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사-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신라 화랑도

Jobs 9 2020. 11. 19. 04:58
반응형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1)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2)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귀족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었다.

3)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2. 태학

1) 태학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세워진 국립 고등교육기관이다.

2) 교육내용에 관한 기록이 없어 구체적인 대학의 이념과 학제, 그리고 교육내용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3) 그러나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 국학의 교육내용인 오경(시전, 서전, 주역, 예기, 춘추)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가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3. 경당

1) 경당의 형성 배경: 고구려는 대외적인 정복사업의 결과 늘어난 복속민을 귀족중심의 군사조직만으로는 다스릴 수 없게 되자 지방평민도 이에 참여케 하는 제도적 개혁을 시행했다. 이 같은 평민참여의 군사조직과 함께 구성원들의 공동체의식을 고양시키고 이 힘을 국가형성의식으로 고조시켜 정치적 통합력을 창출해 나가기 위해 촌락공동체의 결사였던 청소년집단을 교육시키기에 이른다. 이들의 교육장소가 한국 역사상 최초의 사립 교육기관인 경당이다.

2) 경당의 성격: 경당은 지방 촌락에 있었던 문무일치의 사숙적 성격을 지닌 교육기관이었으며, 가난한 집안이나 평민층 집안의 미혼자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기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3) 교육내용: 교육내용은 문,무의 학을 숭상하여 유교의 도덕윤리와 중국의 역사, 문학, 한자입문서, 그리고 활쏘기였던 것 같다.

4) 교육의 수준: 초등수준에서 고등수준에 이르는 교육내용을 학생들의 수준과 개별적인 능력에 따라 선택적으로 학습시켰을 것으로 보인다.

 

4. 백제의 교육

1) 내법좌평 : 고이왕(234~286)때 6좌평 16품의 관등체제로 개편하였는데, 6좌평 중에는 예의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는 내법좌평이 있었다. 이 예의에 관한 것이 어떤 것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종교, 교육, 외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짐작이 된다.

2) 박사제도 : 백제에 관한 여러 자료에서 박사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전문의 공부도 하고 사무도 담당하는 한편 청년들의 교도에도 임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화랑도

1. 화랑도의 설립

1) 화랑은 본래 상고시대의 신단인 솟대(蘇塗)제단의 수호무사였던 부루교단에서 유래된 것으로 신라가 처한 정치적․지리적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 민족의 고유한 신앙 밑에서 형성된 화랑은 종교적, 군사적 및 교육적 성격을 지닌 집단으로 진흥왕(575) 때부터 조직화되고 형식화되었다.

 

2. 화랑도의 조직

1) 총지휘자로 국선화랑이 1-2명 있었고, 그 다음에 14-18세 정도의 화랑이 3-8명 정도 있었으며, 그 밑에 낭도가 수 백 혹은 수 천명씩 있었다.

2) 국선화랑과 화랑은 집단의 친화를 유지시킬 수 있는 지도력을 지닌 자로서 반드시 귀족출신이어야만 했다.

3) 낭도는 계급을 불문했는데, 이로 미루어 볼 때 당시의 화랑도 조직은 신라의 귀족사회와 평민사회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담당했던 셈이다.

 

3. 화랑도의 성격

1) 종교적․군사적․교육적 단체: 민간신앙에서 비롯된 화랑도는 종교적 성격을 지닌 동시에 유사시 전사를 제공하는 군사적 성격과 신라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적 성격을 동시에 띠고 있었다.

2) 유․불․선 3교의 사상을 모두 포함: 화랑도는 유불선 3교의 사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체였다.

3) 반관․반민적(半官半民的) 성격: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화랑도는 민간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는 반관반민적 성격이었다.

4) 신라의 인재양성소: 화랑도는 적절한 인재배출제도가 없던 당시에 있어서는 유일한 고급인재양성소가 되었으며 전사단의 공급원이기도 했다.

5) 과도기적 교육의 성격: 화랑도 교육은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교육의 성격이었다. 김대문의 화랑세기에서는 “도의로써 서로 연마하고, 노래와 가락으로써 즐기며, 산수를 유람하여 즐기되 아무리 먼 곳이라고 찾아간다. 그 사람의 올바름과 그릇됨을 살펴 그 중 선한 자를 가려 조정에 천거한다,”고 하였다. 서로 연마한다든지 산수를 찾아가는 것은 ‘무형식적 교육’이고, 조정에 관리로 천거한다는 것은 ‘제도교육’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4. 화랑도의 교육목적

1) 인재양성과 무사양성을 통한 국가 안위의 보전: 화랑도는 신라의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에 추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즉, 화랑도의 교육목적은 인재양성과 무사양성을 통한 국가 안위의 보전이었다.

2) 종교적․도덕적․군사적․실천적 인간의 양성: 이러한 설립목적을 가지고 있는 화랑도는 종교적이며 도덕적이고, 군사적이며 실천적인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보고 이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5. 화랑도의 교육내용과 방법

1) 실생활 중심의 전인교육: 화랑도는 유학교육과 심신수양, 인격도야와 정서함양을 추구하는 실생활을 통한 전인교육을 지향했다. 이러한 화랑도의 교육은 중세 유럽의 기사도 교육과 유사하다.

2) 유학교육: 시경, 서경, 예기 등의 경전 학습을 통해 신라의 통치규범과 정치이념을 배웠다.

3) 인격도야: 서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인격을 도야한다: 상마이도의(相磨以道義)

4) 정서함양: 시가와 음악을 즐기면서 정서를 함양한다: 상열이가악(相悅以歌樂)

5) 심신수련과 군사훈련

① 화랑들은 명산과 대천을 찾아다니며 육체와 정신을 단련하고, 이와 더불어 전투에 대비한 지리의 숙지와 직관력의 배양 등 군사훈련도 했다: 유오산수, 무원부지(遊娛山水, 無遠不至)

② 이러한 것은 19세기 서양 신교육운동의 후조운동, 보이스카웃운동과 그 성격이 비슷하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