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판적 이론의 형성과 전개
1) 비판이론 또는 비판철학은 헤겔과 마르크스의 이론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1914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대학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형성된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의해 시작되었다.
2) 초기에는 호르크하이머(M. Horkheimer)와 아도르노(T.W. Adorno) 그리고 마르쿠제(H. Marcuse) 등이 주축이 되어 연구활동을 전개하였으며, 1970년대에 이르러 하버마스(J. Habermas)에 의해 이론적으로 집대성되었다.
2. 비판 이론의 기본 입장
1) 학문의 목적 : 비판이론은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와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비합리적인 이데올로기에 의해 왜곡된 사회구조와 인간정신의 해방을 학문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2) 지식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제약 분석 : 비판이론은 인간의 의식이나 지식이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제약 하에서 형성된다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하고자 한다.
3) 인간과 사회의 해방을 목표 : 인간의 의식을 제약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사회적 억압이나 지배로부터 벗어난 자유롭고 합리적인 인간과 사회를 형성하고자 한다.
3. 비판적 교육철학
1) 현재의 교육에 대한 입장
① 비판적 교육이론은 교육이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제약과 억압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② 교육이 이러한 억압구조 속에서 그릇된 신념과 지식, 즉 이데올로기를 전달하여 지배계층에 유리한 사회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고 본다.
③ 교육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을 주입함으로써 획일적이고, 몰개성적인 인간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비판한다.
2)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성 강조
① 학교가 이데올로기 주입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고 보는 비판적 교육이론은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비판한다.
② 교육과정을 통해 그릇된 이데올로기가 주입됨으로써 아동의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사고가 억압된다는 것이다.
3) 교육개혁의 방향
① 교육은 그릇된 이데올로기와 체제로부터 인간과 사회를 해방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 즉, 교육은 현재의 교육과 사회에 대한 비판을 통해 자율적이고 성숙한 인간을 길러 내야 한다.
③ 따라서 정치교육이나 여성해방교육과 같은 의식화교육이 중요하다.
4. 비판적 교육이론의 전개
1) 비판적 교육이론은 1970년대 이후 프레이리(P. Freire), 애플(M. Apple), 바우어(C.A. Bowers), 지로(H.A. Giroux) 등과 같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2) 비판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 학교가 사회적 불평등과 비인간화에 기여한다고 보고 그 극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3) 비판이론은 학교의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성을 지적하여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하고자 하는 흐름, 즉 교육과정 재개념주의(교육과정 사회학)의 한 줄기를 이루고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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