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용주의(pragmatism)의 의미
1) 실용주의란 경험과 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고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가치의 기준으로 삼는 철학사상이다.
2) 실용주의가 지식이 사회적으로 유용하는지 여부를 중시한다고 해서 실험주의(experimentalism), 도구주의(instrumentalism), 또는 기능주의(functionalism)라고도 불린다.
2. 실용주의의 성립과 전개
: 실용주의는 수학자 피어스(C. H. Peirce)의 논리학 사상과 제임스(W. James)의 심리학 연구에 의해 전개되고, 듀이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3. 실용주의의 사상
1) 실용주의의 실재론
① 인간은 경험에 의해 세계를 파악하므로, 우리가 아는 세계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라기 보다는 우리의 경험을 통해 인식된 것일 따름이다.
② 그러므로 인간과는 별개로 존재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실재는 없으며, 인간의 경험이 유일한 실재이다.
③ 이 때 경험이란 환경과의 감각적인 접촉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의식작용도 포함된 것이다.
2) 실용주의의 인식론
① 경험을 유일한 실재로 보는 실용주의에서는 경험을 통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② 즉, 지식은 환경과의 접촉과 그 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얻어지는 것이다.
③ 따라서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한 상대적인 것이다.
3) 실용주의의 가치론
① 실용주의에서는 경험에 의해 그 실효성이 입증된 것만 가치있는 것으로 인정하겠다는 입장을 취한다.
②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지식이어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③ 실용주의가 지식의 현실적 유용성을 주장한다고 하여 ‘도구주의(instrumentalism)'라고 불리고 있다.
4. 실용주의의 교육론
1) 경험중심교육
① 실용주의에서는 아동이 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즉 경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고 본다.
② 그래서 교육을 경험의 개조를 통한 계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2) 생활중심교육
① 지식의 가치는 사회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실생활에 직결되는 내용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② 그래서 교육은 미래 생활의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라는 입장을 취한다.
3) 아동중심교육
① 경험의 주체가 되는 것은 아동이므로 아동은 당연히 교육의 중심에 서게 된다.
② 아동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존중해야 한다.
4) 전인적 경험의 중시
① 아동이 하는 모든 경험은 아동의 성장을 이루게 된다.
② 따라서 아동이 하는 지적․정의적․신체적 경험이 모두 중요하며, 이들이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5) 민주주의의 중시
① 민주주의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다양한 인간을 존중하는 제도이다.
② 따라서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이 존중되는 교육, 아동이 중심이 되고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교육은 민주주의에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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