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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철학의 등장배경
1) 분석철학은 실증주의 및 과학적 연구방법의 영향으로 전통철학에 대한 반성과 회의로부터 시작되었다.
2) 분석철학자들은 전통철학이 추구해 온 절대불변의 진리의 규명은 철학자들의 주관적 신념에 불과하므로 이를 철학의 대상에서 제외하고 객관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 분석철학의 대상
1)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 분석철학은 어떤 명제의 진실성을 경험과 논리에 의해 실증하는 것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2)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 : 그래서 분석철학은 학문이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참된 의미를 밝히고 논리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철학의 과제로 삼는다.
3.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1) 독자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 성립에 기여 : 분석철학은 교육철학이 기존의 교육관 연구에서 벗어나 하나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학문 분야로 성립시키는데 기여했다.
2) 교육철학의 기본적 방법론 제시 : 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하고 논리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이론적 혼란을 해결하고자 한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기본적인 방법을 정립시키는 계기가 됐다.
4. 분석적 교육철학의 한계
: 그러나, 분석적 교육철학은 철학의 가치 중립성을 추구하여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의 분석만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철학의 실천적 성격을 퇴색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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