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
1. 개념
* 가장한 배우가 몸짓 · 노래 · 재담으로써 일정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
* 민속극은 민중이 그때그때 처한 사회 전반의 객관적 의의와 한계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공동체의 발전 과정을 보편적 민중사의 발전에 연결, 참여하는 속에서 창조되는 민중 예술의 총체이다.
2. 특징
전승 방법 | 구전 · 세습 |
대사 표현 방법 | 풍자 |
종류 | 가면극, 마당극, 인형극 |
연희 방법 | 춤, 대사, 음악(노래) |
주된 내용 | 서민정신, 풍자와 해학의 정신 |
향유 계층 | 평민 중심 |
3. 종류
가면극(탈춤) | 산대놀이, 탈놀이(탈춤), 별신굿, 들놀음(야유), 오광대 놀이 |
인형극 | 꼭두각시 놀음 |
마당극(창극) | 판소리의 창극화 |
4. 가면극(탈춤)
⑴ 개념 : 가면극은 배우가 가면(탈)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전 과정의 흐름이 춤으로 점철되므로 탈춤이라고도 부르는 전통극이며 민속극이다.
⑵ 형성 및 전개 과정
삼국시대 기악(伎樂), 오기(五伎) |
↓ |
고려시대 산대희(山臺戱) |
↓ |
조선시대 산대도감극(산대잡희) |
↓ |
조선 후기 이후 |
- 영남형 : 동(야유, 野遊) - 동래 야유, 수영 야유. 서(오광대, 五廣大) - 통영, 고성, 가산, 진주 오광대 - 중부형 : 양주 별산대 놀이, 송파 산대 놀이 - 해서형 : 봉산, 강령, 은율 탈춤 |
⑶ 가면극 전승
① 농촌탈춤
* 공연의 주체는 마을의 '두레' 조직원들이며, 공연 장소는 마을 전체가 되며, 공연 과정은 길놀이(앞놀이), 판놀이, 뒤풀이의 순으로 이어진다.
* 두레는 계의 시원으로서 고대사회에서의 공동 노동 단체이며, 단순 협업을 위한 생산분배이자 분배 공동체이고 제사 공동체이자 연희 공동체이다.
예) 강릉 관노 놀이, 하회 별신굿 놀이, 북청 사자 놀음 등.
② 도시탈춤
* 배경 : 18세기 이후 도시의 대두 및 근대적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
* 현재 전해지는 모습은 대부분 도시 탈춤형이라고 할 수 있다.
예) 산대놀이, 해서지방의 탈춤, 영남 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⑷ 가면극 성격
① 연행성
② 주술성 → 자연재해를 물리쳐 삶의 안녕과 풍요로움을 맞이하는 주술적인 굿, 인간사회의 비정상성을 공격하여 정상을 되찾는 현실 비판적인 연극
③ 유형성 → 탈의 형상은 개별 인물의 성격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성격도 반영됨.
④ 희화성 → 변형, 과장, 축소, 왜곡이 심해 강렬한 표현성을 지님. 겉웃음의 희화화 속에는 한, 통, 눈물, 체념이 숨어 있음.
⑸ 가면극 특성
① 가면극에는 무대 장치가 없기 때문에 극중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 변화시킬 수 있으며, 두 개의 사건을 한 무대에서 보여 줄 수 있음.
② 관중이나 악사는 방관자적인 제3자가 아니라, 극에 개입함으로써 극적 환상이 차단되고 현실적 비판이 선명해짐.
③ 대사는 말과 노래가 섞여 있고, 무언극처럼 몸짓과 춤이 의미 전달의 주요 수단이 되기도 함.
④ 언어는 일상적 구어를 기조로 하고, 때때로 관용적인 한문구를 빌려 쓰며, 신랄한 비어(卑語)와 재담을 거리낌 없이 구사함.
⑤ 봉건적 질서에서 벗어나려는 하층민의 욕구가 담겨 있음.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공무원 국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영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한국사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학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법 PDF 다운로드
- 경찰학,헌법,형법,형소법,민법,상법 다운로드
-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PDF 다운로드
- 교육학개론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