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 6장 직무 시스템

Jobs9 2020. 7. 25.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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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무 시스템

-직무 시스템; 사람들이 직장에 와서 수행해야 할 업무에 관한 일체의 내용을 포함→어떠한 사람을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업무를 부과할지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있지 않으면 제대로 성과를 도출할 수 없음

결국 능력과 적성에 맞는 사람을 직무에 배치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이루어 가게 한다는 측면에서 직무에 대한 분석과 설계는 인적자원관리에서 핵심적으로 다뤄야 할 요소

 

1.1  직무 시스템의 영역과 중요성

1.1.1      직무 시스템의 영역

-직무 시스템의 목적; 직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고, 기업이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할 경우 재설계하여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업무를 제공

사업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직무의 설계, 분석 및 재설계의 과정

 

1.1.2      직무 시스템의 중요성

-결국 다른 인적자원관리 하위시스템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짐( 채용, 인사고과, 교육훈련, 직무평가, 경력관리, 직무설계, 인력계획… 제반 개별 기능들을 수행하는데 상호연계되어 있음 일반관리자도 업무과정분석을 이해하기 위해 모든 직무에 대한 정보가 필요)

 

1.2  직무의 구조와 과정

1.2.1      직무의 구조; 분업화의 수준

-직무의 분업화; 직무의 범위와 수준의 정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 조직 구성원이 어느 정도 다양한 과업을 어떤 깊이로 일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

1) 수평적 분업화; 얼마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가- 수평적 분업화가 높다; 많이 분업화되어 담당 업무가 단순 반복적 빨리 숙련, 표준화로 인한 높은 효율성 but 일의 의미를 찾기 어렵고, 지루함

2) 수직적 분업화; 과업수행에 관련하여 어느 정도 재량권과 책임이 있는가- 어떤 사람은 계획만 어떤 사람은 실행만 어떤 사람은 평가만 함 업무수행의 목적,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사항이 그저 반복수행통합하려는 직무충실화를 수행

 

수직적 분업화 높은 수준

수직적 분업화 낮은 수준

수평적 분업화 높은 수준

조립라인 생산직

대학 교수.. 전문직

수평적 분업화 낮은 수준

기업의 일선 감독자

최고 경영자

 

1.2.2      직무의 과정

-프로세스형 직무; 프로세스를 기본단위로 설계된 조직- 프로세스란 투입물이 산출물로 전환되며, 가치가 부가되는 의미있는 일련의 활동

고객이 원하는 가장 빠른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그것에 맞게 조직을 설계하며, 나아가 개인들이 담당하는 업무를 재설계하는 것이 필요개인의 다기능화 (다양한 과업을 수행 가능)

 

1.3  직무의 분석과 평가

-직무를 이해하기 위한 시스템의 2가지 내용; 직무분석( 기존 직무의 내용을 파악하는 과정- 정보수집)/ 직무의 평가(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

 

1.3.1      직무분석

-업무과정 분석; 직부분석 이전의 더 포괄적인 분석

-업무과정 3구성; 업무투입(원재료, 장비 포함)/ 업무과정(결과를 생산하기 위해 작업단위에 속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모든 행위)/ 업무결과(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분석

 

1)    직무분석에 필요한 정보2

ㄱ) 직무기술서에 들어가는 내용; 과업, 임무, 책임들의 목록 관찰 가능

ㄴ) 직무명세서에 들어가는 내용; 한 개인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술, 지식, 능력 및 다른 특성들의 목록 직접관찰이 용이치 않음

 

2)    직무분석 기법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그 내용을 파악; 직무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여러 가지 인적자원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함

-직무분석 수행 방법; 역량에 초점을 둔 방식(전문가, 개인 차이 속성- 교육훈련, 채용, 경력개발 유용)/ 과업에 초점을 둔 방식(직무 과업 분석 전문가 상대적 평가)/ 직위와 관련된 포괄적 정보를 분석하는 방식(정보의 투입, 정신적 과정, 업무결과, 타인과의 관계, 환경, 기타 직무 특성)

 

3)    직무분석의 실행

-분야전문가로부터 정보수집이 중요(현재 직무수행자는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 제공 경향으로 한계를 가짐)

-정보의 수집절차

ㄱ) 주요직무차원 규명; 해당 직무의 중요한 차원이 무엇인지를 찾아냄

ㄴ) 과업을 규명

ㄷ) 기술/ 지식/ 능력을 규명

 

1.3.2      직무의 평가

- 한 조직 내의 직무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의미

ㄱ) 직무의 상대적 중요성

ㄴ) 직무수행에 필요한 업무기술/지식/ 능력

ㄷ) 직무의 난이도

관리적 목적( 임금수준 결정, 인력 배치)/ 개발적 목적(역량간 차이가 있을 때 훈련개발로 차를 줄임)

-평가방법 4

 

비계량적 방법

계량적 방법

직무간 비교

서열법; 줄세우기

요소비교법; 서열법과 점수법을 결합(상대적 가치 상정)

직무와 제시된 표준과 비교

분류법; 등급을 나누고 그에 따라 분류

점수법; 점수로 직무 가치 평가(정교함 필요)

 

1.4  직무의 설계

-작업수행 방법과 특정 직무에 필요한 과업을 정의하는 과정

- 직무 재설계; 기존 직무 내에서 과업의 변화나 작업 방식의 변화로 인해 설계를 다시하는 것

1.4.1      직무설계 접근법2

1)    기계적 접근; 직무의 구조화 방식에 하나의 최상의 기법이 있다는 가정하에서 효율의 극대화를 꾀함 직무분업화와 기능 단순화를 통한 반복작업을 강조

2)    동기부여적 접근; 심리적 의미나 동기부여적 잠재성에 영향을 주는 직무특성에 중점( 직무확대, 직무충실, Herzberg의 이 요인 이론, Hackman&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1.4.2      직무설계의 프로세스

-Simons의 고성과 직무설계의 프로세스

폭의 종류

의미

좁은 폭

넒은 폭

통제의 폭

개별 직위에 배분된 자원의 양( 한 관리자의 권리 속에 포하되는 자원의 범위)

작은 자원

많은 자원

책임감의 폭

평가의 측정에 영향을 주는 상충관계의 정도(책임감의 폭이 통제의 폭보다 넓어야 함= 기업가적 격차)

평가 측정은 표준화 되어 있어 상충관계를 별로 허락하지 않음

-한정된 자원에 높은 책임감을 부여하면 관리자로 하여금 효율적으로 일하게 도움

평가측정은 많은 상충관계를 허용

영향력의 폭

다른 사람들의 업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범위

부서 내에서의 상호 작용

부서간 상호작용

지원의 폭

다른 부서 사람들로부터의 지원범위

다른 사람들로부터 헌신이나 도움이 없음

다른 사람들로부터 강한 헌신과 도움을 받음

 

1.4.3      직무의 다양한 형태

-조직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기술의 발전 및 조직 구성원들의 의식변화 새로운 형태의 조직과 직무형태 필요( 팀제/ 네트워크형/ 셀형태 직무 형태)

1)    팀제 직무; 팀-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조직단위

-팀 구성원이 팀에 기여하기 위해서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 능력, 특정기능의 전문성 및 대인관계 기술 가져야 함 공동의 목적을 위해 한 방향으로 나아감상호신뢰, 협력(긍정적 상승효과) 결과에 공동 책임

2)    네트워크형 직무; 네트워크 조직- 개인, 집단 혹은 조직간 관계 메커니즘을 가진 조직

-조직 내부/ 조직 간 네트워크형, 수직적/ 수평적 네트워크형à 작은 조직은 큰 조직처럼 행동할 수 있고, 큰 조직은 작은 조직처럼 활동 가능(협력)

3)    셀형태 직무; 셀 조직에서 수행되는 직무- 개별 셀은 다른 셀과 유기적으로 작용 하며 보다 복잡한 기능 수행할 수 있음공통의 지식과 정보 공유되며 이해에 따라 묶임( 책임과 권리를 규정, 외부와 상호작용에 지침을 가짐)

- 셀 내의 개별 구성원들은 역할을 돌아가며 감당하고 각 구성원은 기업가적 주도성을 가지도록 개대 유지 위해 지속적인 성장과 갱신이 필요, 개인이 주도적

 

1.5  인적자원관리 구성형태와 직무 시스템

-인적자원관리 4 구성형태는 상이한 직무 시스템의 내용을 필요로 함그에 따라 직무시스템의 내용이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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