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10장 인적자원관리의 가치기반 접근

Jobs9 2020. 7. 26.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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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관리의 가치기반 접근

1.1   조직의 비전과 인적자원관리의 비전

1.1.1        비전의 의미

-Collins & Porras의 정의; 비전은 핵심이념(존재지향 버전/being)과 미래 형상(활동지향 비전/doing)으로 구성

비전=

(존재지향버전; 어떤 핵심적인 가치를 가지고 조직이 움직이는가의 내용과 핵심목적 or 존재이유 = 핵심가치 + 핵심목적; 왜 우리 기업이 사회에 존재해야 하는가)

+

(활동지향 비전; 어떤 목표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분명한 방향성 제시= 대담한 목표 + 생생한 표현)

 

-비전의 구성요소와 내용

 

의미

창출방법

사례

핵심가치

-조직의 본질적이고 지속적인 신조

-종업원에게 중요한 내재적 가치

-종교적 신조에 가까움

-환경, 경쟁요건, 시장변화 등에 따라 변경되어서는 안됨

-보상에 관계없이 어떤 핵심가치를 갖고 일하는가?

-100년 후에도 이 가치를 가지기 원하는가?

-경쟁적인 손실이 있어도 이 가치를 보유하기 원하는가?

-내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면 어떤 핵심 가치를 붙잡겠는가?

-3 M: 혁신; 절대적 온전성; 개인의 주도성과 개인성장의 존중; 선의의 실수에 대한 용납; 제품의 질과 신뢰성

-IBM : 종업원에 대한 관심; 고객만족을 위한 시간 할애; 일을 끝까지 바르게 수행

존재이유

-조직의 존재 이유로서 조직의 혼을 붙잡는 것

-변하지 않으나 고취시키며 인도하고 자극을 줌

-길잡이 별과 같은 것

-왜 그것은 중요한가? (다섯 번의 ‘왜’라는 질문을 던짐)

-3M: 미해결된 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탐색과정

-HP: 인류의 발전과 복지를 위한 기술적 공헌

대범한 목표

-Big, hairy, audacious goals(10-to-30 year BHAGs)

-시간틀이 있고 전체 조직원이 일치단결 노력하여 완성함

-도달목표 BHAGs; 계량적 또는 정성적

-공동의 적 BHAGs
-역할모델 BHAGs

-내부변형 BHAGs

-3M: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 되는 것; 40% 법칙(4년간 매출액의 40%는 신제품으로 채우기)

-혼다(1970년대): 우리는 야마하를 무너뜨릴 것

-월마트(1990): 2000년까지 매출액 1,250억불 달성

생생한 표현

-10-30년의 목표 달성 후의 모습에 대한 서술

-감동적, 매력적, 구체적인 묘사

-비전을 글에서 그림으로 변화시키는 것(마음속의 형상화)

-머리에 담을 수 있는 이미지 창출로서의 BHAGs

-자신의 단어로 그림 그리기

-열정, 감정, 확신이 필수적 요소

컴퓨터 회사의 부품지원부서: 우리는 동료들의 존경을 받게 될것이다. … 제조부서에서는 우리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구할 것이고 이 부서의 제품들은 주로 우리의 기술적 기여로 인해 시장에서 빅히트를 치게 될 것이다…. 우리히사의 가장 진취적인 사람들은 우리 부서에서 일하고자 할 것이다.

 

1.1.2        인적자원관리의 비전

-비전은 여러수준에서 정리될 수 있음; 기업수준의 비전; 추상적, 포괄적 → 사업부서나 기능부서의 비전; 구체적 , 한정적  작업팀의 비전

  하위수준의 비전은 상위수준의 비전의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인적자원관리에도 비전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음

-인적자원관리 비전의 구성요소와 내용

비전의 구성

핵심이념

미래형상

HR 핵심가치

HR핵심목적

(존재이유)

HR의 대범한 목표

생생한 표현

의미

인적자원관리부서가 무엇을 믿고 있는지에 대한 진술

왜 인사기능이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단하고 활기를 돋우는 진술

인사부서가 기업에 가치부가를 위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진술

인사부서의 미래모습에 대한 이미지와 열방을 담은 기대에 찬 진술

핵심질문

인적자원관리부서는 하나의 기능으로서 무엇을 믿고 있는가?

인사부서는 한 기능으로서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가?

인사부서는 가치의 부가를 위해 그리고 인사부서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인사부서의 미래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소속 구성원들에게 자극을 주기 위해 어떤 표현을 제시할 수 있는가?

결과

인사기능이 세워질 기초로서의 원리

슬로우건: HR- part of the solution: HR- Dynamic business partner

HR 제공물(예: 경쟁우위, 전략실행, 관리 효율성, 종업원 헌신, 변화역량 등)

“우리는 동료들의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회사의 가장 진취적인 사람들은 우리 부서에서 일하고자 할 것이다. 임원승진을 하려면 인사부서에서 한 번은 일을 해야만 한다.”

 

1.2   가치기반 인적자원관리

-전통적인 경영 접근; 기업전략   기능전략  핵심성공요인 도출   조직을 정렬시킴

  정합성을 점검하여 정렬

-가치기반 접근; 기업의 핵심가치와 기본원칙  이를 구현할 제도 설계  핵심역량 구축에 활용  가치에 일치하는 전략 수립하여 실천  구축된 핵심역량으로 모방에 힘든 독특한 방식으로 경쟁에 임함

   조직의 핵심가치와 문화가 제대로 구현되고 있느지를 점검

 

1.2.1        인적자원관리의 가치기반 접근 프로세스

-가치기반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이유; 환경의 변화나 고객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도 규정에 신경 쓰지 않도록 하는 방안으로 가치기반 접근을 함à 조직환경이나 전량이 바뀌더라도 핵심가치는 바뀌지 않고 일관되게 적용이 가능하여 간편하고도 일관된 접근이 가능

-가치기반 접근의 과정

1단계

핵심가치의 명확화

-기업의 주요 핵심가치 규명 (3~6개 정도)

- 기업의 비전과 미션 또는 행동규범 등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주요 핵심가치가 기업의 성공에 기여하고 있는가?

2단계

가이드라인 제시

-핵심가치는 자의적 해석의 여지가 있음

-가이드라인 진술은 가치를 구체적인 업무영역에 적용시킴

-각 핵심가치 별로 여러 개의 가이드라인 진술 제시

3단계

인사정책

- 가이드라인 진술을 특정 HR 책임에 맞게 구체화함

-정책적 의사결정의 근거에 대한 효과적 설명부여

4단계

교육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관점을 명백히 설명

-모든 종업원 혹은 최소한 감독자/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실시

 

1.2.2        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적자원관리 구성형태의 관계

-경영시스템은 추상화 수준에 따라서 3 분류; 경영원리  경영정책  경영제도

  이들 수준을 잘 고려햐여야 기업의 목적을 이루는 효과적인 경영할 수 있음  조건으로 최소 4가지 방향에서 정합성을 이루어야 함

-4정합성

1) 보편적 원리와 3수준으로 이루어진 경영 시스템 간의 정합성; 낮은 추상화 정도로 갈 수록 간접적이고 약한 영향을 나타냄

2) 환경변수와 경영시스템 간의 정합성; 규범원리와 반대로 영향정도 작용; 추상화 정도가 낮아질 수록 환경과 전략적 방향성의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적합성을 이루어가야 함

3) 3추상화 수준 간의 정합성; 경영정책은 지침원리와 내적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나아가 경영제도들은 지침원리 및 경영정책과 일관성이 있어야 함  경영시스템이 유연성을 가지고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감과 동시에 기업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규범과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는 것은 이런 수준 간의 정합성을 통해 가능

4) 추상화의 개별 수준 내에서의 정합성; 지침원리들 간의 일관성, 경영정책 간의 일관성, 경영제도 간의 일관성  각각이 제대로 선택 되어졌는지 점검

 

-기업경영 시스템의 수준과 영향요인 간의 관계

보편적 원리와 가치

 

 

  간접적 약한 영향   

 

  중간정도 영향  

 

  직접적 강한 영향  

HRM 시스템 수준

 

 

직접적 강한 영향 

 

중간정도 영향 

 

간접적 약한 영향 

환경변수

-인간존중

-자유와 주도성

-창의성과 혁신

-개방성과 투병성

-조화로운 관계

-섬김과 효혜주의

-책임성

-정의와 공정성

-사랑과 배려

-신뢰성

경영제도

-구체적인 제도

-프로그램

-기법과 도구

-조직의 일반환경

-조직의 과업환경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적 방향

-조직내부 환경

경영정책

-전체적인 지침원리 및 핵심가치와 일관성 유지

-내적 외적 적합성 유지

경영원리

-지침원리

-핵심가치

-시스템 방향성

 

1.3   보편적 가치원리의 회귀성

-보편적 가치원리는 경영과 그 이론에서 반복되어 회귀되는 속성을 지님; 조직이 이런 원리를 이탈했을 때 여러가지 나타나는 피폐함과 부정적 결과 때문에 다시 회귀하는 속성을 지닌다는 가설

 

1.4   인적자원관리의 구성형태와 가치기반 접근

 

헌신형

가부장형

스타형

통제형

주요 핵심 가치

-인간존중

-개방성과 투명성

-조화로운 관계

-섬김과 호혜주의

-사랑과 배려

-신뢰성

-인간존중

-조화로운 관계

-사랑과 배려

-신뢰성

-충성심

-조직 몰입

-자유와 주동성

-창의성과 혁신

-개방성과 투병성

-정의와 공정성

-내부 경쟁

-분배적 공정성

-내부경쟁

-순응성

-효율성과 합리성

-책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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