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영학

2020 서울시 7급 경영학 문제

Jobs 9 2022. 6. 28.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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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1. 개인의 직무를 수직적으로 확장시키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직무충실(job enrichment)

② 직무확장(job enlargement)

③ 직무순환(job rotation)

④ 준자율적 작업집단(semi-autonomous workgroup)

【해설】 정답

구분 개인대상 집단대상
수평적 직무확대화 직무확대(Job enlargement) 직무교차(overlapped workplace)
직무순환(Job Rotation)
   
수직적 직무확대화 직무충실(Job enrichment) 준자율적 작업집단(Semi-autonomous workgroup

1) 직무확대 : 한 작업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숫자를 늘리되 의사결정과 관련된 권한(재량권)내지 책임의 정도는 별로 증가되지 않는 경우

2) 직무충실 : 현재의 작업자가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의사결정의 자유재량권과 책임이 추가로 부과되는 과업이 더 부과되는 것

3) 직무교차 : 집단을 대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수평적 직무확대화

4) 직무순환 : 여러 직무를 여러 작업자가 순환하여 수행하는 직무설계 모델이며 반드시 계획에 의한것이다.

5) 준자율적 작업집단 :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수직적 직무확대화





 Q  2.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미국의 남북전쟁 시기 이후 공업화 과정에서 대두된 표류관리(drifting management) 방식에 의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직무관리 체계이다.

② 노동 과정에 이동조립법에 의한 유동작업방식을 도입 함으로써 기업의 공익적 역할을 추구한다.

③ 작업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 연구에 의한 표준작업량을 도출하여 이를 생산성 향상 과정에 이용한다.

④ 작업 지시표(instruction card)를 도입함으로써 이후 간트 차트(Gantt chart) 개발의 기반이 되었다.

【해설】 정답

포드 시스템(H. Ford system)
- 각 작업을 단순작업으로 분해하고, 각 작업의 소요시간을 평균화하여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에 따라 전 공정을 연결하여 동시에 진행하였다.
- 이동조립방법에 의해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원가절감과 대량생산을 실현하여 자동차 판매가격을 인하하였다.
-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한 유동작업을 기반으로 한 생산관리방식으로
- 동시관리(management by synchronization)라고도 한다.
간트(Henry Gantt)
- 과학적 관리법에 인간적 측면을 부여 : 표준 작업시간보다 빠른 시간 안에 직무완료 시 보너스를 줄 뿐만 아니라 소속된 작업자 모두 그와 같이 직무 완료 시 감독자에게도 보너스를 준다.

[테일러시스템과 포드시스템의 비교]
구 분
테일러시스템
포드시스템
주 창 자
테일러(F.W.Taylor)
포드(H.Ford)
일반구분
과업관리
동시관리
중점사항
개별생산 및 공장관리 기술의 합리화
계속 생산의 능률 향상 및 관리의 합리화(Taylorism 보완)
경영이념
직능적(기능적) 고임금·저노무비의 원리(4대 원칙)
∙ 최고 과업 결정
∙ 표준화된 제 조건
∙ 성공에 대한 우대
∙ 실패 시는 노동자의 손실
고임금·저가격의 원리
(4대 이념)
∙ 영리주의 부인
∙ 봉사주의 제창
∙ 경영의 자주성 강조
∙ 경영을 공동체시함
방 법
시간 및 동작 연구
직능직 조직
차별적 성과급제
지도표제도와 계획부제도의 채용
3S 적용
이동조립법(컨베이어 시스템)
일급제 급여
대량 소비시장의 존재
표 준
작업의 표준화
생산(제품)의 표준화





 Q  3. 동기 부여를 강조하는 직무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직무 수행에 많은 기술이 필요할수록 높은 동기 부여가 된다.

② 자신의 직무가 조직 내에서 중요할수록 높은 동기 부여가 된다.

③ 업무 수행 방법에 대해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이 많을수록 높은 동기부여가 된다.

④ 직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이 불명확할수록 높은 동기 부여가 된다.

【해설】 정답
④ 직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이 명확할수록 높은 동기 부여가 된다.

 



 Q  4. 관리자들은 공정하게 종업원의 성과를 평가해야 하지만, 성과 평가시에 왜곡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성과 측정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평가자들의 정치적 성향은 성과 평가에 오류를 가져 오지 않는다.

② 평가자들은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더 좋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③ 평가자들은 개인을 비교할 때 객관적 기준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대조 오류를 범할 수 있다.

④ 평가자들은 하나의 특징을 가지고 다른 부분들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해설】 정답
① 평가자들의 정치적 성향은 성과 평가에 오류를 가져 올 수 있다.

 



 Q  5. 정보 수집과 분석에 대한 인간의 능력 한계로 인하여 객관적인 효용의 극대화가 아닌 충분히 만족스럽다고 판단되는 차선의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한다는 관점을 가진 의사결정 모형은?

 

① 정치적 의사결정 모형 ②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③ 직관적 의사결정 모형 ④ 제한된 합리성 모형

【해설】 정답

제한된 합리성 이론 - 제한된 합리성은 개인이 결정을 내릴 때 합리성이 제한된다는 생각이다. 즉, 인간의 "선호도는 특정 기준 수준에 대한 결과의 변화에 의해 결정된다". 제한 사항에는 결정이 필요한 문제의 어려움, 마음의 인지 능력 및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포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사결정자는 최적의 설루션이 아니라 만족스러운 해법을 찾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인간은 최적의 결정을 결정하기 위해 전체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하지 않고 적절성 기준을 충족하는 옵션을 선택한다.




 Q  6. 조직 형태 중 매트릭스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트릭스 조직은 프로젝트 조직과 직능식 조직의 장점을 포함한다.

② 매트릭스 조직의 구성원은 수평 및 수직적 명령체계에 모두 속할 가능성이 있다.

③ 라인 조직에 비해 명령체계에 의한 혼선과 갈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④ 매트릭스 조직의 기업은 동시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라인 조직에 비해 명령체계에 의한 혼선과 갈등, 명령이원화 → 갈등

매트릭스조직의 장단점 
기능구조 + 사업부제 = 균형 있는 이중권한구조 
◯ 장점 ·기술적 전문성과 제품 라인의 혁신 동시 충족 
·능력발전·자아실현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불확실한 환경에의 대응 
·분화 + 통합(체제론적 사고) 
◯ 단점 ·명령이원화 → 갈등 
·권한 불균형시 제품 조직 or 기능구조로 전락 
·부하의 불완전한 장악 
·역할갈등 





 Q  7. 제품은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으로 구성된다.
<보기> 중 확장제품에 포함되는 항목의 총 개수는?

 

<보기>
ᆨ. 제품 디자인 ᆫ. 제품 포장 ᆮ. 브랜드명 ᆯ. 보증제도 ᆷ. 배달

 

 

① 두 개 ② 세 개 ③ 네 개 ④ 다섯 개

【해설】 정답

(1) 핵심제품: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으로부터 기대하는 핵심혜택.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개념적인 것. / 소비자의 ‘결핍’을 말한다. Ex) 배고픔 해결을 위해 음식 구입

(2) 유형제품: 핵심제품을 구체화한 것. 포장, 브랜드, 품질, 스타일, 특징 등으로 구체화한 것. Ex) 운송수단이라는 기차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 각기 다른 특징을 조합한 유형제품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3) 확장제품: 배달, 보증, A/S 등과 같은 유형적 제품속성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포함된 제품. 보통 구매하기 더 편하도록 하는 것.






 Q  8.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세분시장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② 세분시장 내의 이질성과 세분시장 간의 동질성이 높아야 한다.

③ 시장을 효과적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 기준변수를 선택해야 한다.

④ 매스마케팅에 비해 높은 경쟁우위와 새로운 기회의 발견이라는 장점이 있을 수 있다.

【해설】 정답

② 세분시장 내의 동질성과 세분시장 간의 이질성이 높아야 한다.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준
- 유효규모
세분시장이 기업이 목적으로 하는 충분한 매출액과 이익을 확보 할 수 있는 시장규모여야 한다.
매력적인 세분시장이라도 기업의 목표 매출과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없는 규모라면 의미가 없다.
- 동질성과 이질성
세분시장 안에 있는 소비자의 욕구나 특성이 동질성을 가져야 한다. 세분시장 내에서는 동일한 마케팅믹스의 효과가 최대로 나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 세분시장 내에서의 성향이 이질적이라면 동일한 마케팅믹스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므로 효율이 떨어진다. 

반면에 각각 다른 세분시장은 기업의 마케팅믹스에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이질성이 있어야 한다. 이질성이 없다면 세분화한 변수의 적용이 잘못된 것이다.
- 접근용이성
세분시장의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 세분시장의 목표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다면 마케팅믹스를 설계하고 적용하기 어렵다.
- 측정가능성
세분시장의 규모, 구매력, 고객의 특성 및 반응 등이 측정가능해야 한다. 이런 요소를 제대로 측정 할 수 없으면 효과적인 마케팅믹스를 설계할 수 없다.


 



 Q  9. 소비자들의 불만족에 관해 다룬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불만족을 일으킨 사건의 원인이 일시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면 불만족의 크기는 줄어든다.

②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는 과정은 크게 내적 귀인과 외적 귀인이 있다.

③ 불만족의 원인을 기업이 통제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할 때 불만족의 크기가 커진다.

④ 불만족의 원인에 대해 외적 귀인을 할 때 불만족의 크기는 줄어든다.

【해설】 정답

④ 불만족의 원인에 대해 외적 귀인을 할 때 분노를 더 크게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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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10. 공급사슬관리에서 황소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수요정보의 공유

② 뱃치(batch)식 주문

③ 가격할인

④ 공급자의 전략적 분배

【해설】 정답

채찍효과의 발생원인
기업은 수요예측, 생산규모 조정, 재고관리 등 다양한 경영기획 활동에 있어 고객들의 주문량을 가장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는데, 공급사슬에서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보다도 수요예측상의 문제점으로 주문량이 실제의 수요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문은 미래의 예측수요 및 안전재고의 합으로 대량 일괄주문=뱃치(batch)식 주문의 관행, 가격 저점에서의 반등을 대비한 사재기 주문, 공급 부족시 주문량 기준 배분방식을 역이용한 허수주문 등으로 인해 실제수요와 주문량과의 괴리가 커지고, 수요변화의 인식과 대응, 재고수준 조정과 공급사슬에서의 정보지체와 배달지체도 채찍효과를 강화시킨다. 
최종 소비재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요변화의 중요성에 대한 오판 또한 원인이 되기도 하며, 특히, 공급사슬의 층화(tiering)현상이 진행되는 경우 채찍효과는 증폭된다. 층화현상이란 1980~1990년대 자동차 산업에서처럼 최종재 제조기업이 공급사슬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다수 공급자를 소수 핵심 공급자로 압축시키면서, 과거의 수평적 공급사슬이 1차, 2차, 3차 공급자 등 계층적인 형태로 재편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IT 산업에서도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 부품의 모듈화,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기업의 대두와 함께 층화현상이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층화현상은 공급사슬상 단계를 증가시켜 채찍효과를 더욱 현저하게 만든다. 





 Q  11. 제품과 차별되는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 특성이 있다.

② 품질의 표준화가 어렵다.

③ 대체로 생산과 소비의 분리가 이루어진다.

④ 재고로 저장하는 것이 어렵다.

【해설】 정답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서비스의 특성

1. 무형성 (Intangible)
 - 서비스는 추상적이며 만질 수 없다.
 - 서비스의 가치를 파악하거나 평가하기가 어렵다
 - 가격책정이 어렵다.
2. 비분리성 (Inseparability) =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 고객이 거래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친다.
 - 고객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 서비스제공자가 서비스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대량생산이 어렵다

3. 이질성 (Heterogeneity)
 - 제공된 서비스가 계획되거나 촉진된 것과 일치하는 지를 확신하기 어렵다
 - 서비스는 비표준적이며 고도로 가변적이다.
 - 서비스 생산과 분배 과정에 사람이 개입하기 때문에 유형 제품처럼 동질적일 수가 없다.
 - 서비스 이질성 때문에 고객 제공 서비스의 표준화가 어렵다.
4. 소멸성 (perishability)
 - 서비스는 재고 형태로 보존할 수 없다.
 - 즉시 사용되지 않으면 사라진다.
 - 수요와 공급을 맞추기가 어렵다.
 - 서비스는 반품될 수도 없다
 - 서비스는 소멸되기 때문에 수송이 불가능하다.





 Q  12.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측정기준은 3.4 DPMO로, 100만 개당 3.4개의 불량 수준이다.

② 추진방법론으로는 DMAIC가 있다.

③ 6시그마는 톱다운(top-down)식으로 추진된다.

④ 추진요원 중 6시그마 추진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는 사업부 책임자는 마스터 블랙벨트이다.

【해설】 정답

6 시그마 각 주체의 역할
- 경영 대표: 식스 시그마 실행의 비전 개발 임무를 맡은 CEO 등 경영진을 가리킨다. 리더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권장하고 혁신 실천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할 책임이 있다.
- 챔피언: 고위 경영진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는 챔피언은 경영 대표의 비전을 실행하고 검정 띠(Black Belts)의 멘토 역할을 담당한다.
- 마스터 검정 띠: 식스 시그마 방법론에 모든 시간을 할애하는 직원이다. 검정 띠(Black Belts) 또는 녹색 띠(Green Belts)를 지도하고 챔피언을 돕는다. 챔피언에 의해 선정되며 식스 시그마 전략의 일관성 유지를 담당한다.
- 검정 띠: 마스터 검정 띠 밑에서 일하는 검정 띠는 식스 시그마 전략 실행을 담당하며 주로 특정 작업의 리더 역할을 한다.
- 녹색 띠: 검정 띠의 지도를 받는 녹색 띠는 식스 시그마 방법론의 신참이다. 다른 임무를 수행하면서 배우기 시작한다.





 Q  13. 재고관리의 전통적 접근과 적시관리(just in time, JIT)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전통적 접근  /  JIT 접근

① 재고는 부채이다  / 재고는 자산이다

② 단시간 생산가동한다  / 장시간 생산가동한다

③ 조달기간을 단축시킨다  / 조달시간이 길어도 무방하다

④ 다수의 공급자로부터 공급받는다  / 단일의 공급자로부터 공급받는다

【해설】 정답

JIT 시스템은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할 때, 필요한 것만을 필요한 만큼만 생산함으로 생산시간을 단축하고 재고를 최소화하여 낭비를 없애는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생산시스템의 낭비요소를 7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는데 과잉생산, 대기, 운반, 불필요한 생산과정, 불필요한 재고, 불필요한 행동, 불량품의 생산 등이다.

낭비제거의 수단
7가지 낭비
JIT 생산
재고의 낭비, 과잉생산의 낭비, 대기의 낭비
소로트 생산
재고의 낭비
자동화
가공의 낭비, 동작의 낭비
TQC 및 현장개선
불량의 낭비, 가공의 낭비, 동작의 낭비, 운반의 낭비

 



 Q  14.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 3P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물류의 전문화로 인해 물류비용이 증가한다.

② 물류 서비스의 수준이 향상된다.

③ 물류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④ 종합물류 서비스를 지향한다.

【해설】 정답

제3자 물류 장점 - 3자물류는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인건비, 포장 시간, 보관비)을 효율적으로 관리
관련 업무에 숙달된 인력들이 투입되기 때문에 일처리가 빨라 직접 처리할 때보다 물류 작업이 효율적이어서 비용 절감 효과






 Q  15. 재고 관리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재고 모형을 이용하여 수요와 조달기간에 대한 계량적인 확률 수요를 도출할 수 있다.

② 시장의 수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적시에 적량의 재고를 보유해야 한다.

③ 고객이 서비스를 요청하여 제공 완료까지의 조달기간을 확정적 모형을 통해 확률분포로 계산한다.

④ 재고의 과다한 보유 및 부족 현상을 관리하기 위해 주문량과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해설】 정답




 Q  16. ㈜XYZ의 주주는 1년 후에 2,000원의 배당을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가 영구히 같은 규모의 배당을 연 1회 지급하리라고 예상할 때(A)와 1년 후부터 5%의 연간 성장률로 영구히 연 1회 배당을 지급하리라고 예상할 때(B)의 현재주가를 옳게 짝지은 것은? (단, 할인율은 (A), (B) 모두 연 10%라고 가정한다.)

 

      (A)  (B)

① 10,000원 20,000원

② 20,000원 10,000원

③ 20,000원 40,000원

④ 40,000원 20,000원

【해설】 정답




 Q  17. 페이욜(Fayol)의 관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욜은 관리원칙이 일반 조직에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② 개인의 이익과 목표를 먼저 달성하여 조직의 최종적인 이익을 높일 수 있음을 주장한다.

③ 관리자가 피관리자에게 공정한 보상과 대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분업을 통한 전문화의 원칙을 주장한다.

【해설】 정답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subordination of individual to the common good) :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된다.

페이욜(Henry Fayol) 고전적 관리론 주요 원칙
① 분업(division of labor) : 고도의 전문화는 효율성을 가져온다. 경영활동과 기술적 작업 모두가 전문화되어야 한다.
② 권한(authority) : 권한은 경영책임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이 권한은 명령할 수 있는 공식적 권한과, 지식과 경험에 의한 개인적 권한을 포함한다.
③ 규율(discipline) : 조직구성원은 조직을 지배하는 규율을 준수해야한다.
④ 명령일원화(unity of command) : 하위자는 오직 1명의 상급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지휘통일화(unity of direction) : 조직의 유사한 활동은 1인의 경영자에게 통합되어야 한다.
⑥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subordination of individual to the common good) :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된다.
⑦ 보상(remuneration) : 보상은 종업원과 조직 모두에게 대하여 공평해야한다.
⑧ 집권화(centralization) : 권력과 권한은 가능한 한 상위계층으로 집권화되어야 한다.
⑨ 계층화의 원칙(scalar chain) : 권한의 연쇄는 위에서 아래로 연결되어져야 하며 항상 준수되어야 한다.
⑩ 질서(order) : 인적·물적 자원은 요구되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조정되어져야 한다.
⑪ 공정(equity) : 경영자는 하위자를 다룰 때 친절하고 공정해야 한다.
⑫ 안정(stability) : 종업원의 이직률이 높아서는 안된다.
⑬ 주도권(initiative) : 부하는 주도권을 갖고 일하는 자유를 가져야 한다.
⑭ 단결(esprit de corps) : 팀웍, 단체정신, 단결력 등이 강조되고 유지되어져야 한다.





 Q  18. 재무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잉여금이나 주식 발행은 자기 자본의 조달 원천이다.

② 주식으로 인한 자본비용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배당을 관리한다.

③ 자본조달 과정에서는 자본비용을 극대화하여 투자안의 경제성을 높인다.

④ 자산의 규모와 유동성을 고려하여 사업별 투자 결정을 한다.

【해설】 정답

기업의 부채사용에 따른 이자비용은 법인세 공제대상이므로 타인자본의 사용은 기업의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을 감소시켜 기업가치를 증가시킨다



 Q  19. 재무비율이란 재무제표에 포함된 유용한 정보를 통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된 것이다. 재무 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부채비율(debt to equity ratio)은 총부채를 자기 자본으로 나눈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안정성을 측정 하는 지표이다.

② 유동비율은 단기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로서 여기서 단기는 1분기, 즉 통상 3개월의 기간을 의미한다.

③ 자기자본순이익률은 자기자본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주들이 요구하는 투자수익률을 의미한다.

④ 총자산증가율은 일정기간 동안 총자산이 얼마나 증가 하였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총자산증가율이 높을 수록 투자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기업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해설】 정답

유동비율은 단기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로서 여기서 단기는 1년.




 Q  20. ROI(Return on Investment)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ROI분석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여러 부분의 재무 요인으로 분해하여 경영성과의 변동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② ROI는 경영관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③ ROI는 총자산순이익률(ROA)로 정의할 수도 있고, 자기자본순이익률(ROE)로 정의할 수도 있다.

④ ROI는 기업의 여러 사업부분의 성과에 대한 평가에는 활용되지 못한다.

【해설】 정답

기업전체 경영성과의 계획, 내부통제, 자원배분 결정, 이익예측, 채권자 및 투자자에 의한 기업 경영성과의 평가 등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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