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기초-통일교육

Jobs 9 2020. 11. 19.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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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2) 통일교육의 목표

1)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

2) 통일환경과 남북한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

3)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

 

2. 통일교육의 과제

1) 통일의지의 고취

: 분단의 원인과 폐해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남북한간 평화공존의 실현과 이를 바탕으로 한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시킴으로써 국민들에게 통일문제 해결의 주인의식을 함양케 하고 통일의지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2)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중요성 인식

: 남북정상회담으로 조성된 남북간 상호신뢰회복을 바탕으로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을 통해 사실상의 통일과정을 실천하는 자세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객관적 북한관에 바탕을 둔 남북관계 이해

: 남북관계의 이중성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및 주민의 생활상을 사실에 기초하여 다면적으로 인식시킴으로써 객관적 북한관을 형성하도록 하여 ‘다름’을 인정하고 ‘같음’을 확대․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4) 평화통일의 바탕인 국가안보의 중요성 인식

: 냉엄한 국제 질서와 한반도의 군사적 대치 상황에서 국가의 유지․보존을 위한 안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력도발을 억지하는 바탕에서 화해․협력을 통해 평화를 만들어 가는 대북정책의 안보관을 이해하도록 한다.

5) 민족공동체 속에서의 삶 준비

: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평화와 번영의 통일국가를 지향하는 자세를 배양하도록 하고 오랜 분단과 체제․이념의 차이로 인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동질성을 확대함으로써 민족공동체 속에서 함께 하는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며, 다원주의사회에서의 통일논의 활성화와 국민적 합의도출에 노력한다.

3.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 원칙

1) 객관적 사실의 전달

① 북한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

② 남북한 상호간의 긍정적 수용과 올바른 이해

③ 능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자관

 

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

① 교육 주체의 자율성 확대 ② 토의 수업의 활용

 

3) 각종 교육 기법의 활용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학생들에게 통일 문제에 대한 상상력이나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아주 유용하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은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아이디어가 수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아이디어는 또 다른 토의의 대상이 된다. 브레인스토밍 토의가 끝나면 교사는 우선 모든 아이디어들을 평가해야 하며, 가능하면 학생들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② 유비 토의(Analogy discussion) : 통일교육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토의 방법으로 비유를 활용한 유비 토의를 실행할 수 있다. 유비를 찾아내기 위한 교사의 질문들은 앞에서 언급한 브레인스토밍의 주제로도 활용될 수 있다. 교사는 유비를 만들어내는 과제들을 소집단에게 부여하여 소집단 토의의 형태로 운영할 수도 있다.

③ 직소우(Jigsaw) : 한 예로, 북한의 실상에 대하여 학습한다고 가정해 보자. 교육자는 학습 과제를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5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교육자는 학습자들이 5명씩 하나의 집단을 이루게 한다. 원래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을 모집단이라고 부른다. 교사는 이러한 모집단의 구성원들에게 학습 과제를 나누어준다. 그러므로, 각 팀의 구성원들은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가운데 하나의 학습 과제를 부여받아 그것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를 하게 된다.

④ 구조화된 논쟁(Structured controversy): 이 방법은 토의 절차에서 가장 엄격한 규칙을 따르는 것으로서 두 개의 반대되는 의견을 지닌 2~3명으로 구성된 논쟁 참가자 팀이 주제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것이다. 한 팀이 주장을 내세우면 다른 팀이 계속해서 논박하는 것이다. 형식에 따른 논쟁 토의가 끝난 후 청중과의 일반적인 토의도 가능할 수 있다. 구조화된 논쟁은 교육자가 통일 문제에 대한 논쟁을 한편으로 기울게 만드는 편견을 방지하고, 학습자들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⑤ 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 집단 탐구는 학습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 넓고 다양한 정보원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 탐구의 내용과 과정을 함께 계획할 수 있는 기회, 개인적 경험과 지식의 관점에서 해답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정보와 아이디어의 수시 교환에 있어서 동료와 상호 작용하는 기회를 극대화시켜 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⑥ 디스코그래피(Discography): 디스코그래피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과 내용을 잘 나타내 주는 테이프, 레코드 등을 통해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보충하려고 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한국 전쟁 중 1․4후퇴 당시의 상황을 공부할 때 그 시대의 역사적 사건을 묘사한 ‘굳세어라 금순아’ 노래 테이프를 학습자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그리고 그 노래 가사와 단원의 주제를 연결시켜 토의하게 할 수 있다.

⑦ PMR(Plus Minus Reconstruction): PMR은 특정한 문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기록하고 이들 각각을 비교 분석한 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이 둘을 결합하여 더욱 이익이 되는 점을 찾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떤 정책의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극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⑧ 만화나 광고 활용하기: 이것은 신문이나 잡지, 팜플렛, 다양한 책자 등에 나오는 광고나 만화 중 도덕과 수업과 관련이 깊은 것을 오리거나 복사해 영상 매체로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그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해보게 하는 기법이다. 그리고 왜 그렇게 보았는지 그 이유도 말해 보게 한다. 이렇게 하여 수업의 동기 부여 및 토론의 단서를 제공해 수업을 매우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게 하는 기법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광고나 만화의 한 컷을 보고 융통성있게 자신의 상상력을 총동원하게 된다. 그리고 글을 통해서 전할 수 없는 감동과 총체적 느낌을 전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⑨ 마인드 맵(Mind-map): 이것은 어떤 중요한 낱말이나 개념 혹은 이미지를 연상 작용에 의해 나무 가지가 뻗어 나가듯이 생각해 보도록 하는 기법이다. 예컨대, ‘북한 어린이’라는 중심 단어는 ‘탁아소’, ‘붉은 머플러’, ‘꽃제비’, ‘과장된 미소’, ‘특이한 손짓과 말투’,… 등을 연상시키고, 또 ‘탁아소’, ‘붉은 머플러’는 그것을 중심으로 다른 것을 방사적으로 연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기법의 장점은 아이디어의 성질이 유사한 것들을 하나로 묶어 줌으로써 보다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간의 관계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면 통일교육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생의 심리 상태와 생활 체험의 폭과 깊이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⑩ 확언하기(Affirming): 이것은 학생 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대하여 여러 학생들 앞에서 자신의 확신 내지는 존중감을 표시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더욱 내면화할 뿐만 아니라, 익명성(匿名性)을 제거하여 행동으로의 연결 가능성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은 종교 기관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간증과도 매우 흡사하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북한 어린이의 일상 생활’을 공부했다면 수업의 끝날 무렵에 자신은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북한 어린이를 돕기 위해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실천 계획을 선생님과 여러 친구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다짐해 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수업시간에 다시 자신이 다짐한(확언한) 내용을 어느 정도 실천했는지, 또한 실천이 미비했다면 그 이유는 어디에 있었는지를 말해보게 함으로써 실천 가능성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기법이다.

⑪ 판놀이(Board Games): 이것은 비형식적인 상황에서 학생들이 게임하면서 학습도 할 수 있게 하는 재미있는 기법이다. 학습해야 할 지식과 정보는 판 위에 그려진 각 정방형 위에 기록하거나 종이로 만든 카드에 기록하여 게임에 의해 정해진 학생이 해당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 기법이다. 예를 들면, “만약 당신이 우리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남북한 이산가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해 보시오”, “남북한 주민간에 서로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있어야 할까요?”, “북한이 어려운 경제난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의 다양한 학습 과제를 판의 특정한 위치에 붙여 놓고 게임에서 이 위치에 걸리게 되면 그 사람이 그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한 예로, 우리 나라 민속놀이 중 윷놀이에서 윷판을 활용하여 이 게임을 하면 매우 흥미롭게 다양한 학습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⑫ 그 외에도 분류와 범주화, 신문 활용하기(NIE), 이야기하기(Story-telling), 영상작품 활용하기(Movie Assisted Instruction), 퍼즐게임(Puzzle game), 녹음 테이프 활용하기(Tape-recording), 인터뷰하기 등 다양한 보조 기법들이 통일교육을 위한 토의 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

 

4)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통일 논의

: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통일 관련 자료 공급에 있어서 일방 통행이 아닌 수요자의 선택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어 감에 따라 사이버 통일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사이버 통일교육 방법으로는 인터넷의 정보 검색 이용법, 전자 우편 이용법, 전자 게시판 이용법, 정보 사냥 대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 학습

①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통일교육: 통일교육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 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인 시뮬레이션 게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학습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그들의 삶을 보다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발견하게 하려는 데 활용할 수 있다.

② 북한주민 생활 체험하기: 이것은 최근 민간 단체의 통일교육에서도 많이 시도되고 있다. 예컨대, ‘평화 통일극’(남북 나눔 운동), ‘북한 가정의 가계부쓰기’(중앙대 민족 통합 교실), ‘탈북자 가정의 경제 생활 체험하기’(중앙대 민족 통합 교실) 등이 있다. 최근 통일 관련 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통일 캠프, 통일 학교, 통일 자료실 운영 등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통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북한에 있는 금강산에 수학 여행을 간다든지, 탈북자들의 거주지인 하나원을 방문한다든지, 귀순자 자녀들과 함께 생활해 본다든지 하는 다양한 체험 학습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③ 현장 견학을 통한 통일교육: 예컨대, 오두산 통일전망대, 전쟁기념관, 임진각, 땅굴, 철의 삼각전적지, 금강산, 군부대 등에 대한 현장 견학을 확대함으로써 분단의 고통을 경험하고 나아가 통일 의지를 함양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 단체나 민간 사회 단체에 위탁교육을 실시하는 방안과 관광 코스의 하나로 개발하여 활성화시키는 방안도 있다.

 

6) 수요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

: 기존의 통일교육 방법은 주로 교육자 중심의 강의식으로 이루어져 왔고, 피교육자의 관심이나 발달 수준에 대해 고려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통일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요자의 흥미와 관심, 발달 수준, 인지 양식, 다양한 지능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즉, 앞으로의 통일교육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준비도 및 개인차를 고려한 눈높이 통일교육이어야 한다.

 

4. 학교 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1) 학생의 유의미성(meaningfulness)과 호기심 존중

: 교사는 학생들이 통일교육에서 배워야 할 내용이 학생들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알게 해 주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통일교육의 학습내용이 그들의 실제적인 삶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보여줌으로써, 학습 주제를 더욱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어야만 한다.

 

2) 생활 관련 소재를 통한 흥미 유도

: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를 중심으로 학교통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요즈음의 학생들의 가치 지향은 상당히 현실적이며 사실적이다. 자신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지 않는 것에는 흥미를 갖지 않으려는 경향이 짙다. 따라서 통일교육에 대한 접근도 무엇보다 학생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을 시켜야 한다. 즉, 같은 또래의 북한인민학생의 학교생활, 무엇을 배우는지, 무슨 활동을 하는지를 알아 통일교육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환경 조성

: 협동적인 학습은 상호 존중에 바탕을 둔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민주시민적 자질을 기르게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통일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 구성에 있어서 다양한 시각을 경험하고, 자신이 구성한 지식과 이해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 통일교육에 유용한 학습 보조수단은 무수히 많다. 따라서 교사는 신문 기사, 사진, 그림, 서적, 도표, 삽화, 영상 자료 등과 같은 다양한 학습 보조수단을 활용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 경우에 교사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의 구성 취지를 아예 벗어나거나, 편향된 견해를 가지고 임의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서는 안 된다. 특히 북한의 영상 자료를 소개하는 경우, 북한의 TV 영상 자료들은 주민에 대한 계도와 선전성이 강하므로 자료의 의미를 잘못 해석할 경우 북한의 실상에 대하여 학생들의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비판적인 시각에서 영상 자료들을 볼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지도를 해야 한다.

 

5) 적절한 실천 기회 부여

: 예를 들어, 남북한의 언어 이질화현상에 대하여 학습할 경우, 교사는 남북한의 언어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리 사회가 개선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학생들이 실제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역할놀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된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의 문제점을 실연해 보게 하거나, 남북한의 신문이나 교과서에 나타난 남북한간의 공통어를 찾아보게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같은 단어이면서도 남북한간에 의미가 전혀 상이한 언어에 대응하는 새로운 공통어를 만들어 보는 창조적인 활동을 학생들이 해보게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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