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정책론

정책집행연구 유형, 버먼(Berman) 적응적 집행, Elmore 집행조직모형, Nakamura와 Smallwood의 정책집행자 유형, Lipsky의 일선관료제

Jobs 9 2023. 12. 3.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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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more의 집행조직모형

   ① 체제관리모형 : 조직은 합리적 가치극대자, 집행성공조건으로서 효율적 관리통제체제 강조

   ② 관료과정모형 : 재량과 루틴 강조, 집행성공조건으로서 루틴과 새로운 정책의 통합 중시

   ③ 조직발전모형 : 조직구성원의 참여 강조, 집행성공조건으로서 결정자와 집행자의 합의 중시

   ④ 갈등·협상모형

 

 Berman의 집행 유형

   ① 정형적 집행과 적응적 집행

구분 정형적 집행 적응적 집행
정책상황 안정적․구조화된 상황 유동적․동태적 상황
정책목표 수정 목표 명확, 수정 필요성 적음 수정 필요성 많음
관리자의 참여 참여 제한, 충실한 집행 강조 참여 필요
집행자의 재량 불인정 인정
정책평가의 기준 집행의 충실성과 성과 환경에의 적응성 중시

 

   ② 거시적 집행과 미시적 집행

   ㉠ 거시적 집행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계, 중앙정부의 부처 간의 관계

   ㉡ 미시적 집행 : 현지전달(집행)조직

 

 

 Nakamura와 Smallwood의 정책집행자 유형(고지협재관)

집행자 유형 정책결정자 정책집행자 집행실패요인 평가기준
고전적 기술자형 명백한 목표 설정 기술적 권한 행사 수단에 대한 기술적 실패 효과성 + 능률성
지시적 위임형 구체적인 목표 설정 행정적 권한 행사(조직·인사·재무에 관한 권한 행사), 집행자 상호협상 + 협상의 실패(복잡성, 교착상태 등) 능률성 + 효과성
협상형 목표와 수단에 대해 정책결정자와 집행자가 협상 + 흡수 or 사술(詐術) 주민(일반주민) 만족도
재량적 실험형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목표 지지 목표와 수단의 재정의 + 무책임성 수익자(특정고객) 대응성
관료적 기업가형 집행자가 형성한
목표와 수단에 대해 정책결정자가 지지한다.
집행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획득하기 위해 정책결정자와 협상(흥정)한다. + 정책의 선매(先買) 체제유지도

고전적 기술자형’에서 ‘관료적 기업가형’으로 갈수록 정책결정자의 재량권은 작아지고, 정책집행자의 재량권은 커진다.

 

 Lipsky의 일선관료제

  ① 직무의 자율성이 광범위함(재량권 大)

    직무의 다양성과 복잡성(직무의 일률적 정형화 곤란), 인간적 차원에서 대처해야 할 상황 많음

  ② 권위에 대한 도전·위협 및 자원의 불충분으로 인해 업무의 단순화·정형화·관례화 꾀함

  ③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능동적으로 반응하지 않음

  ④ 고객의 수요를 제한하는 방식

     ㉠ 할당배급

     ㉡ 제한된 고객집단에게만 정보제공

     ㉢ 시간과 금전적 비용 지불 요구

     ㉣ 굴욕감

     ㉤ 지치게 만듦

 



 Q  버먼(Berman)의 ‘적응적 집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미시집행 국면에서 발생하는 정책과 집행조직 사이의 상호적응이 이루어질 때 성공적으로 집행된다. 
② 거시적 집행구조는 동원, 전달자의 집행, 제도화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③ ‘행정’은 행정을 통해 구체화된 정부프로그램이 집행을 담당하는 지방정부의 사업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의미한다. 
④ ‘채택’은 지방정부가 채택한 사업을 실행사업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해설】 정답 ①
①만 올바른 내용이다. 버먼은 성공적 집행이란 미시적 집행국면에서 발생하는 정책과 집행조직의 특성(SOP) 간의 상호적응(mutual adaptation)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② 거시적 집행구조의 통로는 행정, 채택, 미시적 집행, 기술적 타당성의 네 단계로 구분된다. ③ ‘행정’은 정책결정이 구체적인 정부프로그램으로 전환되는 것을 말하며, ④ ‘채택’은 정부프로그램이 집행을 담당하는 지방정부의 사업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Berman의 미시적 집행과 거시적 집행]
1. 거시적 집행:중앙정부로부터 지방의 집행조직에 이르는 정책분야의 전 참여자와 활동을 포함하는 거시적 관점에서 정책집행을 보는 것으로, 4가지의 통로를 거친다(정책결정  ➡ 정부program ➡ 지방정부의 local project ➡ 지방정부 하위수준의 실행사업 ➡ 정책성과). 여기서, ① 행정 : 정책결정  ➡ 정부program으로 전환, ② 채택 : 정부program ➡ 지방정부의 local project로 받아들여지는 것, ③ 미시적 집행 : 지방정부의 local project ➡ 지방정부 하위수준의 실행사업으로 변화, ④ 기술적 타당성 : 지방정부 하위수준의 실행사업 ➡ 정책성과로 산출2. 미시적 집행:지방정부의 local project를 지방정부의 하위수준(일선집행기관)에서 실행사업으로 변화시키는 전달자 집행국면에서 다음 4가지의 ‘적응’이 발생한다.
① project나 집행조직의 표준운영절차(SOP) 어느 것에도 적응이 발생하지 않는 불집행 
② 집행조직이 개발해 놓은 기존의 SOP에 project가 적응하는 흡수(co-optation)
③ 집행조직의 SOP가 채택된 project에 맞게 변하는 기술적 학습(하향식 집행론에서 가장 바람직하게 보는 집행유형)
④ project와 집행조직의 SOP가 서로에게 적응하는 상호적응(mutual adaptation)Berman은 ‘상호적응’이 가장 성공적인 집행유형이라고 보며, 정책집행의 성과는 이러한 미시적 집행과정에서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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