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라의 교육사상

Jobs 9 2020. 11. 19. 05:00
반응형

1. 원효의 교육사상

1) “자학자습(自學自習)에 의한 내적 자각의 이론”: 일체가 마음의 작용에서 비롯된다(유심연기(唯心緣起)의 사상)고 본 원효는 스스로의 탐구와 노력으로 가치로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자학자습(自學自習)에 의한 내적 자각의 이론”으로 연결된다.

2) 실천궁행(實踐躬行)의 사상

: 마음의 작용을 강조한 원효는 옳다고 믿는 것은 어떤 비난과 고난을 겪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3) 화쟁(和諍)사상

: 불교 경전의 모든 부분을 통합하면 하나가 되듯이 지공무사(至公無私)함을 전개하면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평화사상을 전개했다.

 

2 설총의 교육사상

1) 군왕교육의 방향제시: 설총은 신문왕에게 올린 “화왕계(花王戒)”에서 교묘한 비유법으로 군왕을 교육시키고자 했다.

2) 새로운 교수법의 창안: 삼국사기에 나타나듯 ‘우리 국어로 구경(구경)을 읽어 후생을 가르치는’등의 새로운 교수법으로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게 했다.

 

3 원광

1) 이상적 인간상: 원광은 힘과 슬기가 조화된 인간, 즉 문무겸비의 화랑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보았다.

2) 세속 5계: 원광은 불교의 5계를 토대로 세속 5계를 만들어 충․효․신․용․인을 생활윤리의 지표로 제시했다.

3)화랑도 지도: 신체를 단련하고 정신수양을 하는 방법으로 화랑도를 지도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