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귀납법과 지식, 연역법과 지식

Jobs 9 2020. 11. 19. 09:12
반응형

귀납법과 지식

1. 귀납적 방법의 의미

1) 귀납적 방법이란 개별적인 특수한 지식들의 공통된 특징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2) 사실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은 이와 같은 일반화를 통해 얻어진다.

 

2. 귀납적 지식의 특징

1) 경험세계에 대한 이해, 설명, 예언의 가능 : 귀납적 방법으로 얻어진 사실적 지식은 경험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언할 수 있게 해준다.

2) 귀납적 지식은 개연적인 것 : 귀납적으로 얻어진 지식은 경험의 결과로 얻어진 것이므로 미래의 사실을 절대적으로 보장해 주지는 못한다. 즉, ‘개연적(probable)'이어서, “아마도 그럴 것이다.”라는 의미를 배제하지는 못한다.

 

 

연역법과 지식

1. 연역적 방법의 의미

1) 연역적 방법이란 보편적인 지식에 근거해서 특수한 지식을 도출해 내는 방식이다.

2) 연역적 방법은 전제로 주어진 일반적인 지식이 진리라는 가정 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전제가 진리이면 결론도 진리라는 입장이다.

2. 연역적 지식의 특징

1) 연역적 지식은 새로운 사실을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 연역적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전제로 주어진 지식을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한 것에 불과하므로, 새로운 사실을 말해 주지는 않는다.

2) 일반적인 원리의 새로운 사태에의 적용 : 따라서 연역적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반적인 원리를 구체적이고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것이다.

3) 논리적 지식만으로 구성이 가능 : 연역적 방법으로 얻어지는 지식에는 사실적 지식을 전혀 포함하지 않고 논리적 지식만 포함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수학적 지식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