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관
1) 교육철학자이자 실천가인 듀이는 칸트와 헤겔의 철학, 다윈의 진화론, 콩트의 실증주의, 퍼스와 제임스의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2) 1896년 시카고 대학에서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을 세우고 7년간 자신의 신념에 따른 신교육을 실천했으며, 이 실험학교에서 실천하고자 한 그의 교육사상을 정리하여 1899년 「학교와 사회」를 발간했다.
3) 듀이는 1897년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이를 거의 평생동안 유지했다.
4) 1916년 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듀이의 교육철학을 체계화한 저서로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
2. 듀이 교육이론의 사상적 토대
1) 실용주의 : 듀이는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에 대한 추구를 부정하고, 경험과 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는 실용주의 철학의 토대 위에 서 있다.
2) 실험주의(experimentalism)
① 일원론적 세계관 :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은 듀이는 절대적 진리와 인간, 개인과 사회,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이원론적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세계관을 비판하고 이를 하나로 통합하여 일원론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② 절대주의에서 벗어난 듀이는 변화하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철학의 정립을 주장하면서 과학 정신을 강조한다.
③ 과학의 이론은 영구적 진리가 아닌 잠정적으로 통용되는 가설이어서 언제든지 새로운 가설로 대치될 수 있는 것이므로 과학의 정신은 곧 실험주의이다.
④ 실험주의의 입장에 서 있는 듀이는 지식이 그들이 실제 사회에 야기시킨 결과에 의해 평가받고 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제시된 듀이의 교육관
1) 교육의 본질
① 교육은 개인이 종족의 사회적 의식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② 이 과정은 거의 태어날 때부터 무의식적으로 시작되며, 계속적으로 개인의 능력을 조성하고 의식을 충전하며 습관을 형성하고 관념을 훈련하며 감정과 정서를 유발한다.
③ 이 무의식적 교육을 통하여, 개인은 점차로 인류 전체가 축적한 지적 도덕적 자원을 공유하게 된다.
2) 학교
① 학교는 다른 어떤 것이기 전에 하나의 사회적 기관이다.
② 교육이 사회적 과정인 만큼 학교는 아동으로 하여금 종족이 물려받은 자원을 공유하고 사회의 목적을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는데 효과가 있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사회생활의 단위이다.
③ 그러므로 교육은 장차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의 과정이다.
3) 교과
① 아동의 사회생활은 그의 모든 훈련과 성장과정을 서로 관련짓고 한 곳에 통합하는 기초가 된다.
② 학교의 교육과정의 내용은 사회생활의 원초적 무의식적 통합성에서 출발하여 점차로 그것에서 분화해 나오도록 편성해야 한다.
4) 교육방법
①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법칙은 아동 자신의 천성이 따르고 있는 법칙과 동일하다.
② 아동의 흥미는 아동이 현재 도달해 있는 발달단계를 표시하며, 아동이 지금 막 들어가려고 하는 단계를 예언한다.
5) 학교와 사회진보
① 교육은 사회진보와 개혁의 근본적인 방법이다.
② 교육은 사회적 의식의 공유과정을 조정하는 일이며, 이와 같이 사회적 의식에 의하여 개인의 활동을 조절하는 것이야말로 사회개조의 유일확실한 방법이다.
③ 모든 교사는 올바를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올바를 사회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특별히 배치된 사회적 종복이며, 이 점에서 그는 참된 신의 왕국으로의 안내자이다.
4. 듀이의 교육론
1) 인간관
① 인간은 경험을 통해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태어나면서부터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다.
② 인간은 자발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2) 성장관
①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경험의 과정 중에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
② 이렇게 획득된 지식은 기존의 경험과 결합되어 경험을 개조하게 되는데, 이 경험의 개조를 통해 성장이 이루어진다.
③ 따라서 인간이 환경과 접촉을 하고 있는 한 성장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3) 교육관
① 교육은 인간의 계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과정이다.
② 가치있는 경험이란 이를 통해 실제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경험이 계속적이고 통합적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4) 학교관
① 학교는 아동의 다양한 능력과 흥미가 조화롭게 표현될 수 있는 사회생활의 공간이어야 한다.
② 학교는 아동의 능력이 표현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가치있는 생활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므로 실제생활과 다른 것이어서는 안 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