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고전적 경영이론, 테일러(Frederick W. Taylor) '과학적 관리', 페이욜(Henry Fayol) '일반적 경영관리', 막스베버(Max Weber) '관료제적 관리', 포드시스템

Jobs 9 2021. 3. 15.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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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경영이론

(1)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

1) 테일러 출생연도 :1856~1915년

2) 테일러 이생을 통해 본 '과학적 관리법'이론 등장 배경

- 미국 필라델피아의 변호사 집안에서 태어나 20세에 하버드대학 법학과에 우등생으로 합격하였으나 시력이 좋지 않아 입학을 포기했다. 수력공사에서 근무를 시작하여 1878년 미드베일 철강회사(Midvale Steel co.)에서 기계공과 기술자로 근무, 1989년 베들레헴 철강회사에서 근무를 하면서 노동자들의 태업과 파업을 목격하고난 후 작업현장에 비능률적인 업무를 과학적 관리원칙을 활용하여 개선하게 된 계기가 된다.

- 직무요건 규정,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할 기준, 생산량에 따라 성과 인센티브제도, 작업자에게 직무 수행방법을 가르쳐 주는 등 과학적인 관리법에 대해 이론, 실무를 정립한 경영, 노동이론가로 인정받게 된다.

 

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기본이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초로 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노동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한 과학적인 과업설정이라는 계획적 관리를 제언한다.

- 이러한 시간연구에 의한 표준과업 설정 업무를 담당할 기획기능을 신설하는 등 기존의 관리조직을 개선하여 기능조직으로 전환하는 등 '기능적 직장제도'를 도입한다.

- 생산현장의 전문지도(코칭)의 합리화를 위해서 '지도표제도'를 도입하여 근로자를 채용하고, 채용 이후에는 체계적인 현장지도 방식을 적용한다.

- 경영자와 노동자 간의 임금인식 격차를 좁히기 위해 표준작업량을 설정하고 목표생산 작업량을 초과할 경우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차별성과급제'를 도입한다.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종합하면, '계획(과업설정 기획기능)-조직(기능적 직장제도)-지휘(지도표제도)-통제(차별성과급제도)'를 통해서 혁신적인 경영관리기법을 개발한 것이다.

 

4)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4가지 원칙

- 원칙1. 과학적 방법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원칙2. 근로자는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체계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 원칙3. 경영자와 근로자는 분담된 업무를 명확히 수행해야 한다.

- 원칙4. 경영자와 근로자는 우호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2) 헨리 페이욜(Henry Fayol)의 '일반적 경영관리'

1) 페이욜 출생연도 : 1841~1925년

2) 페이욜의 일생 : 프랑스 콘스탄티노플 출신으로 광산기술자로 시작해서 경영자로 성장한다.

3) 페이욜의 '일반적 겨영관리 5요소' 기본이해

- 프랑스의 헨리 페이욜은 그의 저서 '산업 일반관리'를 통해 테일러가 작업현장엥서의 관리기법을 중시한 반면 페이욜은 조직전체의 관리를 중시한 경영이론가이다. 그는 기업에는 공통적인 활동 중에 관리활동, 회계활동, 기술활동, 상업활동 등이 있으며, 이중에서 관리활동을 강조하고 관리 5요소를 제시했다.

- 페이욜의 '관리 5요소'는 계획하고, 조직화하고,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3) 막스베버(Max Weber)의 '관료제적 관리'

1) 베버 출생연도 :1864 ~ 1920년

2) 베버의 일생

- 독일의 법률가, 정치가, 경제학자, 사회학자로 특히 사회학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이론가, 베버는 연구활동을 베를린대학에서 시작하여 말년에는 프라이부르크 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빈 대학, 뭰헨 대학에서 연구활동을 진행했다. 그는 베르사유 조약의 독일측 협상자로 참여하기도 하는 등 독일 헌법의 초안을 만든 위원회의 일원으로 활약했다.

3) 베버의 '관료제적 관리'기본이해

- 관료제 조직은 상하급 관계라는 합리적이고 비인격적인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며 전통적인 지배유형인 봉건세습제에서 상하급 관계는 인격적이었으나 관료제에서는 올바른 절차를 통해 행정규칙을 시행하는지에 대한 믿음으로 권위가 정당화된다.

- 베버의 관료제적 관리의 특징은 공식적 규칙에 의한 관리, 분업에 의한 전문화, 공정한 평가, 의사결정의 권한구조, 피라미드형 계층적 조직, 평생고용계약, 합리적 조직경영 등이다.

 

(4) 헨리포드(Henry Ford)의 '포드시스템'

1) 포드 출생연도 :1863~1947년

2) 포드의 일생

- 미국의 기술자이자, 사업가로 포드 자동차 회사를 창립한 경영자이다.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작은 기계공장에 들어가 직공으로 기술을 배워 고향에 돌아가 공작실을 만들어 연구를 진행했다. 1890년 에디슨 조명회사 기사로 초청되어 근무하던 중 내연기관을 완성하여 1892년 자동차를 만들어 1903년 세계최초의 양산대중차 포드 모델T를 제작한다. 이후 포드즘이라는 이론을 만들어 공장의 경영합리화를 위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3) 포드의 '포드시스템' 기본이해

-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분업과 전문화의 원칙을 적용하는 등 자동적인 기계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을 개발하여 생산의 능률을 향상 시키는 관리시스템이다.

- 포드는 경영자로서 경영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 방식을 제안한다. 생산의 표준화는 3s로 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를 지향하고 컨베이어 시스템은 푸줏간의 주인이 레일을 이용해 이동시키면서 부위별로 고기를 ㄹ발골하는 과정을 목격한 이후 자동차 조립공정에 이를 반대로 적용한다. 포드는 근로자를 작업순서에 따라 일렬로 배열하고 공구를 고정배치, 작업대상물을 컨베이어 시스템에 올려서 운반함으로써 대량생산 체제를 창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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