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이론

호손 실험, 인간관계론(HR), 사회적 인간관, Y이론, 사회적 능률성

Jobs 9 2023. 12. 3. 22:34
반응형

호손 실험

목적:생산성 결정요인
가정: 조명도-작업능률
결론 : 
1.조-능 관련X  
2.중심조직내 비공식조직 존재
3.생산성:비공식조직에 대한 소속감,귀속감 심리적 요인

전제 인간관:사회적 인간=사회인

비경제적(사회적 심리적) 요인 중시
사회적 규범 중시 :협동주의 집단주의
비공식집단중시 : 비공식집단이 생산량 결정
민주적 리더십 중시
비공식적, 동태적 관계 중시 ; 사기 팀워크
사회적 인간관 : Y이론, 사회적 능률성 : 인간의 가치 존중

 


합사자
복잡한 H2O  
공기업목표학습과정

과학적 관리론 합리적.경제적 인간관(X이론)
인간적 관리론 사회적 인간관(Y이론)

 

호손 실험 (Hawthorne Experiment)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는 근로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그들의 행동이 변하며  일시적으로 효율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호손 효과의 의미는 확장되어 관심을 더 쏟는 것으로 근로자들의 행동과 능률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 현상은 1924년에서 1932년 사이에 시카고 교외의 웨스턴 일렉트릭 산하의 호손 웍스라는 공장에서 수행한 실험의 결과에서 유래한 말인데,  이 연구는 하버드대 교수인 엘튼 메이요 (Elton Mayor)가 주축이 되었고  뢰쓸리스버거 (Roethlisberger), 딕슨 (Dickson) 등이 참여 했습니다.  호손 실험의 결과는 기업생산성을 결정하는 조건으로 기존에 조직관리의 주류였던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부정하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부각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근로자의 정서적 요소가 생산과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입니다.

 


1. 호손(Hawthorne) 실험 

인간관계론의 성립이 본격화되고, 또한 독자적인 학파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중요한 계기는 메이요(Mayo)와 레스리스버거(Roethlisberger)에 의하여 이루어진 호손 실험이었다.

 

2. 조명실험(1924~1927)

① 작업 현장의 조명도와 근로자의 작업 능률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으로서 작업장의 물리적 조건(조명, 통풍, 온도, 작업대 높이)을 높이면 생산 능률이 올라갈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② 실험 집단의 물리적 조건을 높인 결과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③ 실험이 종결된 후 실험 집단에 부여된 실험 조건을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량이 계속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④ 생산량의 증가가 물리적 환경 조건 이이에 또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⑤ 생산샹을 좌우하는 요인은 종업원의 사기와 같은 심리적 만족감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3. 계전기 조립 실험(1927~1929)

① 1차 실험에서는 서로 사이가 좋은 두 명의 여직공으로 하여금 그들이 좋아하는 네 명의 여공을 선발케 하여 여섯 명이 1조로 작업팀을 만들어 일반 여직공들이 일하는 작업 현장 옆 별실에서 작업을 시켰다.

② 2차 실험에서는 다섯 명의 여공을 선발하여 집단 임금제도의 영향을 관찰하였다.

③ 실험의 결과 작업 능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노동 시간, 급료, 휴식 기간, 급식 등과 같은 작업 조건보다는 작업에 대한 자부심, 자기 표현의 기회 등의 변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4. 면접 프로그램(1928~1930)

① 노동자 20,000명을 대상으로 중요시하는 것, 즉 자녀의 양육에 관한 것, 친구들이 자기 직업을 어떻게 보는가에 관한 것들을 말하게 하여 가능한 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었다.

② 실험을 통해 공식조직 내에는 비공식조직이 있어 생산 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공장 내의 사회 구조가 분석되었다.

 

5. 건반 배설 관찰실험(1931~1932)

① 마지막 실험에서는 종업원의 사회적 구조에의 통찰을 할 수 있었다.

② 비공식집단에서는 자연적으로 선발된 리더가 있고, 몇 개의 행동 규범, 가치 체계, 지위 관계 등이 형성되어 공식 조직에 크게 영향을 미침을 알게 되었다.

 

6. 호손 실험의 의의

① 조직체 내에서의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규명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조직체에 있어서 물리적인 조건보다는 응집력, 소속감, 사기, 인정 등과 같은 인간의 사회적, 심리적 조건의 변화가 생산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과 공식적 조직 내부에 자생하는 비공식적 조직이 협력적이냐 비협력적이냐에 따라서 생산 능률이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② 구성원들은 작업장을 하나의 사회적 장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구성원들의 사회, 심리적 욕구 충족으로 인한 생산성 상승 효과를 호손 효과라고 부르게 되었다.

③ 이 이론은 의사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사회적인 능률관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