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의 국학
(1) 국학의 설립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기까지는 형식적인 학교교육에 관한 기록이 없다.
2) 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기존의 골품제도만으로는 새로 유입된 고구려, 백제의 영토와 유민을 지배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3) 정치적으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중간 지배 계층이 필요로 하게 되자 신문왕 2년(682) 당의 국자감을 본떠 국학을 설립하였다.
4) 국학은 당의 국자감을 모방하였으나 신라의 국가적 관심과 실정에 맞게 내용을 변화시켰다.
(2) 국학의 목적
1) 유교사상의 연구 보급: 설립 초기에는 중국의 정치, 문화 등을 연구하거나 왕의 권위과시를 위해 비문제작에 중점을 두었다.
2) 국가관리의 양성: 후기에는 관리의 양성에 더 중점을 두어 국학의 성적으로 중간관리를 뽑아 쓰는 독서삼품과를 시행했다.
(3) 국학의 직제와 입학자격
1) 직제: 국학에는 경(학장) 1명, 교수로 박사와 조교, 사무관으로 대사와 사를 두었다.
2) 입학자격: 15-30세의 귀족자제들로서 대사(12등급)로부터 직위가 없는 무위자까지 였다. 그러나 국학의 교육 대상은 주로 6두품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3) 수업연한: 9년
4) 졸업자의 대우: 국학을 졸업하는 자에게는 졸업성적에 따라 10-12등급에 해당하는 대나마, 나마, 대사의 벼슬을 주었다. 신라의 정치등급은 모두 17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4) 국학의 교육내용
1) 국학의 교육내용은 유교적 윤리관을 확립하는데 필요한 유학의 경전들이 주가 되었다.
2) 국학은 당의 국자감에서는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던 『논어』와 『효경』을 필수교과로 선정했는데, 이는 유교의 지도윤리인 충, 효를 신라 사회의 지도이념으로 내세우기 위한 의도이다.
(5) 문묘의 설치
1) 문묘는 성덕왕 16년(717)에 당으로부터 공자와 10철 및 72제자의 화상을 들여와 국학에 안치한데서 비롯된다.
2) 공자를 교학의 정신적 지주로 삼고 그의 사당에 예를 행함으로써 국학의 권위를 높이고자 한 것이었다.
2. 독서삼품과
(1) 실시배경
1) 신라는 철저한 골품제 국가로 출생 때 결정된 골품만으로 정치적․사회적 신분이 결정되던 사회였다. 그러나 통일에 의한 사회발전은 신라사회의 개방과 확대를 촉진시켜 혈연적인 골품제도의 존속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게 되었다.
2) 이에 골품위주의 관리등용을 지양하고 유학의 교양에 따른 능력위주의 관리등용제도를 마련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 대안으로 시행된 것이 독서삼품과다.
(2) 독서삼품과의 내용
1) 독서삼품과는 국학의 성적을 삼품과 특품으로 구분하여 모두 4급으로 나누었다.
2) 제자백가서에 능통한 자는 특품과라 하고, 특품과에 해당하는 자는 3품과에 구애받지 않고 우선적으로 채용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