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념론과 교육
1) 관념론(Idealism)의 의미 : 관념론이란 우주를 형성하는 궁극적인 실체를 정신 또는 영혼이라고 보는 철학으로 이상주의라고도 불린다.
2) 관념론의 인간관 : 관념론에서는 우주의 일부인 인간의 참된 실재도 영혼 또는 신성(神性)이라고 본다. 인간은 절대적인 정신을 지니고 있는 영적인 존재여서 이를 계발하면 우주의 실재, 즉 절대 불변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고 본다.
3) 관념론의 전개
① 관념론은 플라톤에서 시작하여 테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쯔, 버클리, 칸트, 헤겔을 거쳐 발전했다.
② 관념론의 전통이 현대의 교육이론으로 전개될 수 있었던 것은 독일의 나토르프(Natorp), 미국의 혼(Horne), 이탈리아의 젠틸(Gentile)에 의해서였다.
4) 교육의 목적
① 교육의 궁국적인 목적: 관념론이 내세우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데아, 즉 우주의 절대불변하는 진리를 인식하고 깨닫는 것이다.
②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 관념론에서는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의 도야를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았다.
5) 교육의 내용 : 우주의 진리가 담겨 있는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 즉 보편적인 지식인 논리학, 형이상학, 기하학, 천문학, 문학 등이 교과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6) 지식 중심의 교육전통 수립 : 관념론에서는 깊이가 있고 폭이 넓은 지식을 통해 이성을 도야하고자 하여, 지식 중심의 교육전통을 형성하게 되었다.
2. 실재론과 교육
1) 실재론의 의미 : 실재론(Realism)은 인간의 의식이나 정신과는 관계없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이 있다고 주장하는 철학이다.
2) 이원론적 세계관 : 실재론에서는 사물은 이데아에 상당하는 형상(form)과 감각적 대상에 상당하는 질료(matter)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내세운다.
3) 지식관 : 실재론에서는 사물을 지배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을 지식으로 본다.
4) 실재론의 전개
① 합리적 실재론은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를 거쳐 현대 항존주의 철학자인 애들러, 허친스 등에 계승되었다.
② 과학적 실재론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생겨난 것으로 베이컨, 로크, 코메니우스 등을 거쳐 서양 과학의 기초가 되었다.
5) 교육 목적 : 실재론에서는 사물에 대한 감각능력을 기르고, 사물에 내재하는 자연의 법칙을 탐구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성숙시키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여겼다.
6) 지적교육중시 : 실재론은 지적 능력의 성숙을 위해 합리적 사고의 도구나 원리에 익숙해 질 것을 강조하여 지적 교육을 중시했다.
7) 자유교양교육의 전통 확립 : 특정한 기술이나 지식보다 사물을 지배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에 관한 지식을 중요시하여 서양 자유교양교육의 전통을 수립하게 하였다.
3. 자연주의 교육철학
1) 자연주의의 의미 : 자연주의(Naturalism)란 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보고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는 철학이다.
2) 인간관 : 자연을 아름답고 순수한 실재로 보는 자연주의에서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아 아름답고 순수하며, 잠재적인 능력을 타고난다고 본다.
3) 자연주의의 전개 : 자연주의 교육론은 루소에서 프뢰벨,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를 거쳐 진보주의 교육철학으로 연결되어 아동중심교육사상의 기본적인 원리가 되었다.
4) 교육의 목적 : 아동의 천부적인 잠재력과 개성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
5) 교사관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서는 아동을 자라나는 식물에 비유하고, 교사는 식물의 성장을 도와주는 정원사에 비유한다.
6) 교육방법 : 자연주의에서는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직관에 의한 교육을 중시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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