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Jobs 9 2020. 11. 19. 09:05
반응형

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일상적인 의미로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을 교육철학으로 보는 입장이다.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하는 것을 교육철학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4)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 : 철학을 일종의 탐구 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철학적 탐구방법을 과학적 탐구방법과 구분한다.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 교육이론이나 교육현실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그것이 어떤 신념이나 가정, 가치관 하에서 움직이는 가를 밝혀 내는 기능이다.

2) 평가적 기능 : 분석적 기능을 통해 판단의 기준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현실이나 이론의 한계나, 문제점, 장점을 따져서 수용여부를 판단하는 기능이다.

3) 사변적 기능 :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4) 통합적 기능 : 교육현상에 대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적 접근이 갖는 근거와 한계를 분석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관련시키는 기능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