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작문, 글의 유형

Jobs9 2022. 2. 19.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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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의 유형

 

1. 정보 전달을 위한 글 쓰기

 

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가치 있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선별한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독자에게 어떤 대상, 사실, 현상 등에 대한 가치가 있거나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작성하는 글이므로 가치 있는 정보를 모으고 선별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필자는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그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려면 자료를 다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는 한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수집하는 것보다 다양한 매체, 예를 들면 전문적인 글이나 도서, 사전,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②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속성에 맞게 내용 조직 및 전개 방법을 선정한다. 

* 내용 조직 및 전개의 일반적인 방법은 공간적 순서, 시간적 순서, 논리적 순서 등을 고려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쓸 때에는 정보의 속성, 즉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 조직과 전개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독자의 이해가 촉진되고 기억의 효과도 높아진다.
- 전달하려는 정보의 속성이 유형으로 분류된다면 그 분류 유형을 병렬적으로 나열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전달하려는 정보의 속성이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다면 시간의 순서에 따라 차례로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③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 정보 전달이 목적인 글의 표현은 정보를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함축적 의미보다는 사전적 의미를 환기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명확하게 표현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글의 내용을 구조화해야 한다. 이때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설명문, 기사문, 안내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한 가지 유형만 존재하지 않는다. 정보 전달의 세부적인 목적이나 독자와의 관계 등에 따라 정보를 전달하는 글의 유형이 더 세분될 수 있다. 작문 과제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쓰기 경험을 충실히 쌓음으로써 좀 더 능동적인 필자, 성숙한 필자로 성장할 수 있다.



2. 설득을 위한 글 쓰기

 

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주장하고자 하는 의견이나 관점을 명료히 세운다.


* 설득을 위한 글은 필자가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고 더 나아가 그 주장대로 믿고 따르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런데 필자가 글을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관점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의견과 관점을 세워야 한다. 
- 의견이나 관점을 설정할 때에는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ㆍ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보가 제한되면 의견이나 관점이 올바르고 타당한지를 판단하기 어려우며 독자를 설득하는 목표도 성취하기 어렵다.
- 의견이나 관점을 설정할 때에는 이를 문장으로 표현해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논거를 제시한다.

* 설득적인 글을 쓰는 과정은 독자로 하여금 필자의 주장을 수용하도록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타당한 논거가 풍부할수록 필자가 내세우는 주장의 설득력은 더 강해진다. 반대로 논거가 없는 주장은 설득력을 지닐 수 없다.

 

③ 설득력 있는 표현 전략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 글의 표현이 설득력이 있는가에 따라 독자 설득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설득하는 글의 내용, 글을 읽을 독자의 배경지식 등을 고려하여 설득력이 더 높은 표현 전략(이중부정, 설의법, 비유 등)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논설문, 비평문, 건의문, 광고문, 칼럼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 필자가 자신의 의견, 관점, 요구 등을 표현하고 독자의 설득을 구하는 상황은 매우 다양하다. 다양한 작문 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설득적인 글을 써 보는 경험은 이와 같이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 필자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독자의 설득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 쓰기

 

① 글의 목적에 알맞은 내용과 형식을 선정한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은 독자와 관계를 맺고, 유지하고, 발전ㆍ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는 글이다.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과 형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을 써야 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해야 한다. 


② 독자를 고려하여 격식을 갖추어 글을 쓴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이 의도하는 관계 형성은 개인과 개인으로 한정되지 않고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까지를 포함한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은 긍정적 관계 형성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견해, 태도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기도 한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은 독자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므로 그 글을 읽을 독자를 고려하여 격식을 갖추어 표현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글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독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깨뜨릴 수도 있다.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이 글로 의사소통할 때에는 독자를 고려한 격식을 더 엄격하게 갖추어야 한다.


③ 진솔한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쓴다. 

* 독자가 필자의 진정성을 의심한다면 사회적 관계의 형성이나 발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솔직함, 타인에 대한 배려, 개인의 목소리 등이 글의 내용과 표현 방식에 잘 드러나도록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은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의 변화를 바란다는 점에서 설득적인 글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둘 모두 논리성과 진정성이 요구되는데, 설득적인 글에서는 논리성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에서는 진정성이 더 우선한다고 볼 수 있다.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식사문(式辭文), 서간문(書簡文), 자기소개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 사람은 성장할수록 사회적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참여해야 하는 사회적 집단도 증가한다. 또 매체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의 영역도 크게 확장되어, 물리적 거리에 구애되지 않고 개인의 관심 영역에 따라 매우 많은 동호회와 소모임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적 상황이나 사적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글을 작성해야 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써 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4. 자기 성찰을 위한 글 쓰기

 

① 일상을 섬세하게 관찰하여 의미를 발견한다. 

*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은 필자가 글쓰기를 통해 자기 이해를 추구함으로써 정서적ㆍ심리적 성숙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필자는 자신의 일상을 반성적으로 관찰할 때 '글을 쓰는 자아'와 '글을 쓰는 자아를 지켜보고 있는 자아'로 분리되는 경험을 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현재 경험과 정서는 어떠하고, 이런 경험과 정서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차분하게 살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는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돌볼 수 있게 된다.
* 매일매일 경험하는 일상에 자기 이해에 필요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이 담겨 있으므로,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을 쓸 때는 일상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하여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글의 중심 내용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② 생활 경험 속에서 얻은 깨달음을 구체화하면서 글을 쓴다.

*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에서 깨달음을 얻는 과정은 구체적인 사례로부터 의미를 이끌어내는 귀납적 추상화의 과정과 같기 때문에 아직 그 내용이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을 쓸 때에는 생활 경험에서 얻은 의미를 구체적인 언어로 구체화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
* 자기 성찰을 위한 글에서는 수사적 전략보다는 체험의 진솔한 표현을 중시하므로 감정이나 느낌의 과장, 상황이나 대사에 대한 화려한 수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자신의 생활 체험을 즐겨 쓰는 습관을 기른다. 

* 학교나 사회에서 학습을 위한 쓰기 활동과 실용적 목적의 쓰기 활동이 강조되면서 객관적 대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글쓰기가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객관적 대상을 다루는 쓰기 활동도 중요하지만, 글을 통해 자신의 삶을 살피고 의미를 발견하는 쓰기 활동도 중요하다. 작문이 가지고 있는 성찰적 기능, 긍정적 정서 형성의 기능을 잘 드러내려면 생활 체험을 즐겨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감상문, 수필, 회고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 삶의 의미나 생활의 깨달음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은 매우 다양하다. 일상적인 삶의 경험 이외에도 예술적 대상을 감상하는 체험도 가능하고, 어떤 사회적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체험도 가능하다. 일상적인 생활 경험이라고 해도 각 개인이 처한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다. 다양한 삶의 경험을 반성적으로 관찰하고 그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를 여러 가지 종류의 글로 쓰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기 성찰의 기회를 더 풍부하게 하고 필자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을 더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다.



5. 학습을 위한 글 쓰기

 

① 주제를 기존의 지식 및 경험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정교화한다. 

* 학습을 위한 글은 지식이나 정보를 정리하고 정교화하며 내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다. 학습을 목적으로 하여 글을 쓰는 활동은 작문이 가지고 있는 학습 도구로서의 기능에 주목한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작문을 강조하는 이유도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사고 작용이 교과 지식의 효과적인 이해와 기억, 확장과 심화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 학습을 위한 글을 쓸 때에는 독서나 학습 등을 통해 필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글의 주제를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작문 활동은 필자가 기억하고 있는 지식의 인출과 재구성을 촉진함으로써 지식이나 정보의 기억과 이해, 확장과 심화를 효과적으로 돕는다.


② 주제와 관련한 글을 찾아 읽고 자신의 관점을 정리한다.   

*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글을 쓸 때에는 필자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따라 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으면서 지식이나 정보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글을 쓸 때 필자들은 일반적으로 그 주요 내용을 글을 읽고 마련한다. 그런데 필자가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지 않으면 글이 제공하는 지식이나 정보를 단순 복제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필자 자신의 관점에 따라 지식이나 정보를 선택적ㆍ비판적으로 수용할 때 능동적이면서도 적극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③ 주제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관점이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쓴다. 

*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글을 쓰는 과정은 필자의 지식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글의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떠올려 글을 씀으로써 그 과정에서 지식의 정교화, 심화, 확장 등의 재구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글의 주제에 대한 관점을 설정하여 표현함으로써 지식의 비판적 수용이 가능해지고 지식의 내면화를 통한 성공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학습 경험을 얻게 된다. 이렇게 축적되고 재구성된 지식은 독서 과정에서 추론적 이해의 자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논술문, 논문, 요약문, 실험 또는 탐구 보고서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핵심적인 교과 지식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을 위한 글은 학교 학습 장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의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학습을 넘어 평생 학습을 지향해야 한다. 학습 기간의 연장은 학습에 필요한 글을 다양한 형태로 작성해야 하는 기회가 많아진다는 뜻이므로 학습에 필요한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능숙하게 작성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학습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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