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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글쓰기), 지식

Jobs9 2022. 2. 18.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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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문(글쓰기)

지식 기능 글의 유형
 o작문의 성격
 o작문의 과정
 o작문의 맥락
 o작문의 기능과 가치
 o작문과 매체 언어
 o작문의 맥락의 파악
 o작문에 대한 계획
 o작문 내용의 생성
 o작문 내용의 조직과 전개
 o작문 내용의 표현
 o작문 과정의 재고와 조정
 o매체 자료의 변용과 생산
 o정보 전달을 위한 글 쓰기
 o설득을 위한 글 쓰기
 o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 쓰기
 o자기 성찰을 위한 글 쓰기
 o학습을 위한 글 쓰기

1. 지식: 작문 및 작문 활동에 대한 형식적, 본질적, 명제적 지식
- 작문의 성격, 과정, 맥락, 기능과 가치
- 작문과 매체 언어

2. 기능: 작문 활동에 관여하는 사고의 절차나 과정

- 작문 맥락의 파악, 작문에 대한 계획, 작문 내용의 생성, 조직, 전개, 표현, 작문 과정의 재고와 조정
- 매체 자료의 변용과 생산
- 주로 작문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적 순서를 고려하여 하위 항목을 설정하였으니 실제 작문 활동은 이러한 순차성, 평면성을 벗어날 것이다.

3.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자기 성찰, 학습을 위한 글 쓰기

 

 

 지식

 

1. 작문의 성격

①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의 특성을 이해한다. 
* 작문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필자는 성공적인 의미 구성이나 성공적인 작문 과제 완수를 위해 기능이나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작문의 이러한 특징은 작문 이외의 다른 학문 분야나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문제 해결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 작문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과정이다.
- 작문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과 관련되어 있다.

* 글쓰기의 절차를 일종의 문제 해결 과정으로 생각하면, 체계적인 연습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으로서의 작문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할 수 있다.

②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작문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작문은 단순히 필자의 생각과 느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작문은 필자가 글을 통해 독자와 교감하는 적극적인 의사소통 행위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필자와 독자의 만남은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계층과 계층, 세대와 세대, 나아가 시대와 시대가 소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작문의 소통하는 기능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작문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한 다음, 독자에게 글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독자의 반응이 자신의 작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떤 필자의 의미 있는 글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처럼, 글이 개인에게, 집단에게, 사회ㆍ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작문이 갖는 의사소통적 특성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③ 사회ㆍ문화적 실천 행위로서의 작문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작문은 필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이때의 의미 구성은 필자 혼자만의 의미 구성이 아니라 사회 공동체, 문화 공동체와의 대화나 의미 협상 과정을 반영한 의미 구성이다. 이러한 의미의 협상, 사회와의 대화 과정에서 필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고려하게 되고, 사회ㆍ문화의 요구를 반영하여 작문을 하게 된다. 따라서 작문은 합의된 사회ㆍ문화를 반영하여 독자와 함께 이를 소통하고, 또 독자의 요구와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사회ㆍ문화를 발전시키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결국 인류가 축적해 온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이며, 이러한 점에서 작문은 의사소통 행위를 넘어 사회ㆍ문화적 실천 행위인 것이다.

 

 

2. 작문의 과정

① 작문의 심리적 과정을 이해한다. 
* 글을 쓰는 과정은 필자가 여러 가지 생각을 펼쳐 나가는 심리적 과정이다. 필자는 글을 쓰면서 수없이 많은 생각을 하고 다양한 사고 작용을 경험하게 된다.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를 정하고, 쓸 내용을 어떻게 조직할지를 고민하며, 조직한 내용을 어떻게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작문에서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사고 작용이다.

* 작문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고 작용은 상호 보완적, 목표 지향적으로 이루어진다.
- 작문에서의 계획하기, 생성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 고쳐 쓰기 등의 사고 작용은 반드시 고정된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작문의 전 과정에서 회귀적으로 이루어진다.
- 글 전체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목표를 결정하여 글을 쓰는 이유를 명확히 하면, 그 목표를 작문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고 작용의 지침으로 삼을 수 있으며 사고 작용을 조정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하게 할 수 있다.

② 작문의 일반적 절차를 이해한다. 
* 작문의 일반적인 절차는 내용의 생성 단계, 내용의 조직 단계, 내용의 표현 단계로 이루어진다.
- 내용의 생성 단계에서는 창조적인 사고 활동을 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기억 속에 저장하고 있는 정보를 떠올리고, 평소에는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생각을 포착할 수 있다. 또한 필자는 추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정보들 사이의 연관성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 필자의 창조적 활동을 통해 생성된 내용은 글쓰기의 재료가 된다.
- 내용의 조직 단계에서는 일정한 원리를 거쳐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글의 내용을 바르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통일성과 일관성의 원리를 지켜야 한다. 글 전체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만을 선택하되 글의 주요 내용이 일관성 있게 배열되어야 한다.
- 내용의 표현 단계에서는 생성하고 조직한 정보를 완결된 언어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③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의 절차를 이해한다. 
*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문제 분석을 통해 작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해지면, 필자는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밟아 나가야 한다. 

*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의 절차는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다섯 단계로 세분할 수 있다.
- 계획하기 과정에서 필자는 작문을 구성하는 수사적인 상황에 대한 개략적인 구도를 작성한다. 글의 구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글을 쓰는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하위 목적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문제 해결력이 뛰어난 유능한 필자는 계획하기 능력이 탁월하다.
- 내용 생성하기 과정은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활동이다. 
- 내용 조직하기 과정은 생성한 내용을 글의 조직 원리에 맞추어 선정하여 배치하는 것이다. 
- 표현하기 과정은 앞에서 만들어진 내용을 문자 언어로 나타내는 과정이다. 표현하기의 결과는 구체화된 언어의 모습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정적이다.
- 고쳐 쓰기 과정에서는 지금까지 쓴 글이 글의 목적에 맞는지 확인하고 내용의 삭제, 추가, 수정을 하게 된다. 

* 쓰기를 통해 형성하는 의미 구성은 선조적(線條的)이지 않으므로 작문의 절차도 고정된 순서가 있는 것이 아니다. 작문 절차는 동시적이며 상호 작용적으로 이루어진다. 

 

 

 

3. 작문의 맥락

 

① 작문의 상황 맥락이 작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작문의 상황 맥락은 텍스트의 생산ㆍ수용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맥락이다. 필자의 태도, 예상 독자, 글의 주제, 글의 목적 등의 요인을 들 수 있으며, 각각의 상황 맥락 요인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작문은 구체적이고 일정한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구성 행위이다. 따라서 작문이 이루어지는 상황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필자의 의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없다. 상황 맥락은 글을 쓰기 전과 글을 쓰는 과정 모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② 작문의 사회ㆍ문화적 맥락이 글의 내용 선정, 조직과 전개,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작문은 필자 개인을 둘러싼 지엽적인 환경의 영향만을 받고 이루어지는 개인 차원의 의미 구성 과정이 아니다. 이미 글을 통해 소통해야 하는 독자가 있으며, 그 독자는 개인을 넘어서 동료 집단, 사회 등으로 그 규모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담화 공동체는 언어 공동체로서 형성된 규범과 관습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담화 공동체의 규범과 관습에는 역사적ㆍ사회적 상황, 이데올로기, 공동체의 가치ㆍ신념 등이 포함된 사회ㆍ문화적 맥락이 작용한다.
* 사회ㆍ문화적 맥락은 상황 맥락에 비해 간접적으로 작용하지만, 현재 필자가 속해 있는 담화 공동체의 사회ㆍ문화적 맥락은 글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필자는 상황 맥락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둘러싼 사회ㆍ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공동의 가치나 관심을 반영하여 내용을 선정해야 하며, 선정한 내용을 조직하고 표현할 때도 동료 집단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언어 및 표현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③ 사회ㆍ문화적 상황이 공동체의 담화 관습과 장르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필자는 다양한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다. 누군가가 하나의 특정 공동체에 속해 있다는 것은 그 공동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습득하였다는 것을 전제한다. 이러한 서로 다른 공동체를 구별하는 특징 중의 하나가 담화 관습이다. 그런데 이러한 담화 관습은 사회ㆍ문화적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



4. 작문의 기능과 가치 

 

① 자기 성찰 과정으로서의 작문의 특성을 이해한다.
* 필자는 주어진 문제와 그것을 둘러싼 여러 가지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과 대화를 시도한다. 스스로 주제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자는 그 주제에 대한 자기 자신의 입장, 독자에 대한 자신의 기대, 필자에 대한 예상 독자의 요구 등을 모두 고려하는데, 이 과정에서 필자는 자기 자신과 내적 대화를 하게 된다. 그리고 작문이라는 언어 행위를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조망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 성찰의 기회를 마주하게 된다.

② 창조적 의미 구성으로서의 작문의 기능을 이해한다.
* 작문의 과정에서 필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필자 개인의 경험, 지식, 가치관, 신념 등에 따라 분석하고 구체화한다. 그 과정에서 작문은 필자만의 창조적인 의미 구성 과정으로 진행되게 된다.  

③ 문화 공동체 참여 행위로서의 작문의 가치를 이해한다.
* 필자는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가 합의하고 있는 지식, 가치관, 세계관을 글 속에 반영하고, 이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공동체의 구성원임을 확인하며, 공동체의 문화와 가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게 된다. 필자가 공동체의 사회ㆍ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 글을 생산하는 것은 자신이 속해 있는 학문 공동체, 사회 공동체, 문화 공동체가 축적해 온 지식과 지혜, 문화를 후손에게 전승하는 것이며, 후손은 이를 토대로 더욱 더 문화와 문명을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작문은 필자가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게 함으로써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5. 작문과 매체 언어

 

① 작문 과정에서 매체 언어가 어떻게 의미를 생성하는지 이해한다.
* 문자로만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방식의 작문과 달리 문자와 음성, 이미지, 음향 등이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넓은 의미의 작문에서 매체 언어가 어떤 방식으로 의미를 형성하는지 그리고 매체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어떤 표현 효과가 나타나는지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② 글의 전달과 사회적 파급력에 미치는 매체의 효과를 이해한다.
* 현대의 매체 이용자들은 전문적인 작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유통시키면서 사회적 소통에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매체를 통해 글을 전달함으로써 불특정 다수가 글의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때로는 자신이 쓴 글이 의도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거나 생각지 못한 사회적 파급력을 지니게 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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