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고전문학 분류, 설화,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경기체가, 패관문학, 가전체문학, 시조, 악장, 시조, 가사, 잡가

Jobs9 2022. 2. 14. 14:31
반응형

고전문학 분류

시대 종류 특징 주요작품
설화 허구적 이야기
구비 전승
조선시대 고전 소설과 판소리의 기원
단군 신화, 동명왕 신화(주몽),
조신지몽(환몽형 설화), 바리공주
신화 (민족의 기원, 건국)
전설 (특정지역, 구체적 증거물, 비극적 결말)
민담 (일상적 인물, 교훈, 흥미)
고대
가요
구비전승 → 한문으로 기록
배경 설화
집단적 성격 vs. 개인 서정시가
집단주술: 구지가, 해가
개인서정: 공무도하가, 황조가, 정읍사(한글)
향가 신라 ~ 고려 초
우리나라 최초 정형화된 서정시
향찰 표기 (국문 의식의 발현)
시조, 가사의 3단 형식 + 종장 형식에 영향
4구체: 동요, 요, 화가, 솔가
8구체: 죽지랑가, 용가
10구체: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
한문학   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 추야우중(최치원)
고려
가요
3음보 분절체 + 후렴구
평민 문학, 서정 장르
훈민정음 창제 이후 기록
사모곡, 청산별곡, 가시리, 서경별곡, 정석가, 동동(월령체)
경기
체가
고려 중기 ~ 조선 초기
3음보 분절체 + 후렴구
귀족 문학, 교술 장르
당대 문인들의 (물질적) 자부심
조선시대 가사 문학의 기원 (유교적 자부심)
 
패관
문학
가담항설의 기록
설 : 교훈적 수필
백운소설 (이규보)
가전체
문학
사물을 의인화 → 풍자적, 교훈적
전기 형식
순수한 개인의 창작물
국순전(술), 공방전(엽전), 국선생전(술), 청강사자현부전(거북), 죽부인전(대나무), 저생전(종이), 정시자전(지팡이)
시조 고려 중기 ~ 조선
3장 6구 45자 내외 정형시가
4음보 분장체 서정시가
 
한문학   송인(정지상), 부벽루(이색)
악장 공식적인 행사
조선 건국의 정당성 홍보
왕조의 번영 기원
정치적 목적성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시조 <조선 후기 시조 특징>
➀ 고산 윤선도의 등장
➁ 가단의 형성, 시조집 편찬
③ 사설시조 등장
 
가사 4음보 연속체 교술시가
경기체가 - 악장 - 가사
운문 → 산문 과도기적 형태 (중간적 형태)
전기: 상춘곡(정극인), 면앙정가(송순), 관동별곡사미인곡속미인곡 (정철), 규원가(허난설헌)
후기: 태평사선상탄누항사 (박인로), 농가월령가(월령체), 연행가(북경 견문)
잡가 조선 후기
하층 계급의 전문 소리꾼
4음조 가사 율격 but 파격
상층 문화에 대한 모방 심리
 
민요    
고전
소설
주제: 권선징악, 도덕적 내용
인물: 재자가인, 영웅적 기질
구성: 일대기적 형식
문체: 운문체, 서술자 주관개입(~더라체)
전기: 김시습의 금오신화
후기: 박지원의 한문소설, 군담소설,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 창(음악), 아니리(문학), 발림(연극)
종합예술양식
부분의 독자성: 전체적 통일성 ×
문체의 이중성: 서민 + 양반 모두 향유
주제의 양면성: 양반의식 + 민중 저항적 의식
진양조≪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
춘향가, 흥보가(박타령), 심청가, 적벽가, 수궁사(토끼 타령)
민속극 가면극(탈춤): 비판, 풍자, 무대의 개방성, 옴니버스식 구성 봉산탈춤
(재담구조: 조롱→호령→변명→일시적 해소)
고전
수필
  조선후기 3대 여류 한글 수필:
동명일기, 조침문, 규중칠우쟁론기
한문학   황현의 절명시, 정약용의 타맥행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