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작문, 기능

Jobs 9 2022. 2. 18.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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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

 

1. 작문 맥락의 파악

 

① 작문의 목적, 주제, 독자 등 작문 상황을 분석한다.

* 작문의 목적은 글을 쓰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지만 크게 정보 전달,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정서 표현으로 나눌 수 있다. 글을 쓰기 전에 글쓰기 목적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고 그 목적에 맞는 글쓰기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작문 주제는 작문에서 무엇을 쓰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되므로 작문의 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작문 주제를 분석할 때에는 주제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주제를 보다 넓은 맥락 속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독자는 가시적 독자(필자가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독자)와 불가시적 독자(필자가 분명하게 인식할 수 없는 독자)로 구분할 수 있다. 불가시적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쓸 경우에도 예상 독자의 범위와 실체를 가능한 범위에서 구체적으로 추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 유능한 필자는 단순히 자신이 아는 것을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지식을 활용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글의 내용을 조정하거나 변형한다. 따라서 글을 쓸 때는 예상 독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예상 독자의 요구를 분석할 때에는 예상 독자의 배경 지식, 태도, 필요 등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 예상 독자가 처해 있는 구체적 환경으로 예상 독자의 연령, 사회적ㆍ경제적ㆍ종교적 배경, 문화적ㆍ교육적 배경, 가치관과 신념, 취미와 관심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글의 주제와 예상 독자의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글의 주제에 대한 예상 독자의 지식의 양과 질, 주제에 대한 태도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예상 독자와 필자의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필자에 대한 예상 독자의 인식, 필자와 예상 독자가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이나 취미 또는 신념, 예상 독자에게 드러내고자 하는 필자 자신의 입장, 필자의 글에 대한 예상 독자의 기대 수준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필자가 작성한 글과 예상 독자의 관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글의 종류, 내용의 조직 방식, 내용의 표현 방식 등이 예상 독자의 요구 및 수준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다.



② 작문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정보를 파악한다. 

* 작문의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는 크게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좋은 글을 쓰려면 많은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글쓰기에 많은 정보들이 동원되면 그 글의 내용은 그만큼 풍성해지고, 설득력도 높아진다.



③ 작문 과정에서 지켜야 할 작문의 관습을 파악한다. 


* 글쓰기에는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가 있는데 각각의 장르는 고유한 작문 관습을 가지고 있다. 
* 작문은 독자와의 상호 작용이므로 독자가 필자의 면전에 없다고 해도 의사소통에서 지켜야 할 예의와 관습을 지켜야 한다. 
- 작문의 정직성은 글 속의 아이디어가 자기의 독창적인 것인가, 아니면 남의 아이디어를 인용한 것인가를 밝히는 일과 관련된다. 정직성을 지키려면 직접 따오는 명시적 인용뿐만 아니라 개념을 취하거나 부분을 녹여서 따오는 경우에도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④ 공동체의 규범과 가치에 비추어 자기가 쓸 글이 미칠 영향을 인식한다.

* 글쓰기도 행위의 일종이다. 글쓰기가 미치는 영향의 범위는 개인, 사회, 국가, 인류에 걸쳐 있다. 영향의 성격도 윤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 정치적 측면 등 다양하다. 필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지듯, 자신의 글쓰기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공동체의 규범과 가치를 파악하는 일은 수사적 효과성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독자가 속한 공동체의 규범과 가치를 잘 파악해야 설득력 있는 글을 쓸 수 있다. 자신의 글이 독자에게 요구하는 변화가 독자가 내면화하고 있는 규범과 가치에 어긋난다면, 더 치밀하고 섬세한 글쓰기가 요구된다.




2. 작문에 대한 계획

 

① 작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고 분석한다. 

* 작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자들은 작문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가령 써야 할 글의 주제는 무엇으로 할 것인지, 제목은 어떻게 달 것인지, 글의 유형은 무엇으로 잡을 것인지, 첫 문장은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 주요 내용의 전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작문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
* 작문 과정에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작문 과제나 교사의 지시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파악함으로써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글을 쓰는 과정을 머릿속으로 떠올려봄으로써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도 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구체화될수록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가 쉬우므로 필자는 해결할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인지되면 필자는 작문의 기능이나 전략을 동원하여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② 작문 과정에 대해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결과를 예측한다. 

* 성공적인 작문을 위해서는 작문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작문 과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미숙한 필자들은 앞으로 전개될 작문 과정을 미리 생각해 보지 않고 곧바로 집필하려는 경향이 있다. 계획을 세우지 않고, 결과에 대한 예측도 없이 집필을 감행함으로써 과제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글을 쓰거나 쓸 내용이 바닥나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 능숙한 필자들은 작문을 계획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분석된 문제에 비춰볼 때 작문 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예상되는 결과는 무엇인지, 그 결과는 과제의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미리 생각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③ 작문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준비하고 내용 생성을 계획한다.

* 작문의 계획은 전체적인 수준에서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용 생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작문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어려움을 겪는 많은 이유가 글의 내용이 부족한 데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내용을 생성할 때는 배경 지식의 활용을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자료 탐색이나 자료 수집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도 있지만, 작문과 관련된 배경 지식을 떠올려보고 어떻게 내용으로 생성해 낼 것인지를 계획할 수 있다.


④ 글의 제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떠올리고 내용 구조 및 전개를 계획한다.

* 글의 제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떠올릴 때 개략적인 메모를 활용할 수 있다. 개략적인 메모는 특정한 형식 없이 글의 제목, 글 전체의 대략적인 내용과 전개, 각 문단의 주요 내용 등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제목은 글의 주요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계획 단계에서 중시한다. 내용의 구조와 전개를 계획할 때는 구조화된 그림이나 도식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작문 내용의 생성 

 

① 글의 제목과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삼아 체계적이며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전개한다.

* 글의 화제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글의 양과 질이 우수해진다. 글의 내용을 충분하게 마련하기 위하여 창의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이 요청된다. 이러한 사고 활동을 전개할 때에는 글의 제목이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삼아 적절성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글의 제목이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삼지 않는다면 글의 통일성을 해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창의적인 활동에는 브레인스토밍, 자유 연상, 자유롭게 쓰기 등이 있다.
- 체계적인 활동에는 개요 작성, 내용 구조도 활용 등의 방법이 있다.


② 작문 상황 및 작문 계획에 맞게 글의 중심 내용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 글의 대략적인 내용이 결정되면 글의 중심 내용을 조정하는 일과 구체화하는 일을 진행한다. 작문 상황은 글 쓰는 목적, 글의 유형 및 주제, 예상 독자 등의 요인에 따라 분석된다. 또한 작문의 계획에도 부합하는지를 판단해야 내용을 통일성 있게 작성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면 작문 계획을 수정한다.
- 중심 내용 조정에서는 대략적으로 정했던 중심 내용에 보충하거나 추가할 것, 삭제하거나 수정할 것을 결정한다.
- 중심 내용 구체화에서는 대략적으로 정했던 중심 내용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세부의 하위 내용으로 나누는 일을 한다.


③ 작문 계획과 생성한 내용을 비교ㆍ검토하여 생성한 내용을 수정ㆍ보완한다.

* 작문 과정은 글을 쓰는 동안 생각의 변화가 끊임없이 일어난다. 처음 설정한 목표가 흔들리기도 하고 내용과 내용의 간섭으로 의미가 모호해지기도 한다. 그래서 차례대로 글을 써도 글의 앞부분과 뒷부분이 부합하지 않는 예가 흔하다. 작문 계획에 따라 생성한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면 미처 마련하지 못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어 글을 더욱 충실하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글의 유형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 글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글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글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④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여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생성한다. 

* 작문 계획과 내용 생성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글의 중심 내용이다. 중심 내용은 글의 전체 얼개를 구성하며 글의 주제를 드러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좋은 글은 중심 내용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중심 내용을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구체적일수록 글이 윤택해지며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 세부 내용을 마련할 때에는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문 상황은 글을 쓰는 목적, 글의 유형, 글의 주제,예상 독자 등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 세부 내용을 떠올릴 때 실제적인 예상 독자와 협의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예상 독자에게 신뢰성이 있으면서도 흥미롭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세부 내용이 무엇인지를 대화를 통해 탐색하고 마련하는 것이다.


⑤ 생성된 내용을 검토하여 작문 계획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 생성한 내용이 계획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작문 계획에 따라 생성한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생성한 내용이 더 의미가 있고, 계획 단계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판단된다면, 오히려 작문 계획을 수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작문 계획을 수정할 때는 수정한 계획과 생성된 내용이 부합하는지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4. 작문 내용의 조직과 전개

 

① 작문 맥락을 고려하여 글의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한다. 

* 작문 계획에 따라 내용을 생성한 후에는 그 내용의 위계, 구조, 비중, 순서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고 전개한다. 생성한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과 전개 방법을 정할 수도 있지만, 작문 맥락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할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하는 방법은 '처음', '중간', '끝'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처음'은 서론에 해당하므로 글을 쓰는 이유와 목적을 밝히며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을 배치하며 '중간'은 본론에 해당하므로 글의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배열한다. '끝'은 결론에 해당하므로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주제를 부각하는 내용을 배치한다.
- 작문 맥락에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예상 독자의 요구와 기대이다. 흔히 예상 독자는 글의 내용 전개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고 기대하면서 글을 읽는다. 필자가 글의 처음 부분에서 이러이러한 내용을 다루겠다고 언급하였다면, 예상 독자는 그 내용이 어디에서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를 기대하며 읽게 될 것이다.


②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한다. 

* 내용 조직 단계에서는 생성된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과 전개를 다루지만, 이때 통일성과 응집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통일성은 글의 여러 내용이 하나의 주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표현한 개념이고, 응집성은 글의 여러 문장은 문법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표현한 개념이다. 
* 생성된 내용을 부적절하게 조직하면 서로 부합하지 않는 내용이 같은 문단이나 같은 글에 배치되어 하나의 주제로 긴밀하게 묶이지 못하므로 통일성을 실현할 수 없게 된다. 그뿐 아니라 문장의 의미 연결이 어색해지거나 문단의 연결이 어색해짐으로써 문법적인 연결도 긴밀해지지 못하게 된다.


③ 내용 전개의 일반적인 원리를 고려하여 글의 내용을 전개한다. 

* 생성된 내용을 전개할 때 내용의 특성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내용 전개의 일반적 원리를 고려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내용 전개의 원리를 고려하면 글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으며, 예상 독자의 기대와 요구에 부합하는 전개 방법을 취할 수 있다.

* 내용 전개의 일반적 원리는 시간적 순서의 원리, 공간적 순서의 원리, 논리적 순서의 원리 등으로 구분된다.
- 시간적 순서의 원리는 시간의 흐름이나 시간의 전후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다.
- 공간적 순서의 원리는 공간의 근원(近遠)이나 좌우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다. 
- 논리적 순서의 원리는 연역법이나 귀납법과 같이 일반적 전제와 구체적 사실 사이의 배열을 고려하여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다. 

* 정의, 분석, 분류, 비교ㆍ대조, 인과, 과정 등의 설명의 내용 전개 방법, 공간에서 근원 및 좌우로 접근하는 내용 전개 방법, 시간의 흐름과 시점(視點)을 반영하는 서사의 내용 전개 방법, 대상을 그림처럼 그려 내는 묘사의 내용 전개 방법, 연역, 귀납, 유추 등 논증의 내용 전개 방법은 시간 순서의 원리, 공간 순서의 원리, 논리 순서의 원리로 구분할 수 있다.


④ 내용의 조직과 전개 과정에서 다른 글을 참조하여 활용한다.

* 내용에 적합한 내용 조직 방법을 포함하고 있거나, 독자에게 익숙한 내용 전개 방법을 포함하고 있는 글이 있다면 그 글의 조직 방법과 전개 방법을 모방하거나 활용할 수 있다. 다른 글의 내용 조직과 전개를 참조하여 활용하면 필자는 내용 조직과 전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고, 독자들이 내용의 흐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어 전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른 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내용 조직 및 전개 방법으로는 '주제 제시 및 예시', '문제 제기 및 문제 해결', '원인과 결과', '비교 및 대조' 등이 있다. 이외에 선경후정 및 유추의 방법,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에 현재의 문제를 비유하거나 대조하는 방법, 객관적 사실을 나열한 후 간략한 의견을 덧붙이는 방법 등의 내용 조직 및 전개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⑤ 내용의 조직과 전개를 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내용을 조정한다.

* 내용 생성 단계에서 전략을 동원하여 내용을 충분히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내용이 부족하기도 하고 불필요하게 넘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한쪽에 편중되어 내용이 생성되기도 한다. 내용을 일정한 체계로 조직하고 전개해 보면 넘치는 것과 모자라는 것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넘치는 내용은 삭제해야 하고, 부족한 내용이 있을 때에는 내용 생성 전략을 동원하여 필요한 내용을 더 마련해야 한다.




5. 작문 내용의 표현 

 

① 작문 맥락과 작문 내용에 적합한 어휘와 문장을 선택하여 어법에 맞게 표현한다. 

* 유사한 내용이라도 어떠한 어휘를 선택하는가, 어떤 문장 구조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독자의 반응도 달라지고 글의 전달 효과도 달라진다. 
- 어휘나 문장이 어법에 맞도록 하기 위해서는 표기가 정확하고 표현이 적절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장 성분의 호응이 문법적으로나 의미적으로 적절해야 한다.
- 어휘나 문장은 작문이 이루어지는 상황이나 목적, 필요성, 예상 독자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해야 하며, 글의 주제나 중심 내용에 적절히 부합하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② 작문 맥락과 작문 내용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을 활용한다. 

* 표현 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예상 독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흥미를 심어 주어 글의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표현 기법은 작문 맥락과 작문 내용을 고려하는 가운데 선택ㆍ활용한다.

* 전통적인 수사학에서는 표현 기법을 비유법, 변화법, 강조법으로 구분한다. 
- 비유법은 직유, 은유와 같이 글의 내용을 다른 어떤 대상과 견주어 표현하는 방법이다.
- 변화법은 글의 표현이나 내용의 전개에 어떤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이다.
- 강조법은 설의, 점층과 같이 글의 내용이나 필자의 의도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③ 생성한 내용을 조직 및 전개 계획에 따라 초고로 작성한다.

* 작문의 주요 활동은 초고를 쓰는 데 있다. 좋은 글을 쓰려면 초고를 수정과 조정이 가능한 글로 이해하되, 이러한 초고가 내용 생성과 조직의 계획 및 활동에 의거하여 작성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능숙한 필자들은 조정과 수정을 염두에 두되 글의 중심 내용, 주제, 의미에 초점을 두고 초고를 작성한다.
- 미숙한 필자들은 초고를 완성된 글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한번에 완벽한 글을 쓰기 위해 세밀한 부분까지 노력을 기울이곤 한다.


④ 작문 맥락을 고려하여 작문 내용을 효과적이고 개성적인 문체로 표현한다. 

* 문체는 글의 표현에 드러나는 개성적인 특색을 말한다. 전통적인 수사학에서는 문체를 필자 자체로 간주하면서 잘 변화하지 않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보았지만, 현대 작문 이론의 관점에서는 목적 달성을 위해 필자가 선택한 것이므로 목적이 변화하거나 필자의 상황이 변화하면 문체도 곧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 작문 내용을 효과적이고 개성적인 문체로 드러내려면 작문 맥락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한다.
* 문체는 글에 쓰인 어휘, 문장 등에 의해 드러난다. 어떤 글이 대화할 때 주로 사용하는 어휘와 문장을 반영하고 있다면 구어체로, 글에서만 쓰이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였다면 문어체로 분류될 수 있다. 한자어 중심의 어휘를 많이 사용하면 글의 느낌이 무거워지고 문장 구조가 간단한 짧은 문장을 많이 사용하면 글의 느낌이 가볍고 밝아질 수 있다.


⑤ 표현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그림이나 도표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작문 내용에 따라 문자 언어로만 표현하는 것이 전달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그림이나 도표는 글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전달하는 특성이 있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 그림이나 도표는 작문의 내용과 작문의 맥락에 따라 필요성을 따져 활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독자들이 글의 내용이나 다루는 대상에 대해 충분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림이나 도표는 불필요할 수도 있다.
* 그림이나 도표를 넣을 때에는 정확성과 적절성에도 주의해야 한다. 잘못된 그림이나 도표는 독자의 이해를 돕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해를 방해하므로 정확성을 판단해야 한다. 글의 목표, 기능, 분량, 내용과 부합하지 않으면 그림이나 도표는 적절성이 떨어진다.


⑥ 표현 과정을 점검하여 필요에 따라 작문의 내용, 조직과 전개 방법을 조정한다. 

* 의미를 구성해 가는 작문 과정에서는 조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작문의 하위 과정을 평가하고 그 진행과 회귀를 통제하는 상위 인지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초고의 표현도 작문의 종결 단계가 아니라 순환하는 과정의 한 단계이므로 표현 과정을 점검하여 결과에 따라 글의 내용과 조직 및 전개 방법을 조정하는 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표현 과정을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글의 내용을 조정하고, 글의 조직 및 전개 방법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글을 쓰는 데 긍정적으로 기여한다. 




6. 작문 과정의 재고와 조정

 

① 작문의 맥락에 따라 초고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적절하지 않은 부분을 고쳐 쓴다. 

* 초고는 고쳐 쓰기, 즉 수정 과정을 거쳐 질적 수준이 높은 글로 완성될 수 있다. 글을 고쳐 쓸 때 초고에서 적절하지 못한 부분을 찾아내고, 글의 목적, 주제나 중심 내용, 내용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수정한다. 작문이 이루어지는 상황이나 조건, 작문의 목적이나 필요성, 예상 독자의 유형이나 수준 등에 따라 초고의 적절성이 달리 평가될 수 있으므로 초고를 수정할 때에는 작문의 맥락도 고려해야 한다.
- 미숙한 필자는 글을 고쳐 쓰는 것을 회피하고자 하며 불필요한 일로 간주하기도 한다. 초고를 완성적인 글로 쓰고자 하였으므로 개선의 노력을 더 기울이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 능숙한 필자는 글을 지속적으로 수정해 간다. 완성된 글은 없으며, 오직 끊임없이 고쳐 쓰기를 기다리는 글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 필자가 스스로 적절성을 평가해 보는 것이 좋지만 이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런 때는 다른 동료의 도움을 얻어 평가를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보면 작문 맥락에 따른 초고의 적절성이 더 쉽게 드러난다. 이 결과를 반영하여 고쳐 쓰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② 작문의 과정,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지 못한 부분을 고쳐 쓴다.

* 초고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적절하지 못한 부분을 발견해야 하는데, 이때 고려할 수 있는 것이 작문의 과정,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이다.
- 작문의 과정을 고려하는 것은 작성된 초고가 이전에 이루어진 작문 과정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뜻이다.
- 초고의 통일성을 평가하는 일은 초고에서 주제나 중심 내용과 같은 글의 의미에 중점을 두는 검토 방법이다. 글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선정되었는지, 그리고 중심 내용에 부합하는 하위 내용들로 선정되었는지를 검토한다.
- 응집성은 문장과 문장 사이에서도 드러나지만, 문단과 문단 사이에서도 드러난다. 문장의 연결이 어색하거나 문단의 연결이 긴밀하지 못하면 응집성이 떨어지는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③ 작문의 각 과정에서 활용한 전략의 적절성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조정한다.  

* 작문의 문제 해결을 위해 동원한 전략이 적절성이 떨어지거나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더 적절하고 효율적인 전략으로 대체해야 한다. 전략의 적절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작문 과정을 회귀하도록 하는 인지적 기제는 상위 인지이다. 상위 인지는 전략에 대한 전략으로서 전략을 평가하고 조정하며 작문 과정의 진행과 회귀를 통제한다. 
* 능숙한 필자들은 작문 과정의 전략도 풍부하게 소유하고 있지만, 전략을 평가하고 통제하는 상위 인지도 잘 갖추고 있다. 작문의 하위 과정을 수행하면서 선택한 전략의 적절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전략을 조정한다. 적절성과 효율성이 있다고 평가된 것은 유지하고, 부족하다고 판단된 것은 대안을 찾아 교체한다. 교체된 경우에는 그 과정 수정이 반복된다. 이러한 일은 필자의 머릿속에서 매우 신속하게 전개된다.


④ 고쳐 쓰기 과정을 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글의 내용, 전개, 표현을 수정ㆍ보완한다.  

* 고쳐 쓰기 과정을 검토하여 글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자료로 삼는다는 것은 고쳐 쓰기를 작문 과정의 완성 단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작문의 한 하위 과정으로 보는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 고쳐 쓰기 과정을 검토할 때에는 작문의 과정에 충실하게 수행되었는지, 작문 계획에 부합하는지, 작문의 맥락과 작문의 상황을 고려하였는지, 작문 과정에 따른 검토와 글의 통일성 및 응집성에 따른 검토가 이루어졌는지 등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 결과에 따라 수정할 내용을 구체화하며, 필요에 따라 글의 내용, 전개, 표현으로 구분하여 수정하고 보완한다. 



7. 매체 자료의 변용과 생산

 

① 매체 언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동일 내용 혹은 기존 매체 자료를 변용하여 표현한다.

*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담아내는 매체가 달라지면 표현 방식도 달라진다. 
- 소설은 문자 언어로 표현된다. 그런데 그 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드라마나 영화는 이미지, 소리, 음악, 인물의 대사, 움직임 등으로 이루어진 영상 언어로 표현된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는 방송이나 상영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소설의 내용을 똑같이 표현할 수 없다. 그리고 드라마나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 소설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내용과 표현이 달라지기도 한다.
- 같은 사건을 보도하는 신문 기사와 텔레비전 뉴스, 인터넷 뉴스도 매체의 특성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진다.
- 안내문의 경우도 인쇄 매체로 표현하는 경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경우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진다.


②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생산한다. 

* 매체 자료를 생산할 때는 정보 전달과 설득, 심미적 정서 표현, 사회적 상호 작용 등 생산자가 수용자와 소통하려는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생산해야 한다. 그리고 수용자의 연령과 성은 어떠한가, 수용자는 다수인가 소수인가, 전달하려는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은 어느 정도인가,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전달하고자 하는 매체의 언어적 특성, 사회적 기능과 파급력 등을 고려하여 매체 자료를 생산할 필요가 있다.


③ 매체를 통한 개인적ㆍ사회적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인해 매체를 통한 개인적 소통이 매우 활발해졌으며, 사회적 소통 또한 주로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개인적ㆍ사회적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 대중매체를 통해 대량 전달 방식으로 일어나는 소통에서 과거의 수용자들은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내용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입장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현대의 매체 이용자들은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유통시키면서 사회적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주류 매체들이 지나친 상업성을 추구하거나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를 대변하지 않도록 수용자들이 감시 활동을 펼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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