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정부 1.0, 2.0, 3.0 비교, 빅 데이터

Jobs 9 2021. 12. 20. 21:26
반응형

● 정부 1.0, 2.0, 3.0 비교

정부 1.0  정부 2.0  정부 3.0 
정부 중심
효율성
관주도⋅동원 방식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Web 1.0
전통적 정부
국민 중심 
민주성 
제한된 공개⋅참여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Web 2.0 
전자 정부 
국민 개개인 중심 
확장된 민주성 
능동적 공개⋅참여,개방⋅공유⋅소통⋅협력 
양방향⋅맞춤형 제공 
무선인터넷,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Web 3.0 
유비쿼터스 정부


● 빅 데이터의 3대 특징(3V)

✽ 다양성(Variety) : 정형화된 데이터를 넘어 정형 또는 비정형의 다양한 정보

✽ 속도(Velocity) : 시간에 민감, 실시간 스트리밍 형태로 사용
✽ 크기(Volume) : 대형의 방대한 정보

 




 Q 
 우리나라에서 정부개혁의 일환으로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 3.0’의 내용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정부 내 칸막이 해소에 역점을 둔다. 
②빅데이터를 이용한 개인정보의 유출을 방지하는 데 역점을 둔다. 
③온라인 민관협업공간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둔다. 
④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에 역점을 둔다. 
⑤개인별 맞춤정보 제공에 역점을 둔다. 

【해설】 정답 ②(틀림). 정부 3.0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구현을 중시힌다. 




 Q 
 유비쿼터스 정부(u-government)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중단 없는 정보서비스 제공 ② 맞춤 정보제공
③ 고객 지향성, 실시간성, 형평성 등의 가치 추구 ④ 일방향 정보제공

【해설】 정답 ④(틀림) 일방향 정보제공은 Government 1.0 정부의 특징이다. 유비쿼터스 정부는 Government 3.0 정부로서, 양방향 정보제공을 뛰어 넘어 개인별 맞춤식 정보 제공을 중시한다. 즉, 유비쿼터스 정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정보기기와 센서 등을 통해 개인의 생활기록(life log)을 저장·분석하여 지능화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 등에 따른 실시간 맞춤 정보제공으로 시민참여도가 제고되어 궁극적으로 투명한 정책결정과 행정 처리가 가능하다.
기존 데이터와 비교할 때 빅데이터의 주요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속도(velocity)  ③ 크기(volume)
 ② 다양성(variety)  ④ 수동성(passivity)

【해설】 정답 ④ 
수동성은 빅데이터의 3대 특징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빅데이터의 3대 특징은 3V(속도, 다양성, 크기) 




 Q 
 정보화와 전자정부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e-거버넌스는 모범적인 거버넌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차원의 정부와 공공부문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한 과정과 구조의 실현을 추구한다.
②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이 웹사이트에 있는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
③ 빅데이터(big data)의 3대 특징은 크기, 정형성, 임시성이다.
④ 지역정보화 정책의 기본 목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향상, 행정의 효율성 강화이다.

【해설】 정답 ③ 
빅데이터는 정형 또는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을 말한다. 빅데이터의 3대 특징은 다양성(Veriety), 속도(Velocity), 볼륨(Volume)이다.




 Q 
 정보화 및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으로 전자전제주의(telefascism)가 나타날 수 있다.
②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관리는 배제성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③ 우리나라 정부는 국가정보화 기본법에 의해 5년마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④ 전자민주주의는 정치의 투명성 확보를 용이하게 한다.

【해설】 정답 ②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정보를 사유화하기보다는 공유해야 하며 그러려면 정보관리는 보편성의 원리에 따라 정보접근능력이나 경제력에 불구하고 누구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비배제성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① [O] 정보를 정부나 상급기관이 독점하면 오히려 빅브라더현상에 의하여 집권화나 계층구조의 강화, 감시 강화,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폐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③ [O]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은 국가정보화기본법에 의해 5년마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④ [O] 전자민주주의는 국민에게 열린 행정을 보장하여 투명성과 개방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Q 
 정보화와 전자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자치부장관은 관계 행정기관 등의 장과 협의하여 정부기술아키텍처를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행정자치부장관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부문계획을 종합하여 5년마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정부3.0이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핵심가치들을 통해 국정과제를 해결하고 국민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④ 스마트워크(smart work)란 영상회의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유연한 근무 형태이다.

【해설】 정답 ② 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정보화기본계획은 미래부장관이 수립하며 그에 따라 행정자치부장관은 정보기술아키텍처를 도입하여야 한다.

반응형


 Q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3.0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3.0의 핵심 키워드는 협력, 소통, 맞춤형 서비스, 일자리 창출, 칸막이 해소 등이다. 
② 정부3.0의 운영 방향은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 - 국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③ 정부3.0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제공에 초점을 둔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를 의미한다. 
④ 정부3.0은 기술적 관점에서 모바일 스마트 기반의 차세대 전자정부로 이해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정부3.0은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가 아니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