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공공서비스론
①거버넌스에 관한 시민중심적·사회공동체 중심적·서비스 중심적 접근방법
②공익을 추구하려는 시민의 적극적 역할과 의욕을 존중/ 시민적 담론과 공익에 기반을 두고 거기에 충실하게 통합된 행정을 처방하는 모형으로서 신공공관리론에 대한 반론이자 일종의 민주적 거버넌스로 이해할 수 있다.
● 신공공서비스론 등장 배경
-Denhardt는 전통적 행정과 신공공관리론을 모두 비판한다
-제3의 대안 제시: 주인으로서의 시민, 적극적인 시티즌십, 다양한 세력의 협력, 시민에 대한 정부의 봉사 등을 특별히 강조하는 행정개혁에 관한 제3의 규범적 모형으로 신공공관리론을 제시
● 신공공서비스론 이론적 기초
⑴민주적 시티즌십
⑵사회 공동체에 관한 이론
⑶조직상의 인도주의에 관한 이론:권한과 통제의 문제보다는 시민과 공공조직 종사자들의 욕구와 관심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임
⑷담론 이론
● 신공공서비스 기본원리, 특성
⑴방향잡기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정부
⑵담론을 통한 공익의 중시: 행정에서 공익은 부산물이 아닌 목표.
⑶전략적 사고와 민주적 행동
⑷시민에 대한 봉사:고객이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봉사
⑸책임의 다원성:책임은 단순하지 않다
⑹인간존중
⑺시티즌십과 공공서비스의 중시
● 신공공서비스 평가
1. 긍정적 측면
①행정의 공공성을 재조명
②행정의 공공성에 주의를 환기
2. 부정적 측면
①시민의 공동체 중심적 ·공익추구적 성향을 과신, 시민도 행정서비스의 고객임을 간과
②다양한 사회세력의 이익을 조정하는 정부의 역할을 과소평가
③민주적 목적 성취를 위한 수단적·기술적 전문성을 소홀히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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