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핵심역량 기반 전략 수립 절차, 가치 사슬 기법

Jobs9 2022. 5. 1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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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 사슬 기법

가치 사슬 기법은 McKinsey 컨설팅사가 개발한 Business System을 Michael Porter가 훨씬 정교한 분석들로 발전시킨 것이다.
가치 사슬 기법은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주 활동부문(Primary Activities)과 보조 활동부문(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눔
==> 기업의 각각의 단계(구매 및 재고관리 -> 물류 -> 생산과정 -> 판매 -> 애프터서비스)에서 각 부문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 줌
각 단계별로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벤치마킹을 통해서 자신이 경쟁우위가 있는 부문과 열위가 있는 부문을 알 수 있다.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핵심역량이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알 수 있다.

 

* McKinsey의 Business System의 개념




* Porter의 가치사슬

 

* 기능별로 살펴본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 핵심역량의 유형
핵심역량의 분석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핵심역량을 기업이 갖고 있는 단순한 기능별 능력(Functional Capability)으로 치부하기가 쉽다는 것이다.
조직상의 능력(Organizational Capability)




 

* 기업의 핵심역량 파악법
1. 기업의 활동을 세부 활동분야로 나눈다.
이 때 가치 사슬 분석 기법을 흔히 사용한다.
2. 각 세부활동 분야에서 뛰어난 경쟁 기업과 벤치마킹을 통하여 자신이 경쟁우위/열위를 갖는가를 파악한다.
3. 자신이 열위에 있는 분야에는 만회를 위한 학습 활동을 증가시키고, 자신이 뛰어난 분야는 더욱 발전시킨다.
4. 자신의 조직상의 능력을 평가하여 본다.
조직 내부간의 핵심역량의 공유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또한 새로운 핵심역량에 대한 학습은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 본다.

 

* 벤치마킹

 

* 우수한 성과를 위한 2가지 주요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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