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n to Run
브루스 스프링스틴에 대해 언급할때 절대로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대표작이며, 대부분의 평론지, 평론가들에게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들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는다.
Born to Run 앨범이 성공한 이후 그는 컬럼비아 레코드의 문제아에서 주류 록스타로 올라섰으며, 이후 1975년 10월 27일, 최초로 타임, 뉴스위크의 표지에 록스타로서 동시에 실리며 역사적인 사건으로 남았다.
브루스 스프링스틴 가사의 주제와 음악적인 특징인 청소년, 노동자들의 관한 내용과 고전적인 로큰롤에 영향을 받은듯한 음악은 Born to Run 앨범이 완성했다.
앨범 커버도 상당히 유명해져서 롤링 스톤이 선정한 위대한 앨범 커버에서 8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흑백 사진 한 장으로 구성된 앨범 커버는 현재 기준으로봐도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되었다. 이 앨범 커버는 세서미 스트리트가 패러디 한 적도 있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경력 중 최고의 앨범이자 하트랜드 록 장르내에서 가장 위대한 앨범, 1970년대 미국 록 음악의 정수로 평가 받는다.
앨범이 발매된 1975년 8월 25일은 베트남 전쟁이 종전된지 4개월째 되는 날짜이자, 1970년대의 미국은 오일 쇼크, 워터게이트 사건을 겪으며 암흑기에 접어들면서 미국 국민들은 미래를 불안과 절망으로 가득찬 시각을 가지기 시작했다. PTSD, 마약과 같은 사회적 문제도 1970년대에 대두되며, 제2차 세계 대전의 미국의 영광은 베트남 전쟁에서 처음으로 패전하면서 붕괴되기 시작한다. 이를 뉴저지의 청소년, 노동자들의 시점을 무대로 이러한 삶에서도 희망을 찾을 수 있을거란 믿음에 가득찬채 마을을 떠나는 모험을 다룬 찬송가에서, 증오와 폭력으로 물든 거리의 비극, 갱단들의 총격전을 그려나가는 서사시로 이루어진 앨범은 1970년대의 미국의 상황을 아름답게 표현했다고 평가받는다.
음악적으로도 훌륭하다고 평가받는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필 스펙터의 "소리의 벽"을 구현하고 싶어했고, 원초적인 로큰롤 음악에 가까워지려 노력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본적인 록 음악 악기 구성에서 피아노, 색소폰를 도입한 소형 빅 밴드와 같은 구성인 E 스트리트 밴드를 이용하면서 웅장하고 화려한 소리를 만들어냈고, 이는 Jungleland의 색소폰 솔로에서 결실을 보인다. 또한 루츠 록의 하위 장르인 하트랜드 록의 소리도 선구적으로 만들어냈다.
미국의 음악시장과 브루스 스프링스틴에게 거대한 영향을 미쳤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이 앨범을 통해 상업적인 실익으로 이루어진 구속을 해방하며 완전한 음악적인 독창성을 확립했고, 컬럼비아 레코드의 '로큰롤의 미래'라는 타이틀의 대대적인 홍보도 성공하면서 타임지, 뉴스위크의 표지에 최초로 같은 주간에 선정되는 결과가 되면서 엄청난 명성을 얻었다. 이는 상업적인 실패만 기록하던 브루스 스프링스틴에게 '돌파구'와 같은 앨범으로서 남았다. 또한 1970년대의 록은 펑크 록, 프로그레시브 록, 헤비 메탈이 유행하면서 록 음악은 어렵거나 퇴폐적인 색채를 띄기 시작하더니 록 음악의 문제점이 되어 1991년의 Nevermind가 나올때까지 지속되었는데, 그러한 문제에서 자유로우며 로큰롤의 순수한 저항정신과 전통성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고평가를 받는다.
어클레임드 뮤직에 따르면 이 앨범은 미국 록 음악 앨범 중에서 6번째로 순위가 높은 앨범이다. 롤링 스톤 선정 500대 명반 리스트 2010년 판에선 18위, 2020년 판에선 21위에 올랐는데, 2020년 판에서 록 앨범 평가의 하락이 크게 돋보인 와중에 이 앨범은 순위가 거의 그대로 유지된 것도 특기할 만한 요소이다. 영국 인디 록을 편애하는 것으로 유명한 NME의 500대 명반 리스트에서도 86위에 올라 나름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1975년 발매된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싱글이자 3집 Born to Run의 수록곡.
Born to Run 앨범의 대표곡으로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대표곡이며 동시에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영국 16위, 빌보드 핫 100에 23위에 오르며 첫 빌보드 톱 40위 안에 든 싱글이 되어서 스프링스틴이 메인스트림에 진입할 수 있게 해준 곡이자 그의 수많은 명곡들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곡. 사실 대부분의 매체에서는 상업적 성공을 거둔 "Dancing in the Dark", "Born in the U.S.A." 같은 곡들보다 이 곡과 "Thunder Road"를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명성에 걸맞게 롤링 스톤 선정 500대 명곡에선 21위, 어클레임드 뮤직 선정 올타임 명곡에서 13위에 올랐다.
스프링스틴이 만들기로 결심한 '최고의 앨범'의 타이틀곡인 만큼, 그는 이 곡을 그의 이전 곡들과는 다르게 로큰롤 역사에서 인정받는 명곡으로 만들기 위해 완벽주의에 가까운 모습으로 몇 달 동안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고 하며, 총 4개의 다른 버전을 만들었고 제목도 여러 차례 바꾸었다고 한다. 곡 자체는 1974년 5월 9일의 라이브에서 선공개되었는데, 당시 유명 평론가였던 존 랜도는 이 라이브를 직접 보고 "나는 로큰롤의 미래를 보았다. 그 이름은 브루스 스프링스틴이다."라는 말을 남겼고 이후 지금까지도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매니저이자 프로듀서로서 활동하고 있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는지 이 곡은 발매 이후 1970년대 최고의 로큰롤 명곡들을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 곡이 되었으며, 특히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인기가 아주 좋은 미국 쪽에서는 당연히 매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곡이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뉴 저지가 고향인 록스타라서 이를 기리기 위해 Born to Run을 "비공식적인 청소년 주가"로서 정하는 결의안이 제출됐고 주 하원을 통과하기도 했지만, 주 상원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가사
일반적으로 해석되는 가사의 내용은 화자가 웬디라는 이름의 여성과 함께 마을을 떠나 새로운 삶을 찾기 위해 달려나가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음악 때문에 가사 또한 희망적인 분위기로 해석하는 사람도 많지만, Jungleland처럼 패배와 비극으로 가득찬 가사까지는 아니지만 오히려 절망적이라고 해석될 가사도 많았고, 초기의 가사도 현재보다 훨씬 어둡고 극단적인 내용을 담았다. Born to Run의 습작 노트가 19만 7천 달러에 낙찰될 정도로 가사에 대해선 인정을 받는다.
Born to Run
In the day we sweat it out on the streets of a runaway American dream
이 대낮의 우리는 아메리칸 드림이란 떠나가버린 거리에 나와 고된 노동을 버텨내다
At night we ride through mansions of glory in suicide machines
밤이 되자 우리는 자살 기계에 올라타 저택의 영광과 함께 달려나가지
Sprung from cages on Highway 9, chrome-wheeled, fuel-injected, and stepping out over the line
새장에서 튀어나오듯이 9번 고속도로를 질주하기 시작한다, 크롬으로 두른 바퀴에 연료 분사식 엔진, 그리고 경계선을 넘으려 발을 디딛는다
Oh, baby, this town rips the bones from your back
이 마을은 너의 척추뼈가 부숴지게 내버려둘꺼야
It's a death trap, it's a suicide rap, we gotta get out while we're young
이는 죽음에 도달하는 함정이자, 자살에 이르는 선택일 뿐이라고, 우리가 젊을때 반드시 이 곳을 떠나야만 하는거야
'Cause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왜냐하면 우리와 같은 방황자들은, 달려야만 하는 인생이니까
Wendy, let me in, I wanna be your friend, I wanna guard your dreams and visions
웬디, 나를 받아드릴 수 있니, 너의 친구가 되고 싶어, 너의 꿈과 몽상도 지켜줄 수 있다고
Just wrap your legs 'round these velvet rims and strap your hands 'cross my engines
그러니 이 다리를 이 부드러운 테두리에 감싸고, 내 엔진을 너의 손으로 직접 채찍질해줘
Together we could break this trap, we'll run till we drop, baby we'll never go back
우리가 함께라면 이 함정을 파괴할 수 있을꺼야, 지쳐 쓰려버릴때까지 달릴꺼고, 절대로 되돌아오지 않을꺼야
Whoah, will you walk with me out on the wire
이 철조망을 나와서 나와 함께 걸을 수 있겠니?
'Cause baby I'm just a scared and lonely rider but I gotta know how it feels
왜냐하면 내가 그저 두렵고 외로움에 찌든 운전사이거든, 하지만 그 기분을 너무나도 알고 싶어
I wanna know if love is wild, baby, I wanna know if love is real
사랑이란 이렇게나 미칠듯이 두근거릴 수 있는건지, 사랑이 진실된건지도 알고 싶거든
Oh can you show me?
진짜로 보여줄 수 있는거지?..
(색소폰 솔로)
Beyond the Palace hemi-powered drones scream down the boulevard
공원의 너머에서 Hemi 엔진의 시동음들이 울음을 낮춘채 대로에서 울리고 있다
The girls comb their hair in rearview mirrors and the boys try to look so hard
여자들은 백미러를 본 채 머리를 빗고, 남자들은 그렇게나 노력을 해보인다
The amusement park rises bold and stark, kids are huddled on the beach in a mist
이 놀이공원은 대담함과 가혹함이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은 해변의 안갯 속에 모여있네
I wanna die with you, Wendy, on the street tonight in an everlasting kiss
너와 함께 여기서 죽어버리고 싶어, 웬디, 이 거리의 밤에서 영원한 키스와 함께라면
(기타 솔로)
The highway's jammed with broken heroes on a last chance power drive
고속도로는 꺾여져 버린 영웅들의 마지막 기회를 잡은 힘찬 질주에 체증이 걸렸다
Everybody's out on the run tonight but there's no place left to hide
이번 밤 모두들은 여기서 나가려고 하지만, 이제 숨을 곳 조차 없어졌네
Together, Wendy, we can live with the sadness, I'll love you with all the madness in my soul
함께라면 웬디, 우리가 너무나도 슬픈 인생이라도 살아갈 수 있을꺼야, 너를 모든 영혼을 바쳐서라도 정말로 미친듯이 사랑하기 때문이니까
Woah, someday girl, I don't know when
어느 날에는, 적어도 언제인지는 모르긴 하더라도
We're gonna get to that place where we really want to go and we'll walk in the sun
우리가 정말로 가고 싶은 곳에 도달할 수 있을꺼야, 그리고 우리가 태양 아래서 걸을 수 있도록
But till then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하지만 우리와 같은 방황자들은, 거기까지 달려야만 하는 인생이거든
Ah honey,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자기야, 우리와 같은 방황자들은, 달려야만 하는 인생인거야
Come on Wendy,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이리와 웬디, 우리와 같은 방황자들은, 달려야만 하는 인생이라고
Born to Run
Bruce Springsteen
[Verse 1]
In the day, we sweat it out on the streets
Of a runaway American dream
At night, we ride through mansions of glory
In suicide machines
Sprung from cages out on Highway 9
Chrome wheeled, fuel injected and steppin' out over the line
Oh, baby this town rips the bones from your back
It's a death trap, it's a suicide rap
We gotta get out while we're young
'Cause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Yes, girl, we were
[Verse 2]
Wendy let me in, I wanna be your friend
I want to guard your dreams and visions
Just wrap your legs 'round these velvet rims
And strap your hands across my engines
Together we could break this trap
We'll run till we drop, baby we'll never go back
Oh, will you walk with me out on the wire?
`Cause baby I'm just a scared and lonely rider
But I gotta know how it feels
I want to know if love is wild, babe
I want to know if love is real
Oh, can you show me?
[Saxophone Solo]
[Bridge]
Beyond the palace, hemi-powered drones
Scream down the boulevard
The girls comb their hair in rearview mirrors
And the boys try to look so hard
The amusement park rises bold and stark
Kids are huddled on the beach in a mist
I wanna die with you, Wendy, on the streets tonight
In an everlasting kiss
Huh!
[Instrumental Break]
(One, two, three, four)
[Verse 3]
The highways jammed with broken heroes
On a last chance power drive
Everybody's out on the run tonight
But there's no place left to hide
Together, Wendy, we can live with the sadness
I'll love you with all the madness in my soul
Oh, someday girl, I don't know when
We're gonna get to that place
Where we really want to go, and we'll walk in the sun
But till then,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Outro]
Oh honey,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Come on Wendy,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Whoa-oh-whoa
Hm-hm-hm
Oh-oh-oh-oh, oh-oh-oh
Whoa-oh-oh-oh-oh-oh
Hm-hm-hm
Whoa-oh-whoa
Oh-oh-oh
Whoa-oh-oh-oh-oh-oh
[Intro]
D G A D G A
[Verse]
D G A
In the day we sweat it out on the streets of a runaway American dream
D G A
At night we ride through the mansions of glory in suicide machines
G F#m
Sprung from cages on highway 9
Em F#m D D7
Chrome wheeled, fuel injected, and steppin' out over the line... OOOH!
G F#m
Baby this town rips the bones from your back
Em F#m
It's a death trap, it's a suicide rap
D Bm
We gotta get out while we're young
G A D G A D G A
'Cause tramps like us, baby we were born to run
D
Wendy let me in I wanna be your friend
G A
I want to guard your dreams and visions
D
Just wrap your legs 'round these velvet rims
G A
and strap your hands 'cross my engines
G F#m
Together we could break this trap
Em F#m D D7
We'll run till we drop and baby we'll never go back... OOOH!
G F#m
Will you walk with me out on the wire
Em F#m
'Cause baby I'm just a scared and lonely rider
D Bm
But I gotta know how it feels
G
I want to know if love is wild
A D G A D G A
Babe I want to know if love is real Oh can you show me...
C F
Beyond the Palace hemi-powered drones scream down the boulevard
G
Girls comb their hair in rearview mirrors
Bb
And the boys try to look so hard
C
The amusement park rises bold and stark
F
Kids are huddled on the beach in a mist
G
I wanna die with you Wendy on the street tonight
Bb
In an everlasting kiss
D G A
The highway's jammed with broken heroes on a last chance power drive
D
Everybody's out on the run tonight
G A
but there's no place left to hide
G F#m
Together Wendy we can live with the sadness
Em F#m D D7
I'll love you with all the madness in my soul... OOOH!
G F#m
Someday girl I don't know when
Em
we're gonna get to that place
F#m D
Where we really want to go
Bm
and we'll walk in the sun
G
But till then tramps like us
A D G
baby we were born to run
A D G
baby we were born to run
A D
Oh-Oh-Oh-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