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Z이론 - Ouchi, 런드스테트, 롤리스

Jobs 9 2020. 10. 8.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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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chi의 Z이론

  Ouchi의 Z이론(Ouchi‘s Z theory)은 일본기업(특히 Toyota 등)이 질에 대한 공통의 비전과 특징적인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일본조직은 공통의 관심과 수행을 중요시하고, 개인은 조직에게 조직은 개인에게 충성심을 갖고 있으며, 결정은 동의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책임도 공동으로 지며 관리자들의 견해가 조직의 성공에 생동감을 불러일으킨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Z이론은 X․Y론에 포함시킬 수 없는 인간의 단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이론으로서, 자유방임적이고 자율적이며, 관리자는 구성원의 자유의지에 따라 행동하도록 분위기만 조성한다는 것이다.

 

런드스테트(Sven Lundstedt)의 Z이론은 맥그리거(Douglas M. McGregor)의 XY이론과 대비해 설정한 자유방임형 관리 방식을 말한다. 즉 X이론이 권위주의적 관리를 대변하고 Y이론이 민주적 관리를 대변하는 데 비해, Z이론은 자유방임형의 관리 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롤리스(David Lawless)의 Z이론은 고정적·획일적 관리전략에 대응하는 상황적 접근 방법을 말한다. 즉 변동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조직을 관리할 때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이에 상응하는 관리전략을 세우고 변화시켜 나아가야 한다는 상황적 접근방법을 그는 Z이론으로 명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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