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질주의의 의미
1)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한계를 보완․극복하기 위해 1930년대에 시작된 교육운동이다.
2) 이는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계승하여 역사를 진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 내자는 교육사조이다.
2. 본질주의의 전개
1) 본질주의는 1938년 콜럼비아 대학 교수인 베글리를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협회’가 조직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 이후 베글리(W. C. Bagley), 모리슨(H. Morrison), 브리그스(T. Briggs) 등에 의해 주도되었다.
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
- 배글리(Bagley)가 본질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교육의 목적
① 교육은 사회적 경험을 아동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② 따라서 서양의 정신적․도덕적 전통과 문화유산 속에 깃들어 있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골라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2) 교과중심교육
① 문화유산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문화유산의 핵심 또는 본질을 골라 교과로 조직하여 이를 중심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
② 교과는 본질적이고 기초적인 것을 중심으로 미리 계획되고 조직되어야 하며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3) 흥미 보다 노력을 강조
① 교육에서 중시해야 할 흥미는 아동의 일시적이고 변덕스러운 흥미가 아니고, 엄격한 훈련과정에서 나오는 지속적인 흥미여야 한다.
② 따라서 교육에서는 흥미보다 노력이 더 중요하다.
4) 교사 중심의 교육
① 교사는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들이 후에 참여하게 될 성인 사회의 성격에 대해 잘 알고 있다.
② 따라서 교육은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교사에 의해 통제되고 주도되어야 한다.
5) 기초학습의 강조
① 문화유산의 본질을 익히기 위해서는 기초학습의 철저한 훈련은 필수적이다.
② 그러므로 생활의 기본수단이 되는 3R's 에 대한 철저한 훈련과 국어,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 등의 기초적인 교과를 모든 학생에게 예외없이 가르쳐야 한다.
③ 본질주의자들은 기초교육협회를 결성하여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