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적자본의 관리
인사제도 중심 인적자원관리 → 사람이 창출해내는 지식 중요, 역량이 경쟁력 → 사람자체 관심
한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을 평균적으로 관리 → 인적자본을 특정기준에 따라서 분류를 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복수의 관리 방식 이용
1.1 인적자본; 인적자산, 인적자원
→ 개인관점이 아니라 조직의 관점에서 개인을 바라볼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 파악
인적자본; 노동경제학에서 투자를 하면 가치가 회수된다는 측면 강조 용어
인적자산은 부채나 비용의 개념이 아니라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가치창출의 원천으로 이해
인적자원; 보다 일반적 의미로 사용
1.2 인적자본의 분류
조직 내의 구성원들을 평균적으로 취급하여 사람관리; 어떤 사람이 이직하였는지 고려하지 않고 평균 이직률을 낮추려함/ 전체 일괄적 교육
→ 유형을 구분하여 관리를 다르게 가져가려 시도
1.2.1 인적자본의 특성에 따른 유형
인적자본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는 어떤 기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짐
-Lepak & Snell의 인적자본 특성에 따른 분류
인적자본의 특성을 전략적 가치와 독특성의 정도에 따라 인적자원의 유형을 4분류 → 이들에게 적합한 고용약식에 대해 제시
인적자본 전략적 가치; 종업원이 고객, 주주 및 다른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얼마나 효익을 제공하느냐를 분석. 전략적 가치가 클수록 인적자본을 내부화
인적자본 독특성; 인적자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조직 특정적인 정도, 특유한 방식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는 정도( 경쟁사의 모방이 힘듬)
인적자본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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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음 |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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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본 독특성 |
높음 |
-제휴-파트너십 -비용에 대비한 전략적 가치는 크지 않아 내부고용을 하지는 않지만, 기업에 장기적으로 협력해 가는 인력 |
-지식기반 고용 -기업의 핵심인재가 여기에 속하며, 가치창출을 하기 때문에 고용할 가치가 있으며 독특성이 있어 장기고용을 하게 되는 인력 |
낮음 |
-계약업무방식 -전략적 가치나 독특성 측면에서 모두 낮아 내부고용을 하지 않고 조로 단기계약이나 아웃소싱을 통해 활요하는 인력 |
-직무기반고용 -비용에 비해 전략적 가치는 높아서 고용할 가치는 있지만, 조직 지향적인 사람이 아닌 개인 경력주의자여서 동일한 직무를 찾아 조직간 이동이 있는 인력 |
1.2.2 가치에 따른 인적자본의 유형; 핵심인재
2 가치; 경영학에서 ‘가치’(수익창출)/ 비전에서 핵심가치라고 하는 추상적 의미
→ 2가치 개념에서 핵심인재 접근 → 4유형
전략적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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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음 |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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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
높음 |
-유형3; 핵심가치와 적합성은 높으나 전략적 가치가 낮은 사람 -재기회 제공 |
-유형1; 핵심가치와 적합성도 높고 전략적 가치도 높은 사람(핵심인재) -인력유지에 집중 |
낮음 |
-유형 2; 핵심가치와 적합성도 낮고 전략적 가치도 낮은 사람 -아웃플레이스먼트 필요 |
-유형4; 핵심가치와 적합성은 낮으나 전략적 가치가 높은사람 -핵심가치를 수용하지 않으면 내보낼 생각 |
1.2.3 직무의 특성에 따른 인적자본의 유형
-Baron & kreps 직무특성에 따른 인적자본 유형3
스타직무 |
관리인 직무 |
수행자 직무 |
성과가 나쁘다고 해서 조직에 그렇게 큰 학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좋은 성과는 기업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주는 직무 ex) 기초연구 직무 → 도박장려 (선의의 실패에 무벌칙 원칙/ 성공시 큰 보상) 채용실패 비용이 핵심인재 잠재력에 비해 낮음 |
좋은 성과가 평균성과보다는 아주 조금 나은 영향만을 주지만 이들의 나쁜 성과는 재난을 초래할 수 있음 ex) 비행기 조종사, 국가의 외교 책임자 등 → 도박억제 (실패에 심각한 벌칙) 초기선별작업에 주의 비교적 장기간의 훈련 요함 |
평균적인 결과 근처에 있는 대부분의 업무종사자가 이에 속함 특별히 조직에 긍정적 혹은 분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적은 평균적인 성과를 가져오는 대부분의 인적자본 → 시장임금 수준을 위해 기꺼이 일할 사람 누구라도 선발 가능 성과의 평균수준 향상에 주력 |
1.3 인적자본 관리방향
어떤 유형에 속하는 인적자본이든지 이들을 관리하는 목적은 이들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이루어 가는데 있음 → 인적자본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메커니즘이 있음
→ 인적자본 관리의 방향성 찾을 수 있음
1.3.1 인적자본관리 방향; 역량*헌신*기회
조직구성원들의 3측면 (역량, 헌신, 기회)에 영향 → 변화 → 조직의 목표 이룸
-역량; 능력, 지식, 스킬
-헌신;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으로 기꺼이 조직의 목표를 위해 노력
-기회; 역량과 헌신이 있는 인적자본이 기회를 갖지 못하면 전혀 역량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꼭 필요
→ 성과= f(역량 competence, 헌신 commitment, 기회 chance of participation)
성과의 3C모델
1.3.2 역량의 관리
-역량; 개인의 기본적인 특성으로서 이것은 직무나 어떤 상황에서 특정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효과적 및 우월적 성과에 인과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것
→ 개인의 성격에 깊게 연계, 지속적인 속성이 이써 여러 직무나 상황에서도 개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해 줌
-구성요소; 개인의 핵심적인 성격, 가치와 태도(잘 변하지 않음) → 채용시 주의/ 기술과 지식(개발이 쉬움) → 교육훈련
1.3.3 헌신의 관리; 지속적인 동기부여
지속적인 동기부여 → 지속적인 노력 → 지식 쌓임 → 역량 축적 → 더 높은 흡수 역량 갖춤
→ 역량(사전지식)보다 헌신(동기부여)이 더 중요할 수 있음
-Maslow 욕구단계설
-Alderfer ERG이론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종업원은 자신이 특정 작업에 투입한 노력과 이에 대한 대가를 다른 사람들의 것과 비교하여 공정치 못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그것을 해소하려 함
-기대 이론; 어떤 방향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경향의 강도는 주어진 성과에 따른 행동의 기대와 개인에게 주어디는 성과의 매력에 좌우 → 많은 근로자들이 자신의 직업에서 동기부여가 되지 못하고 단지 직업을 얻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만 하는 이유를 설명
1.3.4 기회
아무리 역량과 헌신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에게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을 통해 성과의 차이를 가져오기 힘듬 → 기회제공이 성과에 필수적 요소가 됨
-2기회; 획득할 기회/ 발한할 기회
획득할 기회 |
발현할 기회 |
-할당된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동료, 상사, 부하로부터 고객선호도 등의 정보를 받음) -조직 문화와 보상 시스템에 관한 정보에 대한 접근(멘토 관계 형성 및 의사결정에 있어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영자들의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을 학습) -공식적 교육과 훈련기회에 대한 접근 -기술을 통한 정보에 대한 접근(인터넷 접속 등을 위한 컴 기술, 소프트웨어 제공) -잠재력이 많은 직원으로 지명되는 것과 관련된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받는 것 -체계적인 직무순환 경험을 통해 조직 전체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갖는 것 -고위 수준의 역할 모델에 대한 접근 |
-할당된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도구, 장비, 물자, 기계 등을 제공받는 것 -할당된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직원의 지원과 동료들의 도움을 제공받는 것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지원 받는 것 -중요한 업무 활동에 참여할 시간을 가지는 것 -우수인재 관리위원회에서 검토된 성과평가표에 접근가능하게 하는 것 -경력 초기에 도전저깅고 가시적인 업무를 할당 받는 것 -특별한 태스크포스 팀 또는 프로젝트 팀의 팀원으로서 재능을 보여줄 기회를 갖는 것 |
1.4 인적자원관리 구성형태와 인적자본의 관리
인적자본 유형과 관리 |
구체적 항목 |
헌신형 |
가부장형 |
스타형 |
통제형 |
인적자본의 특징 |
전략적 가치 |
가치가 높음 |
가치가 중간에서 높은 수준 |
가치가 높음 |
가치가 낮은 수준에서 보통 수준 |
독특성 |
독특성이 높음 |
독특성이 높음 |
독특성은 다양한 수준 |
독특성이 낮음에서 보통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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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특성 |
일반 직원이 함께 스타로 역할을 하도록 장려 |
관리인과 수행자가 많은 편 |
스타가 많은 편 |
수행자가 많은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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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본의 관리 |
역량 |
전반적으로 높은 편 |
특정 업무기술 높은 편 |
잠재력과 지식수준 높음 |
일반적으로 낮으나 특정업무기술은 높은 편 |
자발적 헌신 |
높음 |
보통에서 높은 수준 |
보통 |
낮은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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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제공 |
많은 기회제공 |
상위 직급에서 있음 |
많음 |
적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