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대표관료제

Jobs9 2021. 6. 25.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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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관료제

사회적 구성비=공직 내 구성비여야 한다. 공직임용 시 임용 할당제를 적용하는 것

Kingsley의 저서의 명칭인 <대표관료제>에서 유래

 

⑴소극적 대표: ‘출신성분’이 ‘태도’를 결정한다는 측면

①Kingsley(참여 관료제, 비례대표관료제)

②Mosher: 적극적 대표기능을 경고하면서 관료들은 출신 집단을 단지 상징적으로 대표할 뿐이라고 주장.

⑵적극적 대표: 사회경제적인 인구 구성을 반영할 뿐 아니라 관료들이 자신들의 출신 집단이나 계층을 적극 대변하고 정책을 결정하며 책임을 지는 행위까지를 의미.

 

 대두배경 및 필요성

⑴특정계층의 공직 독점 방지

⑵시험에 의한 실적주의의 한계

⑶선거제도의 모순과 행정국가의 등장

⑷민주성과 중립성의 조화

⑸사회화에 의한 주관적 책임

*엽관 관료제는 정당 중심, 실적 관료제는 개인 중심, 대표관료제는 집단중심의 관료제로서 실적 관료제는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제도인 반면, 엽관 관료제와 대표관료제는 정치적 배려가 고려된 제도

 

 대표성 확보를 위한 인사정책

:양성채용목표제, 여성관리자임용확대계획(2011년까지 10% 이상 4급 이상 관리직의 비율을), 장애인 의무고용제(신규채용인원의 2% 이상), 이공계 출신 채용목표제, 학력제한 철폐

기타(취업보호대상자 우대제도, 여성 장관 일부 임명 방침, 정부위원회의 일정 비율을 여성으로, 인재 지역할당제, 고위직에 대한 지역안배 고려 등)

 

 대표관료제 확립을 위한 우리나라의 균형인사 지표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의한 균형인사지수
①여성공무원 균형인사지수 ②장애인공무원 균형인사지수
③과학기술공무원 균형인사지수 ④국가유공자 균형인사지수
중앙인사위원회의
균형인사제도 구성요소
①장애인 균형인사 ②여성균형인사 ③지방인재 균형인사
④과학기술 균형인사 ⑤고령화 균형인사

 

 기능과 효용

⑴정부관료제의 대표성 강화

⑵내부통제의 강화

⑶기회균등의 적극적·실질적인 보장: 수직적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 결국 민주성이라는 본질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수단적 가치로서 형평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

 

 대표관료제의 한계

⑴실적제와 상충

⑵행정의 전문성과 생산성의 저하

⑶재사회화의 불고려

⑷역차별의 우려

⑸외부통제의 무력화: 관료제가 대표성 있게 구성되었고 내부통제가 강력하게 이루어진다는 미명 하에 외부통제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비판.

⑹경험적 입증의 곤란 및 인사 기술적인 어려움 등

:악용의 소지, 집단별로 공직임용에서 혜택을 보려는 집단이기주의 초래 우려, 소극적 대표가 적극적 대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moshe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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