
* I can speak English.(= be able to)
② 추측, 강한 의혹.
* Who can he be? (도대체 누구일까?) (강한 부정적 추측)
* Can it be true? (도대체 그게 사실일까?) (강한 부정적 추측)
◇ can, cannot 등의 의문, 부정문에서 ‘도대체 ~일까, ~일리가 없다’의 뜻을 나타내어 강한 의혹이나 부정적인
추측을 표현하는데 쓰임.
* He cannot be honest. (현재의 추측, 그는 정직할 리가 없다)
= It is impossible that He is honest.
* He cannot have been honest. (과거의 추측)
= It is impossible that He was honest.
◇ cannot이 추측을 나타낼 땐 과거형에 could not을 사용치 않고, 반드시 cannot + have + p.p. 형태를 사용할
것.
③ 기타.
* You can go home now. (허가)
* Could you show me the way to the station? (공손)
* We cannot be too careful of our health.
* We cannot praise him too much.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3. Must
① 필요, 의무 (must + 의지동사)
* You must go there.
= It is necessary that you should go there.
= It is necessary for you to go there.
◇ must의 부정어는 need not, do not need to, do not have to, have not to 등이 있음.
* You must go there.
의문문 : Do you have to go there?
과거 : You had to go there.
미래 : You will have to go there.
* You have only to do your duty. (~하기만 하면 된다)
② 추측 (must + 무의지동사)
* He must be honest. (현재의 추측)
= I am sure that He is honest.
It is certain
≠ He cannot be honest.
* He must have been honest. (과거의 추측)
= I am sure that He was honest.
4. Will, Would
① Will : 현재의 불규칙적 습관. (~하곤 하다)
Would: 과거의 불규칙적 습관. (~하곤 했다)
* He will often sit up reading all night.
* He would often come home drunk, and beat his wife.
② 소망 (wish to, want to)
* He who would search for pearls, must dive deep.
* Would that I were young again!
Would to God
I wish
③ 거절, 고집.
* The door will not open. (현재의 고집)
* He would not help me. (과거의 고집)
④ 습관, 경향 (He'll과 같이 생략형을 쓸 수가 없다)
* Accident will happen.
* Dogs will bark when they see a stranger.
⑤ 기타.
* This vessel will hold 2 gallons of water. (포용력)
* Would you pass me the salt? (공손)
* He would be about twenty, when he met her. (추측)
* He was a strong will. (그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 He made his will before his death.
◇ will이 명사로 쓰이면 “의지, 뜻, 의사, 유언” 등으로 쓰임.
* I would rather die (than) live in dishonor.
would sooner
had rather
= I prefer dying to living in dishonor. (전치사 + 명사, 동명사)
= I prefer to die rather than (to) live in dishonor.
= 불명예스럽게 사느니 죽는 것이 낫다.
5. Should Ⅰ
① 의무 (should + 원형동사: ~해야한다)
* The young should respect the old.
◇ ‘should + 동사원형’은 ‘ought to + 동사원형’과 마찬가지로 의무“~해야한다”의 뜻.
② 과거의 비난, 유감, 후회 (should + have + p.p.; ~했어야했는데)
* You should have worked harder.
= I am sorry (that) you didn't work harder.
= I wish you had worked harder.
Would that
Would to God
If only
= You had to work harder, but you didn't.
③ 강한 의문, 놀람, 당연 (의문사 + should)
* Why should you stay in Seoul in this hot weather?
◇ should가 why, how, who 등의 의문문에서 강한 의문, 놀람, 당연 등으로 쓰이면 “도대체 ~인가?”의 뜻.
* How should I know it? (수사의문문)
= I don't know it at all.
◇ Who should A but b? : 도대체 누가 A하는가 했더니 다름아닌 바로 B이더라.
④ 이성적 판단의 should. : 출제빈도 매우 높음.
* It is natural that he should get angry.
= It is natural for him to get angry.
= He may well get angry.
◇ It is + 형 + that~ 구문에서 형용사 necessary, important, natural, good, well, right, wrong, rational 등이
오면 that절에 should를 사용한다. (이때 should는 거의 생략한다.)
⑤ 감정적 판단의 should. (이때 should는 절대 생략해선 안 된다.)
* It is strange that she should cry all day long.
◇ It is 다음에 a pity, surprising, odd, strange, curious 등이 쓰이면 that~에 should를 사용하며, “~하다
니”로 해석한다.
should + 동사원형 → 현재의 일.
should + have + p.p. → 과거의 일.
⑥ 기타.
* Write it down in your notebook lest you should forget it.
→ “~하지 않도록”, 자체 속에 부정의 뜻 포함. should 다음에 not을 쓰지 않도록 주의 할 것.
6. Should Ⅱ
충고: advice, advisable.
주장: insist, demand. + that + 주어 + should + 동사원형
소망: desire, expect. (이때 should는 거의 생략된다.)
요구: require, request. ~가 ~해야 한다고 주장, 제안,
제안: propose, move, suggest. 요구, 충고, 명령, 결정하다.
명령: order.
* He insisted that he (should) go to the party.
= He insisted on (또는 Upon) going to the party.
* I ordered that he (should) do it himself.
7. Ought to
① 당연, 의무.
* You ought to start at once. (~해야 한다, should와 거의 같은 뜻)
* You ought not to say such things. (부정; ought not to~)
② 과거의 유감, 후회, 비난.
* You ought to have told me that matter yesterday.
= you should have told me that matter yesterday.
= I am sorry (that) you did not tell me that matter yesterday.
= I wish you had told me that matter yesterday.
(너는 어제 그 일을 나에게 말했어야 했는데...)
◇ ought to + have + p.p는 과거에 실행되지 못한 일에 대해 유감, 비난, 후회를 나타내며 ‘~했어야했는데’
의 뜻을 갖는다.
* He ought to have arrived at Seoul Station by now.
(그는 지금쯤 마땅히 서울역에 도착해 있을 거야; 당연한 추측)
③ 미래의 추측.
* It ought to be rainy tomorrow. (당연히 ~일 것이다)
8. Dare
* I dare not to go there.
* How are you say such a thing to my face? (내 면전에서 네가 감히 나에게 그런 말을 할 수 있겠는가?)
◇부정문, 의문문에서 조동사로 쓰여 “감히 ~하다”
* He does not dare to tell us.
◇ dare to do : 본동사로서 “감히 ~하다”
9. Need
* daily needs: 일용품.
* immediate needs: 당장 필요한 것들.
* The house is in need of repair. (명사로 필요, 소용, 결핍의 뜻)
◇ in need of~: ~에 필요한. ◇in need: 곤경에 빠져있는.
* He needs your help. (본동사, 그는 너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 He need not go there. (조동사)
= He does not need to go there. (본동사)
* He need not have written to her again.
(그는 그녀에게 편지를 다시 쓸 필요가 없었는데...(그런데도 썼다))
He did not need to write to her again.
(그는 그녀에게 편지를 다시 쓸 필요가 없었다.(그래서 쓰지 않았다))
◇need not have + p.p.: ~할 필요가 없었는데 ~를 했다.
did not need to~ : ~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하지 않았다.
10. Used to
① use가 명사, 동사로 쓰일 때.
* You use your legs when you walk. (동사, [ju:z])
* The telephone is of no use in this town. (명사, [ju:s])
* use up = exhaust: 다 써 버리다.
of no use = useless: 소용이 없는.
② used to + 동사원형.
* I used to get up early. ([ju:st], 과거의 규칙적 습관)
= I was in the habit of getting up early.
= I made It a rule to get up early.
= I made a point of getting up early.
= I made It a point to get up early.
* There used to be a big tree here. (과거의 상태)
③ be used to + 명사, 동명사.(~하는데 익숙해 있다.)
* He is used to driving a car.
= He is accustomed to driving a car.
(Voice)
1. 능동태 : 수동태의 기본형식 : be + p.p
①태의 의미 : 동작의 관점의 차이에 의해 생기는 동사의
표현 형식을 태(Voice)라고 한다.
능동태: 동작을 하는 쪽에 중점을 둠.
수동태: 동작을 받는 쪽에 중점을 둠.
△능동태 → 수동태
주어 … 능동태의 목적어가 됨.
동사 … 「be + 과거분사」로.
by~ … 능동태의 주어가 by 뒤에 와서 부사구를 이룸.
* He wrote this letter. (능동태)
주 동 목
This letter was written by him. (수동태)
주 동 부사구
* All the people in the world admire Kennedy. (능동태)
(모든 세상 사람들이 케네디를 칭찬한다.)
= Kennedy is admired by all the people in the world. (수동태)
(케네디는 모든 세상 사람들에 의해 칭찬 받는다.)
②수동태로 쓸 수 없는 동사 : 목적어가 있는 문장이라고 모두 수동태로
바뀌지는 않는다.
have(가지고있다), resemble, lack, become 등은 수동태가 안되는 동사들이다.
△She resembles her mother. → Her mother is resembled by her.(×)
△let, have를 수동태로 할 때 → let - be allowed to, have - be asked to.
* He had me sing. → I was asked to sing by him.
He let me go. → I was allowed to go by him.
2. 「By + 행위자」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①행위자가 일반적인 사람일 때.
* English is spoken in Hongkong (by them)
②행위자가 명백하지 않을 때, 또는 누군지 알 수 없을 떄.
* The house was built in 1470 (by somebody).
③행위자가 누군지 표현 할 필요가 없을 때.
* Mary and I were invited to Jane's house.
3. 수동태의 시제
* Jack builds the house. → The house is built by Jack. (현재)
* Jack built the house. → The house was built by Jack. (과거)
* Jack will build the house. → The house will be built by Jack. (미래)
◇인칭에 따라 will, shall을 정한다.
△He will catch me. (단순미래) → I shall be caught by him.
I will do it. (의지미래) → It shall be done (by me)
* Jack has built the house. (현재완료) → The house has been built by Jack.
* Jack had built the house. → The house had been built by Jack. (과거완료)
* Jack will have built the house. → The house will have been built by Jack. (미래완료)
* Jack is building the house. → The house is being built by Jack. (진행형)
* Jack can build the house. → The house can be built by Jack. (조동사)
4. 4형식의 수동태
◇ 4형식의 문장은 대개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든지,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하여 두개의 수동태가 가능하다. 4형식
의 수동태는 3형식의 문장이다.
* Tom gave me the book. (4형식)
→ I was given the book by Tom. (직.목을 주어로, 3형식)
→ The book was given me by Tom. (간.목을 주어로, 3형식)
→ The book was given to me by Tom. (1형식)
① I.O가 보류목적어가 될 때 : 일반적으로 I.O이 보류목적어가 될 땐 그 앞에 전치사 to, for, of 등을 사용.(S + V
+ I.O + D.O → S + V + D.O + pre +I.O)
to 사용동사 : send, tell, lend, give, offer, bring, owe, teach, show, write, read, 등...
for 사용동사: buy, make, find, choose, get, cook, build 등...
of 사용동사: ask, inquire, require 등...
△ A letter was sent to me by him.
A watch was bought for me by him.
Some questions were asked of me by him.
② D.O만 수동태의 주어로 하는 동사 : write, make, get, bring, carry, send, throw, pass, hand, read, sell,
sing, do 등의 동사는 D.O만 수동태의 주어가 될 수 있음.
△ She made me a doll. → A doll was made for me by her.
I wrote him a letter. → A letter was written to him by me.
③ I.O만 수동태의 주어로 하는 동사 : envy, call, kiss, answer, save, spare 등은 I.O만 수동태의 주어가 됨.
△They envied him his luck. → He was envied his luck by them.
5 기본형식문 (Active ↔ Passive)
Active Voice → Passive Voice
(형식) (형식)
[+1] Spring has come. 「없음」
[+2] It is warm in spring. 「없음」
[+3] He wrote this book. → [-1] This book was written by him.
[+4] He told me the story. → [-1] The story was told me by him.
(능동태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한 것)
[-3] I was told the story by him.
(능동태 간접목적을 주어로 한 것)
[+5] People elected him president. → [-2] He was elected president by people.
6. 보어가 원형부정사인 수동태
◇술부동사가 지각동사 또는 사역동사일 경우, 원형부정사는 수동태에서는
「to 있는 부정사」가 된다.
* We saw him enter the room.
→ He was seen to enter the room.
* We heard him sing.
→ He was heard to sing.
7. 합성동사의 수동태
◇합성동사는 수동태에서 한 단위로 취급된다.
①자동사 + 전치사 = 타동사구.
* He laughed at me. (3형식)
→ I was laughed at by him. (1형식)
②타동사 + 추상명사 + 전치사 = 타동사구.
* They took good care of the child. (3형식)
→ The child was taken good care of (by them). (1형식)
→ Good care was taken of the child (by him).
③동사 + 부사 + 전치사 = 타동사구.
* The villagers looked up to the doctor. (3형식)
→ The doctor was looked up to by the villagers. (1형식)
◇ speak well of, be well spoken of의 형태.
* They speak well of Mary.
→ Mary is spoken well of (by them). (×)
→ Mary is well spoken of (by them). (○)
8. 목적어가 명사절인 수동태
◇가주어 It를 내세우든지, that절 속의 주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한다.
(본동사 시제 = that절 동사 시제 → 단순부정사.
본동사 시제보다 that절 동사 시제가 하나 더 과거 → 완료부정사.)
* They say that he is honest.
→ It is said (by them) that he is honest.
→ He is said to be honest (by them).
* They say that he was honest.
→ It is said (by them) that he was honest.
→ He is said to have been honest (by them).
9. 수동태
◇의문문을 수동태로 고칠 경우는 평서문 → 수동태 → 의문문으로 바꾸어 가면 이해가 쉽다.
* Did you plant this tree?
→ You planted this tree. (평서문)
→ This tree was planted by you. (수동태)
→ Was this tree planted by you? (의문문; 처음 문장의 의문문 수동태)
* Who saw the accident?
→ Who saw the accident. (평서문; 비문장)
→ The accident was seen by whom. (수동태; 비문장)
→ By whom was the accident seen? (의문문; 처음 문장의 의문문 수동태)
* What did he write on the blackboard?
→ What was written on the blackboard by him?
10. 명령문 수동태
◇「Let + 목적어 + be + 과거분사」의 형태를 사용한다.
* Do it at once.
→ Let it be done at once.
* Don't touch the stone.
→ Don't let the stone be touched.
→ Let the stone not be touched.
△명령문의 부정은 두 가지가 있다.
「Don't let + 목적어 + be + 과거분사」
「Let + 목적어 + not + be + 과거분사」
11. 부정문 수동태
* no ↔ not + any. * nobody ↔ not + anybody.
* never ↔ not + ever. * nothing ↔ not + anything.
* neither ↔ not + either. * no one ↔ no + anyone.
◇ not은 항상 문두로 가려는 성질이 있음.
* Anyone can not solve the problem. (×)
→ No one can solve the problem. (○)
12. 동작의 행위를 나타내는 전치사
◇ 능동문의 주어는 수동태에서 대개 전치사구로 나타나는데 그 때의 대표적인 전치사는 by이지만, 동사에 따라 다
른 전치사가 오는 경우가 있다.
* Snow covers the mountain.
→ The mountain is covered with snow.
* Everybody knows the poet.
→ The poet is known to everybody.
△A man is known by the company he keeps.
* His sudden death surprised me.
→ I was surprised at his sudden death.
△ 기쁨, 슬픔, 놀람 따위의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보통 수동태로 나타내며, 여기 수반하는 전치사는 대개 at,
with 이다.
I am pleased with my students.
I am satisfied with the result.
I was astonished at his conduct.
* This book interests me.
→ I am interested in this book.
△I was tired from the work.
I was tired of my quiet life.
The street is crowded with a lot of people.
13. 수동태가 주로 사용될 때
① 능동태의 주어가 분명하지 않을 때.
* He was killed during the war.
② 수동태의 주어가 막연한 일반인을 나타낼 때.
* Spanish is spoken in Mexico, too.
③ 능동태의 주어보다 수동태 주어에 관심이 클 때.
* Mr. Truman was elected president again.
④ 수동의 의미가 거의 없이 자동사로 느껴지는 경우.
ⓐ 종사, 위치, 사망, 출생의 동사.
* I am now engaged in writing a book.
◇ be absorbed in: ~에 몰두하다.
be situated = be located: ~에 위치하다.
ⓑ 익사, 피해, 탈선, 부상의 동사.
* The river drowned him. (×)
→ He was drowned in the river. (○)
⑤ 앞 문장과의 연결상으로.
* He made a speech and was asked many questions at the end.
(그는 연설을 했다. 그리고 그 연설 끝에 많은 질문을 받았다.)
⑥ 행위자를 나타내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될 때.
* Some things have been said here tonight that ought not to have been spoken.
(말하지 말았어야 할 것을 오늘밤 여기에서 몇 가지 말했다.)
14. 수동태와 상태 수동태
* Our house is painted every year. (동작)
=We paint our house every year.
* Our house is painted green. (상태)
=We have painted our house green.
* The door is shut at seven every evening. (동작)
* The door is shut now. (상태)
15. 주의할 수동태
* This novel sells well. (이 소설은 잘 팔린다; 형식은 능동이나 뜻은 수동이다.)
◇This orange peels well.
His novels read well.
* I was greatly astonished at the sight.
(나는 그 광경을 보고 매우 놀랐다; 형식은 수동이나 뜻은 능동이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말에 많다.)
* I had my purse stolen.
◇「have (get) + 목적어 + 과거분사」 …을 ~당하다. …을 ~시키다.
△ I had my watch st/olen. (당하다)
I h/ad my watch mended. (시키다)
* This house is building.
= This house is being built. (이 집은 건축 중에 있다.)
◇The meal is now cooking.
* He is to blame.
△ a book to read = a book to be read.
a house to let: 셋집.
water to drink: 음료수.
* His new novel sells well. (1형식)
◇ sell, lock, read, translate, peel 등의 동사는 형태는 능동이나 의미는 수동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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