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항존주의, 허친스(R. M. Hutchins), 아들러(M. A. Adler)

Jobs 9 2020. 11. 22.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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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존주의의 의미

1) 항존주의란 1930년대에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교육사조이다.

2) 이는 토마스주의에 근거하여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보편적인 진리와 가치를 추구한다.

 

2. 항존주의의 전개

: 항존주의는 허친스(R. M. Hutchins), 아들러(M. A. Adler)와 같은 학자들과 마리땡(Maritain), 커닝함(Cunningham)과 같은 종교인들이 현대문명의 물질주의, 기계주의 등을 비판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3. 항존주의의 토대-신토마스주의

1) 신토마스주의는 감성적인 기독교의 교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조화시켜 체계화한 철학으로 기독교적 실재론이라고도 한다.

2) 신토마스주의는 신에 의해 결정된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보편적 진리가 있음을 전제하고 이성에 의해 이를 체득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항존주의의 교육이론

1) 기본전제

① 인간이 지니고 있는 특성인 이성은 보편적인 것으로 언제나 누구에게나 동일한 것이다.

② 따라서 교육도 어느 시대, 어느 인간에게도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

2) 교육의 목적

① 교육은 누구나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인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다.

② 이성을 계발하여 절대 불변하는 진리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교육의 궁국적인 목적이다.

3) 교육의 내용

① 이성의 계발을 위한 교육의 내용은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논리학, 수학, 문법, 수사학 등의 교양교과여야 한다.

② 그러므로 이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고전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4) 고전읽기 운동 : 항존주의자들은 교육고전이라고 인정되는 100여권을 대저서(The Great Books)라고 부르고 이를 통해 지성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고전운동을 전개했다.

5) 실용주의의 물질주의, 과학주의 배격

① 과학적 방법과 지식만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는 실용주의는 인간의 지성이 성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② 그래서 종교적, 철학적인 존재인 인간이 궁극적인 실재와 보편적인 가치를 인식할 수 없게 만들고 있으므로 물질과 구체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은 배격되어야 한다.

 

5. 항존주의 교육론의 한계

1) 과거 지향적 : 지적 훈련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과학적 교육을 배격하는 항존주의는 과학문명시대의 교육으로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 소수층 중심의 교육 : 또 이러한 지적 교육의 중시는 교육이 소수의 상류층 중심으로 흘러가게 만들어, 현대 민주주의 교육에 부적합하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6. 항존주의 교육의 의의

1) 그러나, 항존주의는 상대적인 것의 지나친 강조로 방향감을 잃고 있는 현대교육을 비판하고

2) 신앙, 진리, 가치에로 복귀하게 함으로써 정신적 확실성을 추구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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