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소설의 서술자,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 시점과 거리의 관계

Jobs9 2024. 11. 27. 11:52
반응형

● 소설의 서술자

1. 서술자

㉠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
㉡ 서사 내용과 독자 사이에 개입하는 화자
㉢ 서술자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의 서술 방식과 효과가 달라짐.

2. 서술자의 개입 : 서술자가 자신의 입장이나 생각을 드러내는 것

㉠ 인물의 내면 심리 분석 →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이나 심리를 모두 알고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인물의 심리와 행동을 직접 알 수 있어 작중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서술자의 논평 → 서술자가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주로 "~하지 않으랴. ~이구나" 등의 의문형이나 감탄형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고전소설에서 보이는 서술 방법이다.

3. 서술 방식

㉠ 묘사 → 서술자가 장면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 대화 → 인물들의 대사를 보여주는 방법
㉢ 서술 →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
㉣ 요약적 제시 → 서술자가 사건의 중요한 내용만 간추려서 설명해 주는 것
㉤ 특정 인물의 시각에서 서술 → 작품 밖 서술자가 인물의 생각에 초점을 두어 서술하는 방식

 

 

● 소설의 시점

1. 시점이란?

소설이 진행되는 데 있어, 화자(서술자)가 이야기의 상황을 관찰하는 각도와 위치를 말한다.

2. 시점의 분류 기준

① 서술자의 위치 : 서술자가 등장인물이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됨.
② 서술자의 태도 :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속에 들어가 있느냐, 아니면 바깥에서 관찰만 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3. 시점의 종류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화자)이다.
㉡ 주동 인물의 내면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 독자에게 신뢰감, 친근감을 준다.
㉣ 인물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
㉤ 서간체 소설, 수기체 소설, 사소설(私小說), 심리소설 등에 주로 쓰인다.
㉥ 예> 이상의 <날개>,   김유정의 <봄봄> 등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작품 속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
㉠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
㉡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룰 수 있는 제한이 있다.
㉢ '나'가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
㉤ 예: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등

 

③ 작가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또는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 한다.
㉡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한다.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니며, 판단은 독자에게 맡긴다.
㉣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동인의 <감자>,  황순원의 <소나기> 등

 

④ 전지적 작가 시점 : 작품에 등장하지 않는 서술자가 마치 신처럼 모든 것을 알고 사건을 서술함.
㉠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서 작중 인물의 심리 상태, 행동의 동기 등을 해석 · 분석하여 서술한다.
㉡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우려가 있다.
㉢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난다.
㉣ 고대 소설과 장편 소설에 많이 쓰인다.
㉤ 예: 김만중의 <구운몽>, 염상섭의 <삼대>, 이광수의 <무정> 등.

 

 

● 소설의 거리

1. 거리란 ?

작가(서술자)와 독자, 작가(서술자)와 작중 인물, 작중 인물과 독자 사이의 거리 및 독자와 작품 사이의 심리적 · 미적인 거리로, 이 거리감은 상대적인 것이다.

2. 거리의 정도

'서술자 - 대상(인물) - 독자'의 관계에서 대상을 중심으로 볼 때,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서술자 = 주인공'이므로 서술자와 대상의 거리가 거의 없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은 거리가 가장 멀다.  반면, 독자의 입장에서는 대상과 독자의 거리가 1인칭 주인공 시점이 가장 멀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이 가장 가깝게 느껴진다.
 

 

● 시점과 거리의 관계

 거리 1인칭 주인공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서술자와 인물 가깝다 멀다
서술자와 독자 가깝다 멀다
독자와 인물 가깝다 멀다 가깝다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