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총체적 품질관리
서비스 공급=정부
소비=시민…>고객 ⇨ NPM
① 서비스품질 선택(결정) | 관료,전문가X 고객,시민O |
② 서비스품질 개선 | 개인X 조직 전체O …>全社적 (개선 & 보상) |
③ 품질 개선 위해 | 사후 통제X 사전 통제O : 예방적 통제(장기적 전략과 예방적 통제) |
● MBO
목표 : 개별적, 계량 가능한 현실적 목표, 미시적, 가시적, 단기적, 결과적 목표
관리 : Y이론, 동태적, 상향적, 참여적, 분권적
★개미가 단결 Y동상 참분
● MBO vs TQM 비교
- 본질 관리전략 vs 관리철학
- 지향 목표지향(양) vs 고객지향(질)
- 초점 결과지향 vs 과정지향
- 안목 폐쇄적 vs 개방적
- 보상 개인별보상 vs 총체적헌신
- 중점 사후관리(평가 및 환류) vs 예방적 관리
Q 총체적 품질관리(TQ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조직구성원들은 한편으로 공급자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고객인 이중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② 환경의 불확실성을 통제하기 위하여 단기적 전략과 교정적·사후적 통제에 치중한다.
③ 목표관리제(MBO)와 달리 TQM의 관심은 외향적이어서 고객의 필요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강조
④ 하급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일과 분권화를 촉구하지만 계층제의 완전한 폐지를 주장하지는 않는다.
【해설】 정답 ②
TQM은 환경의 불확실성을 통제하기 위하여 장기적 전략과 예방적 통제에 치중한다.
Q 정부 성과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과평가는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개인의 성과평가를 위한 도구로 도입되었다.
③ 관리자와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성과평가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조직목표의 본질은 성과평가제도의 운영과 직접 관련성을 갖는다.
【해설】 정답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서비스의 질은 구성원의 개인적 노력이 아니라 체제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구성원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본다. 따라서 MBO 등과 같이 개인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보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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