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적자원관리의 전략기반 접근
-2관점; 계획관점(전략기반 접근)/ 학습관점(불확실성 하에서 인적자원관리를 설명하는 사람기반 접근)
1.1 인적자원관리와 전략의 연계; 계획관점과 학습관점
-계획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 환경의 불확실성이 비교적 높지 않은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접근 → 자기적인 계획이 이루어지고, 경쟁전략과 사업모델이 결정 → 이런 사업을 가장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업무를 파악 →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여 배치
but 사업모델이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변할지 미리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사업과 업무를 정해 높고 감당할 사람을 채우는 것은 무의미 → 오히려 탁월한 사람을 선발해 놓고 이들로 하여금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나가게 하는 방식이 더 바람직할 것; 학습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
→ 사람을 채용해서 전략도 새롭게 세워나가게 하고 새로운 사업도 개발해 나가게 하는 것!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역할; 2관점은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성과의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는 측면에서 동일한 역할
but 조직의 어떤 역량을 강화시키는지 무엇을 통해 그렇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상이함
계획관점; 전략수립 후 실행을 잘하게 해주는 역량을 높이는 것이 인적자원관리의 중요한 역할
학습관점; 개인의 창의성과 기업가적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조직역량을 구축하여 전략적 방향성을 잡아가게 하는 역할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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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관점 |
학습관점 |
의미 |
-전략형성과정; 의도적이고 합리적이며 선형적인 과정 -목적-수단의 관계; 목적을 수림한 후 수단을 강구 |
-전략형성과정; 적응적이고 점진적이며 복잡한 학습과정 -목적-수단의 관계; 목적과 수단은 동시에 구체화 되거나 맞물려 있음 |
의사결정 방식 |
하향식 방식 |
상향식 방식 |
전략과 인적자원관리의 연계 |
인적자원관리= f((전략) |
전략= f(인적자원관리)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초점 |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사업전략과 인적자원관리 시스템(혹은 인적자원관리 개별제도)의 연계 -계획된 전략의 실행을 위한 조직역량으로서 인적자원관리 |
-자원기반관점에서 인적자원에 기초한 전략수립 -학습조직관점에서 개인의 역량과 관련된 연구 -인적자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우발적 전략의 수립 |
1.2 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1.2.1 전략수립과정과 인적자원관리
-전략수립과정; 비전 →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분석(SWOT 분석) → 전략적 방상성 설정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1) 비전설정에 도움; 기업의 존재이유, 핵심가치, 장기목표 등을 수립하거나 수정할 때 조직의 구성원들이 제대로 수용하여 헌신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하도록 도움
2) 내부환경분석에 도웁;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과 역량 및 헌신의 정도, 문화의 특징, 부서간 협력정도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바른 전략방향을 설정하도록 도움
특히 환경의 불확실성이 크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정도가 클 대 인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전략수립에 대단히 중요요소가 됨
3) 외부환경분석에 도움; 사람과 관련된 변수로 장기적으로 잠재적 노동력 부족현상이 어디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 파악하여 미리 인력을 확보할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 경쟁기업들의 임금수준이나 인력정책의 방향, 고용과 관련된 정부의 규제나 법률의 변화 및 정책의 기조를 읽고 이를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것
1.2.2 전략실행과정과 인적자원관리
-명확한 역할을 가짐
-선반위 전략(SPORTS; Strategic Plans On Top Shelf)
-선반위 전략이 나타나는 이유; 기업이 그 전략을 실행할 조직역량이 없기 때문 → 이런 조직역량을 세워주는 것이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역할
→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이 수립되었으면 그것이 개개인의 업무와 직접적인 연계를 가지도록 메커니즘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
1.3 다각화 전략, 조직구조,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2다각화 유형
1) 관련다각화; 여러 다양한 사업부서가 이떤 형태로든 서로 연계(비슷한 사업을 하든가 하나의 제품공정 과정상의 특정부분에 해당하는 사업들의 관계에서처럼 특정 사업부서의 업무가 다른 부서의 업무와 관련이 되어있는 상태)되어 있을 때 형성됨 / 투입, 과정, 산출물 등과 관련된 업무상 유무형의 자원이 공통으로 사용되거나 공유되며 그런 관계를 가지게 됨
→ 본사 경영자들이 사업부의 경영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관여하게 됨
범위의 경제와 관련이 있고, 이에 따라 사업간 협력을 가조하는 조직설계를 해야 함
2) 비관련다각화; 사업부서들 간에 거의 고통적인 분모가 없는 경우/ 공통부문이 없기 때문에 사업부서를 단지 포트폴리오의 부분이라고 간주
지배구조경제와 관련있으며 이때에는 사업부서간 경쟁을 강조하는 조직설계가 필요
→ 관련 다각화일 때는 협력적 조직을 비관련 다각화일 때는 경쟁적 조직을 가지는 것이 성과를 높임
1.4 균형성과표와 전략체계도
-성공적인 전략수행을 통해 획기적 결과를 도출하려는 기업에 필요한 3구성요소
1) 전략을 묘사하는 전략체계도
2) 전략을 측정하는 BSC
3) 전략관리를 위한 전략 집중형 조직의 구축
à 이들 3요소가 합해져야 전략수행이 가능함
-3요소가 가지는 노리적 연계성
1) 당신은 자신이 측정할 수 없는 것(두번 째 요소)을 관리할 수 없다(세번 째 요소)
2) 당신은 자신이 설명할 수 없는 것(첫번 째 요소)을 측정할 수 없다
→ 3요소 중에서 첫번 째 출발점은 전략을 제대로 묘사할 수 있는 전략체계도를 정확히 그리는 것 (전략체계도란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 지를 4가지 BSC 관점의 구성내용들을 중심으로 인관관계를 묘사하는 것을 의미) → 전략체계도를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산 준비도(전략 체계도 중에서 성공에 가장 필수적이라고 분석한 핵심 내부 프로세스들을 조직 구성원들이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그림
-인적자산 준비의 완성 4단계
1) 전략적 직무군(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의 핵심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직무 의미 →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만들게 됨)을 파악
2) 역량기술서를 구축; 전략적 직무군들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 업무, 지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
3) 직원들의 현재 능력 및 역량들의 상태를 파악;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스스로 평가, 상사로부터 평가, 360도 평가 → 현재 역량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줄 수 있음
4) 역량기술서와 평가된 현재 수준과의 차이를 줄여 줄 수 있는 인적자산 개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이를 통해 기존의 HR제도들의 분산된 노력과 자원들을 전략에 필요한 직무에 집중시킴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1.5 전략적 유형과 방향성에 따른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1.5.1 Porter의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
-행동주의 관점에 기반; 경쟁전략과 인적자원관리를 연계
→ 경쟁전략이 달라지면 그 전략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할행동이 달라지고 이런 기대되는 역할행동은 인적자원관리 제도들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음
→ 경쟁전략에 맞는 인적자원관리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
1.5.2 Miles & Snow의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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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타입(방어형) |
B타입(공격형) |
AB타입(분석형) |
기본 전략 |
-인적자원 형성 |
-인적자원 획득 |
-인적자원 배치 |
모집, 선발, 배치 |
-강조; 내부육성 -신입사원위주의 채용 -바람직하지 않은 직원을 제외시키는 방식에 의한 선발 |
-강조; 외부 획득 -경력사원 채용 -선발은 고용 전에 심리적 테스트를 수반할 수 있음 |
-강조; 내부 육성과 외부 획득 -혼합된 모집 및 선발과정 |
직원훈련 및 개발 계획 |
-공식적이고 광범위한 훈련 -직무 기술 형성 -광범위한 훈련 프로그램 |
-비공식적이고 한정된 훈련 -직무 기술 정의 및 획득 -제한된 훈련 프로그램 |
-공식적, 광범위한 훈련 -기술형성 및 획득 -광범위환 훈련 프로그램 -제한된 외부채용 |
성과 평가 |
-과정 기반 절차 -교육 훈련 니즈의 파악 -개인별/ 집단별 성과 평가 -시계열 비교 |
-결과 기반 절차 -채용 니즈의 파악 -사업부/ 기업 성과 평가 -횡단 비교 |
-대부분 과정 기반 절차 -훈련과 채용 니즈의 파악 -개인별/ 집단별/ 사업부별 성과 평가 -대부분 시계열 비교, 일부 횡단 비교 |
보상 |
-조직 위계 기반 -내적 일관성 -현금과 상급자/ 하급자 차이에 따른 총보상 |
-서오가 기반 -외부와의 경쟁 -인센티브와 채용 니즈에 따른 총보상 |
-대부분 위계에 기반을 둔 보상, 일부 성과 고려 -내부적 일관성과 외부와의 경쟁 -현금과 인센티브 보상 |
1.5.3 전략적 방향성과 인적자원관리; 제품 리더십, 운영 탁월성 및 고객 친밀성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
제품 리더십 |
운영 탁월성 |
고객 친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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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관점 |
심리적 계약 |
관계적 계약형에 가까움 |
거래적 계약형과 관계적 계약형 사이에 위치 |
관계적 계약형에 가까움 |
동일시 |
전문직에 대한 동일시 중시 |
직무, 기능 및 직위등에 동일시 |
조직의 핵심가치(특히 서비스)에 동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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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관리의 기본전략 |
쾌적한 환경과 풍부한 자원 제공을 통한 사람들의 창의성에 기반을 둔 경쟁 |
팀을 통한 저가의 과정 및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경쟁 |
직원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의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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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동 시스템 |
인력유입 |
-지적 능력 중심의 채용 -기술 및 연구 역량; 틀을 깨는 사고력; 적극적인 학습태도 |
-실제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사람 채용 -강한 기초교육( 수리영역과 언어영역); 과정역량; 수동적 학습태도 |
-핵심가치와의 적합성 중심으로 채용 -적극적인 학습태도; 네트워킹 역량; 장기적인 관계형성 능력 |
인력과정 |
-기술인력을 선도적인 위치에 배치 -학습에 책임있는 자 -필수적 역량 성장 요구 -전문가적 역량성장에 대한 피드백 -조직의 탐색능력이나 제품개발 능력에 기반을 두어 중간에서 장기적 경력 인식 |
-프로세스 관리와 개선을 교육 -기대와 규칙에의 강한 지향성 -예측 가능한 경력 단계 -구조화된 학습 -가치창출에 사용되는 과정에 따라서 단기적 경력부터 장기적 경력에 이르기까지 다양 |
-가치와 서비스 교육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지향 -경력단계가 그다지 많지 않음 -고객에게 컨설턴트로 역할 -장기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보다 장기적인 경력 지각( 경력경로나 직무에 대해서는 불확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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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출 |
장기고용을 지향; 필요시 발견과 혁신성과에 기반을 둔 인력유출 |
정리해고; 비용절감 지향의 인력유출 |
장기고용을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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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시스템 |
조직화 방식 |
유동적이며 자주 변함 |
보다 구조화되고, 어느 정도의 경직성과 계층을 수용 |
가능하면 수평적 조직(3-4개 계층) |
직무 기반 |
대부분 팀제이나 개인 공헌의 여지는 있음 |
사업과정의 실행을 위한 팀기반 운영에 비중 |
대부분 개인적 관계에 의해 결정; 고객에게 필요한 경우 팀기반 접근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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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 |
운영적 자율성 제공 |
집권화된 통제; 엄격한 정책과 절차 |
고객의 욕구 파악이 용이하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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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보상 시스템 |
성과 평가 관리 |
-신제품으로 인한 매출액 비율 -판매수익 -특허 및 저작권 -고객성장과 신매출 증가 |
-총비용과 생산성 -오류 -낭비 -고객상실 -적기 맞추기 |
-고객의 안정적 유지 -고객 유지율 -현재 고객의 소개 수 |
보상 관리 |
-팀 혁신 상금 -역량기반 보상 |
-팀생산성 상금 -성과기준에 연동된 이익분배제 -기술 기반 보상(기술급) |
-개별적 상금 -시스템 보상 -비금전적 보상 -‘서비스 수수료’에 대한 상금 |
2. 인적자원관리의 사람기반 접근
2.1 불확실성 하에서의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방향; 환경의 불확실성과 관계(환경의 복잡성+ 동태성)
-환경의 복잡성; 기업이 의사결정시 고려해야 할 환경요소의 수
-환경의 동태성; 환경요소의 변화정도
-다양한 환경이 빨리 변화할수록 기업의 환경예측 능력이 떨어지고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짐
→ 그에 따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해야 함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을 수록 기존의 특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불확실성에 대한 네 가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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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1. 충분히 명확한 미래 |
단계2. 대안적인 미래 |
단계 3. 미래의 범위 |
단계 4. 완벽한 모호성 |
알 수 있는 것 |
전략을 결정하기에 충분히 정확한 한가지 예측 |
미래를 규정하는 몇 가지 결과 |
가능한 범위, 하지만 자연적인 시나리오는 없음 |
미래를 예측하는데 근거가 없음 |
분석도구 |
전통적인 전략 도구( 시장조사, 경쟁사의 비용과 시설능력 분석 등) |
옵션 평가 모형 게임이론 |
잠재수요 연구 기술예측 시나리오 계획 |
유추와 형태인식 비선형 동적 모형 |
2.2 사업환경의 불확실성과 인적자원관리
2.2.1 옵션관점과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옵션과정= 옵션창출 + 옵션 실행
-옵션창출과정; 인적자원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기업이 가지게 되는 옵션의 집합체를 결정
기업전략 결정 → 적합한 인적자원 가짐
-옵션실행과정; 인적자원이 선택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경영자원으로서 중요한 역할
-옵션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옵션창출형과 옵션실행형으로 나눔
인적자원 관리영역 |
인적자원관리 유형 1; 옵션창출형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 유형2; 옵션실행형 인적자원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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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목적 |
-미래기회 선점과 옵션창출을 위한 창의성과 다양성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 활용 및 유지 -핵심문화; 위험감수와 다양한 시도를 장려; 실수에 대한 관용 |
-창출된 옵션의 효율적이고 대규모적인 실행을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활용 및 유지 -핵심문화; 신속성과 효율성 강조; 정확성과 안정적 수행 장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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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유동 시스템 |
모집/ 선발 |
-기준; 창의성과 유연성; 사업개발 및 선도 능력 -방식; 소수의 수시채용 |
-기준; 직무 적합성; 성실과 조직규범 준수 능력 -방식; 다수의 정기 채용 |
훈련/ 개발 |
-범위; 광범위한 교육훈련(투자액, 시간, 대상) -내용; 일반적 기술과 기업 특정적 기술; 신사업개발 목적 -의사결정기준; 옵션가치 고려 |
-범위; 한정된 교육 훈련(투자액, 시간, 대상) -내용; 기업 특정적 기술 중심; 직무기술/ 지식 향상 목적 -의사결정기준; 순형재가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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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고 결정방식 |
-인적자원의 옵션가치를 고려한 의사결정 |
-비용절감과 유연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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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시스템 |
직무특성 |
-생성적 요소가 많은 우발적 직무설계; 선의의 기회주의적 직무 |
-확정적 요소가 많은 직무; 경직되고 협의적으로 정의된 직무 |
직무 담당자 |
-높은 자율성과 책임부여 |
-낮은 자율성과 책임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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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먼트 및 참여 |
-임파워먼트 확대 -광범위한 참여제도 |
-제한된 임파워먼트 -한정된 종업원 참여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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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보상시스템 |
종업원 통제 |
-가치와 사명으로 통제 -느슨한 통제 |
-규정이나 절차로 통제 -엄격한 통제 |
평가 |
-장기적인 관점 -개발목적의 인사고가 |
-단기적인 관점 -관리목적의 인사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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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수준 |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 |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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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기준 |
-속인요인 (지식, 능력, 역량) -잠재력 |
-속직요인(직무의 속성) -결과중심 |
2.2.2 옵션관점의 응용; 산업 및 조직진화와 인적자원관리
1) 산업의 진화와 인적자원관리
-새로운 기술개발 → 산업진화의 초기단계 불확실성 존재(기술의 산업표준이 없음, 시장의 기대도가 불확실하기 때문) →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제품과 비지니스 모델을 찾아야 함 à 다양한 제품과 비지니스 모형에 대한 실험 → 시장의 니즈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가 중요 → 인적자원관리가 그 역할을 함
2) 조직의 진화와 인적자원관리
-조직의 생성초기; 옵션창출형 인적자원관리 필요
-기업의 진화; 옵션실행에 초점을 맞추고 고식화되고 체계화가 되어 규칙과 절차를 중시하게 됨 → 옵션 창출 역량이 떨어져 시장에 빠른 대응이 어려움
-대기업의 지속적인 갱신을 하기 위해; 옵션창출능력을 높여야 함; 채용과 개발 측면에서 창의성과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 사내벤처 제도 도입, 벤처투자 활성화
→ 기업의 경쟁우위가 지속되려면; 벤처기업에서 볼 수 있는 옵션창출 능력과 대기업에서 발견되는 옵션실행 능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함
2.3 인적자산의 불확실성과 인적자원관리 옵션
불확실성 유형 |
불확실성의 원천 |
인적자원의 옵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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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
기업 |
시장 |
||
회수의 불확실성 -기술의 쇠퇴 -미래 기술의 수요 -인적자보늬 손실 -생산성의 손실 |
-기존 기술의 소멸 -새로운 기술 수용능력의 부재 -몰입의 부족과 종업원 불만족 -자발적 이직 |
-시장 요구와 기술의 불일치 -핵시기술 그룹의 이직 -새로운 기술과 학습을 이끌어 내지 못함 -지식을 구조화하는 능력의 부재 -직원 개발의 결핍 -직원에 대한 관심의 부족 |
-새로운 기술의 수요 -새로운 기술의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 -현재 기술의 불확실한 수요 -경력 개발의 변화 |
성장과 학습 옵션 -새로운 기술 교육, 학습 능력의 배양 -다양한 기술에 기초한 선택적인 채용 -기술 기반의 급여 이직과 생산성 관리 옵션 -경쟁적인 급여 -직원 스톡옵션 -참여프로그램 -의견 수렴 절차 -매력적인 복지제도 |
용량과 조합의 불확실성 -필요한 직원수의 변동 -인적자산의 전개에 대한 변동 |
-장기 결근과 이직 -업무배치의 변화에 대한 저항 |
-다른 부서에서 직원수의 필요에 대한 변화 -인적자본의 부족이나 잉여 |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 |
규모와 타이밍에 대한 옵션 -일시적 고용 -계약근로자 -파트타임 근로자 옵션의 전환 -직무의 순환 -팀 중심의 업무 |
비용의 불확실성 -현금흐름 대비 총직원 지출의 변동 |
-이익의 과도한 사용이나 잘못된 사용 -높게 보장된 급여나 보너스 |
-수익성의 변동 -높은 재무적 차입 |
-사업순환주기 -비용절감에 대한 경쟁자의 압력 |
비용을 변화시키는 옵션 -가변적인 급여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제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