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정책론

정책 결정 딜레마 이론, 분절성, 상충성, 선택불가피성, 균등성, 불명료성

Jobs 9 2023. 12. 19. 11:39
반응형

정책 결정 딜레마 이론

 

● 딜레마 개념

정책결정이란 다양한 대안이나 가치들 간의 우선 순위를 고려하거나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행동이다. 정책 결정자는 단일의 가치를 연속선상에 나열한 후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택할 수도 있고 상이한 가치들 간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여 그 중 제일 나은 가치를 수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선택의 후보로 등장한 대안이나 가치들이 서로 충돌하여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없는 경우 행위자는 선택상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두 개의 대안이나 가치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면 선택의 어려움은 증폭된다. 이처럼 두 가지 대안 가운데 무엇을 선택할지 몰라 망설이는 상황을 일반적으로 딜레마라고 한다.

딜레마란 두 개의 가치(혹은 대안)가 선택상황에 나타날 때 어느 한 가치(대안)의 선택으로 인해 나타나는 기회손실이 크기 때문에 선택이 곤란한 상황이라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두 개의 가치(대안)가 서로 상충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딜레마 특징

① 주어진 맥락에서 선택을 전제로 한다. 즉 딜레마 상황에서는 일정기간 내에 선택이 내려져야 한다.
② 상충되는 가치가 선택 상황 속에서 동시에 나타나고 그것이 대안으로 표상될 수 있어야 한다. 가치는 추상적이고 모호하므로 그것이 법이나 정책대안의 형식으로 가시화 되어야 한다.
③ 대안들간의 비교가 불가능하지만 그 중요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치들간의 우선 순위나 가중치를 부여할 수 없다.
④ 상반된 대안이 초래할 기회손실이 크기 때문에 대안의 선택이 곤란하다.

 

 다른 이론과의 차이

딜레마는 선택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선택이 어려운 상황은 딜레마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불확실성, 모호성 등으로 인한 선택의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 딜레마 상황에서는 대안간의 상충성 때문에 선택의 어려움이 생기는 데 반해, 불확실성, 모호성 상황에서는 정보의 불완전성 때문에 선택의 어려움이 생긴다고 본다. 즉 정책 실패는 정책결정자가 능력의 한계로 완전한 정보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파악한다. 따라서 정책집행 과정에서 대안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가 선행되고 집행수단이 완비되면 정책 실패 현상은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처럼 정보의 완전성 여부에 따라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한 모형에는 가장 정보가 완전한 합리모형에서부터, 제한된 합리성을 설명하는 만족모형, 그리고 가장 비합리적이라 할 수 있는 쓰레기통모형이 포함된다.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고 있고 그 상황에 개입하고 있는 행위자들의 선호만 완전하다면 우선 순위를 나열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정이 쉽다는 합리모형에 대해 딜레마이론은 비록 정보와 선호가 완전해도 결정이 어렵다고 주장한다. 또 만족 모형은 정보가 불완전하고 선호 역시 유동적이기 때문에 결정이란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 반면 딜레마 이론은 만족 모형이 결정 당시의 만족을 추구하는 데 대해 결정이후의 만족을 추구한다. 끝으로 쓰레기통 모형에서는 극단적으로 결정이란 그저 우연히 이루어질 뿐이고 그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는 단지 사후에 우리가 스토리를 재구성한 결과로 본다. 즉 일단 결정한 후 그것을 사후에 정당화시키는 것인데 이해 비해 딜레마 이론은 사전에 이미 결정한 방향을 대충 알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Q 
 딜레마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딜레마의 구성 요건으로서 단절성(discreteness)이란 시간의 제약이 존재하므로 어떤 식의 결정이든 해야 함을 의미한다.
② 두 대안이 추구하는 가치 간 충돌이 잇는 경우 결국 절충안을 선택하게 된다.
③ 대안을 선택하지 않는 비결정도 딜레마에 대한 하나의 대응형태로 볼 수 있다.  
④ 부정확한 정보와 의사결정자의 결정 능력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딜레마 상황에 주목한다.  

【해설】 정답 ③

딜레마의 구성요소는 분절성, 상충성, 선택불가피성, 균등성, 불명료성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