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Blau&scott의 조직유형(조직의 수혜자 중심)
(1) 호혜적 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구성원에 의한 통제를 보장하는 민주적 절차를 조직 내에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정당, 노동조합, 전문 직업단체, 종교단체 등)
(2) 기업 조직:경쟁적인 상황 속에서 운영의 능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문제(예:제조회사, 은행, 보험회사)
(3) 봉사조직:고객에 대한 전문적 봉사(서비스)와 행정절차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병원, 학교 등)
(4) 공익 조직:국민에 의한 외재적 통제가 가능하도록 민주적 장치를 발전시키는 게 문제.
조직유형 | 예 | 수혜자 | 중점 |
호혜조직 | 정당,노조 | 구성원 | 구성원의 참여와 통제에 의한 민주적 절차 |
기업조직 | 기업체, 은행 | 소유주 | 능률의 극대화 |
봉사조직 | 병원,학교 | 고객 | 고객에 대한 봉사와서비스 |
공익조직 | 행정기관 | 일반국민 | 국민에 의한 외재적 통제를 위한 민주적 장치 |
● parsons, katz&kahn의 조직유형(조직의 기능 중심)
체제의 기능 | 적응기능 | 목표달성기능 | 통합기능 | 형상유지기능 |
parsons의 조직유형 |
경제적 조직 (회사 등 사기업) |
정치조직 (행정기관) |
통합조직 (정당, 사법기관) |
형상유지조직 (교회,학교) |
katz&kahn의 조직유형 |
적응조직 (연구소) |
경제적·생산적조직 (산업조직) |
정치적·관리적조직 (정당) |
형상유지조직 |
● Etzioni의 조직유형(권력과 복종의 유형 기준)
(1) 강제적 조직: 교도소, 경찰서
(2) 공리적 조직: 민간기업체나 평상시의 군대
(3) 규범적 조직: 정치·종교·봉사단체
● 카리스마(권력)의 분포 구조에 따른 유형
구분 | 특징 | 예 |
T구조 | top구조로서 카리스마소유자가 상층부에 있음 | 회사 등 공리적 조직 |
L구조 | line구조로서 카리스마소유자가 조직의 상하로 걸쳐있음 | 관료제조직 |
R구조 | rank구조로서 카리스마소유자가 횡으로 분포 | 대학이나 연구소 등 동태적 조직 |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