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Vroom 기대이론, 유의성, 수단성, 기대감

Jobs9 2022. 7. 23. 09:05
반응형

Vroom 기대이론

: 인간이 행동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여러 상황들을 감안하여 가능한 행동 대안을 평가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믿어지는 행동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으로 유의성, 수단성, 기대감이 동기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1) 동기부여 요인

a) 유의성(valence) (+ / -)

: 어떤 결과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가치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승진, 표창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보상에 대한 유의성은 개인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긍정적가치, 부정적가치로 나타날 수 있다.

 

b) 수단성(instrumentality) ( -1 ~ +1 )

: 개인이 지각하는 1차 수준의 결과(높은성과 등)와 2차 수준의 결과 (승진, 표창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의미한다. 수단성은 성과가 보상을 가져오는 +1 ~ 0의 관계로부터 성과와 보상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는 0의 관계 그리고 성과가 오히려 보상의 감소를 가져오는 -1 ~ 0 사이에 존재한다.

 

c) 기대감(expectancy) (0 ~ +1)

: 일정 수준의 노력과 일정 수준의 성과 사이의 지각된 관계

→ 0과 1 사이에 존재

 

d) 선택(selection)

: 개인이 결정하는 특정한 행동양식

 

(2) 동기부여를 위한 관리

a) 노력이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클수록 노력의 양이 커질 것

b) 보상이 성과여부에 달려있다고 지각될 가능성이 클수록 노력의 양이 커질 것

c) 보상이나 결과의 가치가 클수록 투입되는 노력의 양이 커질 것

d) 기대, 수단성, 유의성이 0이라면 노력도 0이 될 것

 

* 특징

- 개인 내 모형이며 유의성, 수단성, 기대감이 곱의 관계를 이루는 극대화 모형

- 향후 경로-목표 이론의 이론적 기반이 됨

- 너무 복잡하여 검증하기가 힘듦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