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하우스(R.House) 경로-목표모형, 지시적 리더십, 후원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

Jobs9 2023. 1. 25.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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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연구 변천 '특행상신'

● 리더십 상황론

하지원여성
레분신관통
허생지도원임
유단매장상
그댄수커지대
유다

 

하우스(R.House) 경로-목표모형

하우스(House)는 1971년 경로-목표이론을 발표합니다. 경로-목표이론에서는 리더의 역할을 추종자들이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이는 1964년 브룸(Vroom)이 제시한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즉 어떤 일에 대해서 잘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고 그 일을 성취했을 때 내가 간절히 원하는 보상이 돌아온다는 확신이 있으면 사람들의 동기는 높아진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리더는 하급자들의 기대감과 보상에 대한 확신, 그리고 보상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경로-목표이론에서는 이 과정에서 리더가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을 지시적 리더십, 후원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으로 분류

● 지시적 리더십

하급자들에게 규정을 준수토록 하고 작업일정을 수립해주며 직무를 명확히 해주는 리더십 스타일

- 외재적 통제위치를 갖거나 과업 능력이 낮은 하급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만족도를 높여준다.

- 모호한 과업을 수행하는 하급자들의 경우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만족도를 높여주고 동기를 유발시킨다.

- 명확한 과업을 수행하는 하급자들의 경우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만족도와 동기를 저하시킨다.

​- 과업능력이 높은 하급자들에게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하급자들의 만족도를 저하시킨다.

● 후원적 리더십

추종자들의 욕구와 복지를 우선하며 친구처럼 대하고 동지적 관계를 중시하는 리더십 스타일

- 스트레스나 좌절감, 또는 욕구불만을 느끼게 하는 과업을 수행하는 하급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만족도를 높여준다.

- 과업이 어렵고 하급자가 자신감이 없거나 실패할 것을 크게 두려워하는 경우 하급자의 불안감을 덜어주고 자신감과 결의를 북돋워줄 수 있다.

● 참여적 리더십

하급자들과 상의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하급자들의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고려해주는 리더십 스타일 

- 통제위치에 있어 내재론자에 속하는 하급자에게 사용하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

- 애매한 과업에 대하여 개인적 애착을 가지고 있는 하급자들에게 사용하면 만족도와 동기를 높여준다.

- 하급자들이 높은 자율욕구나 성취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 참여적 리더십은 하급자들의 만족도와 동기를 높여준다.

​- 하급자들의 과업이 매우 구조화되어 있고 자신들의 업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

● 성취지향적 리더십

추종자들이 최고의 성과를 달성토록 하기 위해 도전적 목표를 수립하고 자기 능력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도록 유도하는 리더십 스타일

- 애매하고 반복적이지 않는 과업을 수행하는 하급자들에게 사용하면 자신감과 동기를 높여준다.

 


기출 

 Q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쉬(J.W. Lorsch)와 블랜차드(K. H. Blanchard)는 상황변수를 강조하였다. 
② 형태론적 접근은 리더의 행위에 초점을 둔다. 
③ 리더의 특성론적 접근은 지적 능력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본다. 
⑤ 브룸(V. Vroom)은 규범적 리더십 모형을 제시하였다. 

【해설】 정답 ③

리더십에 관한 특성이론은 리더의 자질을 중시한다. 
<특성이론> 
◯ 속성이론(trait theory)은 특성이론, 자질이론 또는 위인론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속성이론가들은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속성을 가진 사람은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 한편 성좌적 특성이론(constellation theory of traits)은 리더의 자질을 강조하면서도 그것은 고정된 단일적·통일적인 것이 아니라 요구되는 자질 자체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자질론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개개의 자질을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자질의 조합에 의해 리더의 성격을 특징지우려고 한다.



 Q 
 리더십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들러(Fiedler)는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② 행태이론은 리더의 자질보다 리더의 행태적 특성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③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는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의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에 의하면 참여적 리더십은 부하들이 구조화되지 않은 과업을 수행할 때 필요하다. 

【해설】 정답 ①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학자는 리피트와 화이트(R. Lippitt & R. K. White)

 

 

 

 Q  다음 내용을 모두 특징으로 하는 리더십의 유형은? 

ㄱ. 추종자의 성숙단계에 따라 효율적인 리더십 스타일이 달라진다.  
ㄴ. 리더십은 개인의 속성이나 행태뿐만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ㄷ. 가장 유리하거나 가장 불리한 조건에서는 과업중심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① 변혁적 리더십 ② 거래적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 리더십 ④ 상황론적 리더십 

【해설】 정답 ④ 

제시문은 모두 상황요인에 따라 리더십의 효율성이 달라진다는 상황론적 리더십을 설명 
첫 번째 지문은 Hersey & Blanchard의 삼차원이론(생애주기이론) 
두 번째 지문은 상황론적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세 번째 지문은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의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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