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2장 제품 설계 [생산운영관리]

Jobs9 2020. 7. 26.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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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제품 설계

 

1. 신제품 도입의 기본전략

- 제품개발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과정 (신제품 또는 기존제품의 개량)

- 신제품의 성공 => 신규고객 창출 => 경쟁력 우위 확보

- 핵심제품 : 제품을 통해서 충족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유형제품 : 브랜드, 포장, 제품속성, 디자인 등의 물리적 제품

확장제품 : 유형제품에 추가된 여러 가지 서비스나 편의 제공

   

 

2. 신제품 개발과정 : 아이디어 창출 -> 제품평가 -> 예비 제품 설계 -> 원형제품 제작 -> 최종설계

- 최종설계 : 기능설계 -> 형태설계 -> 생산설계

   

● 신제품 개발시 고려 사항

1) 기능설계 : 제품의 작동과 관련(설계기술자 담당), 신뢰성+유지보수성 중요, 비용과 균형

2) 형태설계 : 제품의 물리적 외양, 모양, 색깔, 크기 등의 외관, 제품 판매 촉진 효과

3) 생산설계 : 경제성 높은 생산방식, 생산원가 절감/설계변경 고려 => 단순화, 다양화, 표준화, 모듈러 설계

   

● 혁신적 제품개발

1) 가치분석과 가치공학 : 제품의 기능을 충족하면서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혁신적 제품개발 방법

① 가치분석 (VA) : 제품의 가치나 기능에 공헌하지 못하고 비용만 발생시키는 모든 요인 제거,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기능을 최소의 비용으로 실현

② 가치공학 (VE) : 가치분석 기법에서 출발하여 개발된 제품개발 방법

현재 제품과 공정을 분석,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분석

2) 동시공학(동시설계)

- 경쟁자보다 신속하게 개발 => 낮은 원가, 높은 품질, 유연성 향상 동시 실현

- 동시공학 : 제품 설계 초기단계에서부터 기업 내 모든 자원, 정보,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용하여 제품 개발

- 설계/생산/마케팅부문들로 구성된 다기능팀을 통한 동시공학적 제품개발로 고객의 요구를 제품개발과정 중 반영하며 개발시간 단축, 부서간의 의사소통문제 해결

   

3) 품질기능전개와 품질의 집

- 품질기능전개(QFD) : 고객의 요구/기대 파악하여 이를 제품, 공정, 생산계획에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방법

제품계획 -> 제품설계 -> 공정계획 -> 생산계획으로 고객이 원하는 품질 실현, 제품개발기간 단축

- 품질의 집 : QFD를 적용하는 기본 도구, 제품 계획 단계에 주로 이용

고객요구와 엔지니어링특성을 나타내는 매트릭스 구성으로 기능부문간 협력을 이끌어냄

   

4) 서비스의 설계

- 서비스의 대상을 사람(대인)과 사물(대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를 유/무형적인 것으로 구분

① 유형적 대인서비스(사람의 신체) : 의료 서비스, 미용, 여객운송

② 무형적 대인서비스(사람의 정신) : 교육, 방송, 연극, 영화, 정보 서비스

③ 유형적 대물서비스(소유 사물) : 화물운송, 세탁, 청소, 수리, 관리

④ 무형적 대물서비스(무형자산) : 금융, 보험, 증권투자, 회계서비스

   

5) 서비스 설계에 대한 대표적 접근방법

① 생산라인 접근법 :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을 통제하여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 균일한 서비스 품질, 생산능률 향상

ex) 맥도날드 햄버거

② 고객참여 접근법 : 서비스의 과정에 고객을 참여

☺ 서비스 가격 인하, 신속성과 편의성 증대

ex) 자율배식 식당, 자동판매기, 자동현금인출기, 인터넷 뱅킹

③ 서비스 내용 접근법 : 생산라인과 고객참여의 중간

 

결정분야

고접촉 서비스

저접촉 서비스

수요예측

단기적 시간

장기적 생산량

제품설계

다각적 정의(서비스 환경+물품)

몇가지 속성

공정설계

서비스과정이 고객에 직접적 영향

고객과 관련 X

능력계획

최대수요 (기회 손실 ↓)

평균수요 (저장 가능)

시설입지

고객 근처

원자재, 노동력, 교통 편리 지역

설비배치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맞춰

생산 중심

작업숙련도

작업자가 서비스 제공에 직접 참여

특정 기능에 한해 숙련작업자 필요

표준시간

고객에 따라 시간이 달라 표준시간 느슨

서류양식 등으로 표준시간 촉박

생산계획

주문을 미룰 수 X, 평균 생산

=> 기회손실 초래 가능성

주문 연기 가능, 평균 생산 O

일정계획

생산일정에 따라 서비스 제공

완성일자에 따라

품질관리

품질표준 뚜렷 X, 변화

측정가능한 고정된 품질표준

임금지급

작업의 다양성 -> 작업시간 기준

일정한 작업 -> 작업량 기준

 

 

 

3. 제조 / 조립 편의 설계

● 제조를 위한 설계 (DFM : Design for Manufacturability)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설비 + 인력자원을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제품 설계

- 제품을 보다 경제적이고 용이하게 생산하도록

최적의 부품, 구성품, 조립, 가공방법을 파악하여 가장 경제적인 조립과 가공방법 설계

=> 제품설계의 품질 향상, 제품 설계에 수반되는 비용 시간 감소

   

● 품질로바스트 설계

- 제품이 보다 혹독한 조건 하에서도 제 기능을 수행하도록

- 불리한 작업조건과 환경조건에서도 성능이 지속적으로 균일한 제품 생산

- 통계적 실험설계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

1) 어떻게 사용할 때 제품 성능의 변동을 가장 경제적으로 감소시키나?

2) 실험과정에서 가장 최적인 상태를 어떻게 해서 실제 제품에 적용하나?

   

 

4. 고객지향적 설계

● 서비스 설계시 고려할 점

- 신제품을 개발할 때 서비스는 제품과 프로세스를 동시에 개발

- 유형재화와 달리 서비스의 법률적 보호 받기가 쉽지 않음

- 최종적 산출물의 결과는 투입물의 형태와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변환과정의 형태에 영향을 끼침

- 공인된 면허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 (변호사, 의사)

- 유형재화에 비해 다른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변환성이 상당히 높음

- 표준화하기 어려움

- 서비스업체는 대부분 유형과 무형재화 동시에 생산

- 재고 X => 급격한 수요 대처 능력 X

-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도 같이 고려 (높은 이동 비용)

- 규모의 경제 효과 보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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