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출 해설, 국가직 7급, 2019
Q 1. 어떤 상품을 싸게 판매한 후, 그 상품에 필요한 소모품이나 부품 등을 비싼 가격에 판매하여 큰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가격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러한 가격 정책을 캡티브 프로덕트 가격 정책(captiveproduct pricing)이라고 한다.
② 싸게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은 원가 이하로 내려가기도 하며, 심지어 그 상품을 무료로 줄 수도 있다.
③ 해당 상품 시장에서 고객들이 지각하는 상품의 가치가 이질적이어서 상품별로 가격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④ 고객이 아니라 상품을 축으로 하는 가격구조에 해당되고, 상품들이 서로 보완재인 경우의 대표적인 가격구조이다.
【해설】 정답 ③
● 캡티브 프로덕트 가격 정책(captive product pricing), 종속제품, 포획가격 정책
캡티브 프로덕트 가격(captive product pricing)에서 captive는 ‘억류된, 사로잡힌, 포로’라는 뜻
주종 제품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 부수 제품, 즉 종속 제품이 있을 때 책정되는 가격전략
이 때 주종 제품에 대해서는 이윤이 적게 나더라도 가격을 낮게 책정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이후 판매된 주종에 필요한 부속제품 판매를 통해 수익성을 올리는 것이 이 전략의 핵심
● 묶음 판매전략(bundling)
번들링, 두 개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정 가격에 묶어서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는 형식
묶음 판매 전략에는 크게 제품을 기준으로 나누는 방식 2가지와, 제품 구매 방식을 기준으로 나누는 2가지 방법
[제품 기준 묶음 판매전략]
순수 묶음화 전략(Pure bundling)
상품을 하나의 단위로 아예 엮어버리는 방식. 무조건 이 제품을 사려면 두 가지를 모두 구매해야 한다는 방식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 억울할 수 있다. 다만 묶음 판매전략을 하려고 하는 기업에서는 소비자가 그러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세트로 구성되는 제품들의 가격 표시가를 높여놓고 할인율이 많은 것처럼 세팅
혼합 묶음화 전략(mixed bundling)
세트로 구매할 수도 있고, 개별로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세팅을 해두는 방법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반면, 순수 묶음화 전략처럼 단일 제품으로 운영할 때 보다는 가격 혜택 적다.
[구매 가격 기준 묶음 판매 전략]
프리 번들링(free bundling), 세이빙 번들링(saving bundling)
Q 2. 홈페이지를 통해 피자 한 판을 주문한 고객은 피자가 배달되었을 때 변심하여 주문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자 하는 정보보호 요소는?
① 무결성(integrity)
② 자기부정방지(non-repudiation)
③ 인증(authentication)
④ 기밀성(confidentiality)
【해설】 정답 ②
정보통신보안 요건
① 인증(authentication):정상적 사용유무 확인 및 송수신자의 위치 파악
② 자기 부인방지(non repudiation):정보의 사용 및 거래내역 사후 부인 불가 규정
③ 무결성(integrity):데이터의 변조 없는 사용 및 전달
④ 기밀성(confidentiality):사용자 보호 및 정보의 보호적 측면에서 당사자 외의 열람 불가 규정
Q 3. 재고와 재고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BC 재고관리 시스템은 재고품목을 연간 사용횟수에 따라 A등급, B등급, C등급으로 구분한다.
② 경제적 주문량(EOQ) 모형은 확정적 재고관리모형에 속한다.
③ 조달기간의 수요변동에 대비하여 보유하는 부가적 재고를 안전재고라고 한다.
④ 경제적 생산량(EPQ) 모형은 주문량이 한 번에 모두 도착하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해설】 정답 ①
ABC 재고관리 시스템은 재고품목을 연간 사용횟수가 아니라 재고의 가치를 기준으로 A등급, B등급, C등급으로 구분
A:단가가 높으므로 정밀한 관리 필요 ex) 원자재
B:A와 C 중간의 관리가 필요. 필요 수량을 예측하여, 그 수량에 약간의 수량을 가한 경제 발주량을 정해서 재고를 취하는 것
C:단가가 낮으므로 항상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음. OP 시스템이나 Twin-bin 를 통해 관리 ex) 포장재
Q 4. 지식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주관적 지식을 형식지라고 한다.
② 암묵지에서 형식지로 지식이 전환되는 과정을 내면화라고 한다.
③ 수집된 데이터를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정한 패턴으로 정리한 것을 정보라고 한다.
④ 지식경영은 형식지를 기업 구성원들에게 체화시킬 수 있는 암묵지로 전환하여 공유하는 경영방식이다.
【해설】 정답 ③
사건, 사실(Fact) 등을 수집 정리하여 모아 놓은 것을 데이터(Data)
이를 토대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정한 패턴으로 정리한 것을 정보(Information)
이를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체계화되고 축적된 것을 지식(Knowledge)
①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주관적 지식은 형식지가 아니라 암묵지
② 암묵지에서 형식지로 지식이 전환되는 과정은 외부화 내지는표출화단계
내면화는 형식지가 다시 암묵지로 전환되는 과정
④ 지식경영은 형식지를 기업 구성원들에게 체화시킬 수 있는 암묵지로 전환하여 공유하는 경영방식이라기 보다는 지식을 순환을 관리하고 전파하는 형태
지식경영(know ledge management) - 지식을 창출, 저장, 전이, 적용하려고 조직에서 개발한 일련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말한다. 즉,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으로서 지식경영은 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지식경영은 환경에서 학습하고 지식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조직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지식경영은 다른 정보시스템 투자와 마찬가지로 지식경영 프로젝트의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력적 가치와 구조, 행동 패턴들을 개발해야 한다는 취지의 경영방식
Q 5. 참가기업의 독립성과 결합 정도에 따른 기업집중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카르텔(cartel or kartell)은 과당경쟁을 제한하면서 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 기업이 경제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법률적으로 통합한 형태이다.
② 트러스트(trust)는 시장독점을 위해 각 기업이 법률적·경제적 독립성을 포기하고 새로운 기업으로 결합한 형태이다.
③ 컨글로머릿(conglomerate)은 기업규모 확대를 위해 다른 업종이나 기업 간 주식매입을 통해 결합한 형태이다.
④ 콘체른(concern or konzern)은 각 기업이 법률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주식소유 및 자금대여와 같은 금융적 방법에 의해 결합한 형태이다.
【해설】 정답 ①
● 카르텔 (cartel)
동일한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경쟁완화를 통한 이윤확보를 위해 형성하는 기업연합을 말한다. 여기에는 가격을 고정시키는 방법과 기업 간에 생산량을 할당하는 시장분할(market sharing) 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국제규모의 카르텔로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해 원칙적으로 카르텔은 금지되어 있다.
● 콘체른 (konzern)
자본에 의해 결합하는 집단화 형태로서 기업은 법률적으로는 독립성을 유지하지만 자본적으로는 독립성을 상실하고 지배를 받는다. 우리나라의 재벌도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기업을 집단화하고 있다. 한 기업(모기업, 주로 대기업)이 다른 기업(자회사)을 지배하는 방법으로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자본참여방법, 자본을 제공하는 금융방법, 경영진을 파견하여 경영에 관여하는 방법 들이 있다.
지주회사도 콘체른의 한 형태이다. 지주회사(holding company)란 자회사의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소유해 자회사의 경영권을 지배하는 회사를 말한다. 지주회사는 경영권 지배 외에는 사업내용이 없는 순수지주회사와 자체적인 수익사업을 행하는 혼합지주회사로 나뉜다. 콘체른의 일부 방법은 M&A의 방법 중 주식취득과 사실상 같다.
● 트러스트 (trust)
카르텔에서는 가맹기업이 법적,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강제력이 약한 편이다. 반면 트러스트란 법적,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상실하기 때문에 기업합동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가장 강력한 기업집단화 방법이다. 기존의 기업이 해체되고 새로운 기업으로 발족하는 신설합동과 자본력을 가진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트러스트는 M&A에서의 '기업합병'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신디케이트(Syndicate)
공동판매 카르텔. 가장 고도화된 카르텔의 형태.
생산면에서는 독립성을 유지하나 판매는 공동판매회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독점적 판매조직의 독점적 시장지배력을 향유 가능. 카르텔과 트러스트의 중간형태.
카르텔은, 주로 가격과 수량 협정 안에서 각 기업이 경쟁. 신디케이트는 이 경쟁을 피하기 위해 제품의 판매를 개별기업으로부터 공동판매 기관으로 옮기고, 생산 할당이나 합리화를 지도하여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지업 조합.
판매에 관해서는 구속력O. 생산단계에서는 강제력↓. 기업의 독자성은 유지.
이같은 원래 의미에서 전화되어, 거액의 유가증권 인수시에 결정되는 일시적 조직으로서의 금융업자의 인수단체를 신디케이트라고도 한다.
Q 6. 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ROI) 분석 기법의 하나인 자기자본수익률(return on equity, RO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순이익의 비중이 높아지면 자기자본 수익률이 높아진다.
② 매출액을 기준으로 총자산이 1년 동안 반복 운용되는 횟수가 증가하면 자기자본수익률이 높아진다.
③ 부채비율이 높아지면 자기자본수익률이 낮아진다.
④ 자기자본수익률은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어 자기자본의 효율적 이용도를 측정하는 투자 지표이다.
【해설】 정답 ③
자기자본수익률(return on equity, ROE)은 재무비율 분석 중 수익성비율(profitability ratios)에 해당하는데 수익성비율은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간이익과 투하자본 간의 관계이다. 그러나 부채비율은 자본구조 또는 안정성 비율로서 기업의 장기 채무지급능력을 측정하여 부채의존도를 보여주는 비율이다. 부채비율과 자기자본수익률은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자기자본 수익률 또는자기자본순이익률은 아래와 같이 계산이 가능하다.
ROE = (순이익-우선주배당금) / 평균자기자본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Q 7.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상호 보완적이지만 변혁적 리더십이 리더와 부하직원들의 더 높은 수준의 노력과 성과를 이끌어내기에 적합할 수 있다.
②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직원의 성과와 욕구충족을 명확히 인식하고 노력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여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③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와 부하직원 간의 교환관계에 기초한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발전하였다.
④ 배스(Bass)는 카리스마,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를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로 제시하였다.
【해설】 정답 ②
② 리더가 부하직원의 성과와 욕구충족을 명확히 인식하고 노력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여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하게 만든다는 것은 보상에 근거한 거래적 리더십의 특징
변혁적 리더십의 발현요건 : ① 카리스마에 근거한 이상적 영향력 ② 영감 ③ 지적자극 ④ 개별적 배려
리더십 신속성론: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소 |
조카영개지 | 촉매적리더십, 카리스마적(위광적)리더십, 영감적리더십,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
변혁적 리더십 특징
① 구성원을 리더로 개발한다.
② 낮은 수준의 신체적인 필요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필요로 끌어올린다.
③ 구성원들이 본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넘어설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④ 요구되는 미래 수준의 비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변화의 의지를 만드는 방법을 의사소통한다.
Q 8. 우리나라 「제조물 책임법」상 제조업자의 손해배상책임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원래 의도한 설계와 다르게 제조되어 안전하지 못하게 된 제조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②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는 합리적 대체설계를 채용하지 않아 안전하지 못하게 된 제조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③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는 합리적 설명이나 경고를 하지 않은 제조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④ 제조물을 공급한 당시의 과학·기술 수준으로 발견할 수 없었던 결함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해설】 정답 ④
제조물을 공급한 당시의 과학․기술 수준으로 발견할수없었던 결함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는 해당하지 않으며, 제조물의결함에는 설계결함, 제조결함, 경고결함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피해에는 육체적, 금전적 피해는 물론정신적피해까지 배상해야 하는 엄격한 제도이다. 구체적으로 제조물책임(PL:product liability)이란 기존 민법상 제조업자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책임을 묻는것에서 발전하여 제조업자의 과실 및 무과실로 인하여 제조물에 결함이 발생하여 소비자가 입은 피해를 배상하는 법규로 기존 제조업자의 과실을 입증해야 하는 책임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제조물의 결함만으로 피해를 보상 받을 수 있게 한 제도
제조물 책임법
제1조(목적) 이 법은 제조물의 결함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제조업자 등의 손해배상책임을 규정함으로써 피해자 보호를 도모하고 국민생활의 안전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제조물”이란 제조되거나 가공된 동산(다른 동산이나 부동산의 일부를 구성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말한다.
2. “결함”이란 해당 제조물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제조상ㆍ설계상 또는 표시상의 결함이 있거나 그 밖에 통상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안전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가. “제조상의 결함”이란 제조업자가 제조물에 대하여 제조상ㆍ가공상의 주의의무를 이행하였는지에 관계없이 제조물이 원래 의도한 설계와 다르게 제조ㆍ가공됨으로써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를 말한다.
나. “설계상의 결함”이란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대체설계(代替設計)를 채용하였더라면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대체설계를 채용하지 아니하여 해당 제조물이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를 말한다.
다. “표시상의 결함”이란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설명ㆍ지시ㆍ경고 또는 그 밖의 표시를 하였더라면 해당 제조물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Q 9. 주식 또는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과 체계적 위험인 베타(β) 사이의 관계를 보여 주는 증권시장선(security market line, SM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증권시장선의 기울기를 나타내는 베타(β)는 체계적 위험의 크기를 의미한다.
② 베타(β)는 체계적 위험을 나타내는 척도이므로 0 이상의 값을 가져야 한다.
③ 증권시장선의 기울기는 음(-)이 될 수 없다.
④ 시장포트폴리오의 베타(β)는 증권시장의 호황 또는 불황 여부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진다.
【해설】 정답 ③
증권시장선에 의하여 결정되는 어떤 자산의 균형수익률은 그 자산의 위험을 적절히 반영한 수익률을 나타낸다. 따라서 균형수익률을 할인율로 해서 그 자산의 미래현금 흐름의 현재가치를 구하면 균형가격을 구할 수 있다. 증권시장선을 그려 보면 다음과 같으며 증권시장선의 기울기는 음(-)이 될 수 없다.
① 증권시장선의 기울기를 나타내는 베타(β)는 체계적 위험이 아니라 비체계적 위험의 크기를 의미한다.
② 증권시장선에서의 베타(β)는 비체계적 위험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④ 시장포트폴리오의 베타(β)는 증권시장의 호황 또는 불황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
Q 10. 협동조합(cooperative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들의 경제적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두 명 이상이 공동출자로 조직한 공동기업이다.
② 조합원에게는 출자액에 비례하여 의결권이 부여된다.
③ 영리보다 조합원의 이용과 편익제공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④ 운영주체 또는 기능에 따라 소비자협동조합, 생산자협동조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해설】 정답 ②
협동조합의 경우 조합원에게는 출자액에 비례하여 의결권이 부여되지 않고 조합원은 출자액(出資額)의 다소에 관계없이 일인일표(一人一票)의 평등한 의결권(議決權)을 가진다.
Q 11. 이번 달의 수요 예측치가 1,000개이고 실제 수요는 900개일 때, 지수평활법을 이용하여 다음 달의 수요 예측치를 계산하면? (단, 평활상수(α)는 0.1이다)
① 990
② 1,090
③ 1,100
④ 1,190
【해설】 정답 ①
단순지수평활
⦁ 현시점에 가까운 실적치에 큰 비중을 두면서 과거로 거슬러 올라 갈수록 그 비중을 지수적으로 적게 주는 지수가중 이동평균법
- 단순 지수 평활법은 이동평균법과 마찬가지로 시계열에 계절적 변동, 추세 및 순환 요인이 크게 작용하지 않을 때 유용
⦁ 당기예측치=전기예측치+평활상수(전기실제치-전기예측치)= 1000 + 0.1(900 - 1000) = 1000 - 10 = 99
Q 12. 제조업자가 유통업자(중간상)를 자신이 기대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영향력의 원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강압적 힘(coercive power)
② 대항적 힘(countervailing power)
③ 보상적 힘(reward power)
④ 합법적 힘(legitimate power)
【해설】 정답 ②
● 갈브레이스, 길항력(拮抗力, 대항적 힘 countervailing power)
대기업에 권력의 집중 남용에 의한 사회경제시스템의 폐해를 제어 조정하고자 하는 대항력을 말한다. 갈브레이(J. K. Galbraith)가 1952년의 저서 '미국의 자본주의' 로 이름을 붙인 개념. 시장의 경쟁원리에 의해서 가격이나 품질 등이 조정되지 않은 독점 과점화한 불완전시장에서 조정기능을 다하는 것이 길항력이다. 예를 들면 근로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노동조합 소비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소비자운동조직이나 협동조합 지역사회의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시민운동조직 등이 제도화되어 왔다. 이것들의 교섭관계를 통해서 민주주의적인 균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 유통경로 파워(힘) 원천
보상적 권력(Reward Power)
강압적 권력(Coercive Power)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준거적 권력(Referent Power
정당성 권력(Legitimate Power)
정보적 권력(Informative Power)
Q 13.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이 현지에서 경영에 직접 참가할 목적으로 추구하는 국제화 전략의 하나이다.
② 각종 자원 확보는 해외직접투자의 주요 동기 중 하나이다.
③ 수출 대신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이유를 내부화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④ 신설투자, 합작투자, 라이선싱, 인수합병 등이 해외직접투자 유형에 속한다.
【해설】 정답 ④
라이선싱은 해외직접투자 유형에 속하지 않는다.
해외직접투자 - 신설 투자(Greenfield investment), 인수합병(M&A), 합작투자(Joint venture) 등
● 독점적 우위 이론
해외투자 기업이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독점적 우위 요인을 규명
⦁ 1969년에 찰스 푸어 킨들버거가 정립한 이론으로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초까지 선진국 기업이 개발도상국으로 진출하는 다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기준으로 설명한 해외직접투자 이론 중 하나
- 기업 특유의 독점적 우위인 기술, 자본 및 경영 노하우 등을 보유하고 있을 때 해외로 진출한다고 살명
● 내부화 이론
수출이나 라이선싱 등의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 1976년 피터 버클리, 마크 캐손과 1980년 알런 러그먼 등에 의하여 연구된 해외직접투자에 대하여 설명한 이론으로 기업이 국제적 거래에서 발생하는 높은 거래비용을 내부적 거래를 통하여 회피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한다는 이론
■ 더닝의 절충 이론 (“OLI 패러다임”), 전통적 해외직접투자(FDI) 이론
'독점적 우위 이론'은 해외투자 기업이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독점적 우위 요인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내부화 이론'은 해외시장 진출 방식에 있어서 수출이나 라이선싱 등의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이들 이론은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설명에 지나지 않는 한계성이 있어,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다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더닝의 '절충 이론'이 등장함.
Q 14. 노사협의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노사협의회는 근로자 대표와 사용자 대표로 구성되는데, 근로자 대표는 조합원이든 비조합원이든 구분 없이 전 종업원이 선출한다.
② 노사협의회는 경영참가제도의 일종으로 근로자의 지위향상 및 근로조건의 개선유지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③ 노사협의가 결렬될 경우, 쟁의권에 의하여 쟁의행위가 수반된다.
④ 노사협의회의 주요 협의 대상이 되는 임금, 근로시간, 기타 근로조건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노사 간의 이해가 대립된다.
【해설】 정답 ①
노사협의회 제도란 노사 간에 공통적으로 관련된 문제 가 발생했을 때 단체교섭으로 해결하기 힘든 경우 노사가 협의하여 협력을 모색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으며, 근로 자 대표와 사용자 대표로 구성되는데, 근로자 대표는 조합원이든 비조합 원이든 구분 없이 전 종업원이 선출한다.
②, ③, ④는 단체교섭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구 분 | 노사협의회 | 단체교섭 |
목 적 | ㆍ생산성 향상과 근로자복지 증진 등 미래지향적 노사공동의 이익 증진 | ㆍ근로조건의 유지, 개선 |
대표성 | ㆍ전체 근로자를 대표 | ㆍ조합원을 대표 |
배 경 | ㆍ노조의 조직 여부와 관계없음 ㆍ쟁의행위를 수반하지 않음 |
ㆍ노조가 있음을 전제로 함 ㆍ교섭 결렬 시 쟁의행위 가능 |
당사자 | ㆍ근로자위원과 사용자위원 | ㆍ노동조합과 사용자(사용자 단체) |
과 정 | ㆍ사용자의 기업경영상황 보고 ㆍ안건에 대한 노사 간 협의, 의결 |
ㆍ단체교섭을 통해 단체협약 체결 |
Q 15.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에 관한 연구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민쯔버그(Mintzberg)의 연구에 의하면 조직 구성원의 기능을 5가지의 기본적 부문으로 구분하고, 조직의 상황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기본적 부문의 우세함에 따라 조직구조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② 톰슨(Thompson)의 연구에 의하면 과업 수행을 위하여 다른 부서와의 의존적 관계에 따라 상호의존성을 3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가장 낮은 상호의존성을 중개형이라고 한다.
③ 번즈와 스타커(Burns and Stalker)의 연구에 의하면 조직의 환경이 안정적일수록 기계적 구조가 형성되고 가변적일수록 유기적 구조가 형성되는데, 기계적 구조가 유기적 구조보다 낮은 분화와 높은 분권화의 특성을 보인다.
④ 페로우(Perrow)의 연구에 의하면 비일상적 기술은 과업의 다양성이 높고 분석가능성이 낮은 업무에 적합하고, 분권화와 자율화가 요구된다.
【해설】 정답 ③
번즈와 스타커(Burns and Stalker)의 연구에 의하면 조직의 환경이 안정적일수록 기계적 구조가 형성되고 가변적일수록 유기적구조가 형성되는데, 기계적 구조가 유기적 구조보다 낮은 분화와 높은 분권화의 특성을 보이지 않고 오히려 기계적 구조가 유기적 구조보다 높은 분화와 낮은 분권화 경향을 보인다.
비교 | 기계적 조직 | 유기적 조직 |
권한위양 | 집권적 | 분권적 |
규칙과 절차 | 엄격하고 많은 편 | 융통성이 있고 적은 편 |
부서간의 업무 | 매우 독립적 | 상호 의존적 |
관리의 폭 | 좁음 | 넒음 |
조직구조 | 공식적 관계 | 공식적/비공식적 관계 |
의사소통 | 수직적 관계 | 수직적/수평적 관계 |
Q 16. 기업의 자본구조와 자본조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5 : 1로 주식을 분할(stock split)할 경우, 장부상 자본잉여금이 보통주 자본금으로 전입될 뿐 자기자본 총액에는 변동이 없다. (단, 주식분할과 관련된 모든 비용은 무시한다)
②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사채에 비해 우선주는 세후 자본비용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③ 수정된 MM 이론에 의하면 불완전시장요인으로 법인세만을 고려하는 경우, 부채를 사용하는 기업의 가치는 부채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의 가치보다 법인세의 현재가치만큼 크다.
④ 현금배당으로 유보이익이 작을 경우, 투자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하기 위해 보통주를 발행하여도 기업경영의 지배권과 지분율에는 영향이 없다.
【해설】 정답 ②
자본조달순위이론
마이어스(C. Myers)는 정보비대칭이 존재하는 경우 기업의 자본조달은 정보비대칭이 적은 순서로 결정된다고 설명함.
타인자본(차입금, 사채) > 우선주 > 사내유보 > 보통주
1. 기업은 내부자금의 사용을 선호한다.
2. 기업은 자신들의 투자기회에 맞춰서 목표배당성향을 조정한다. 물론 외부 투자기회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배당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므로 배당성향은 서서히 조정이 될 것이다.
3. 안정적인 배당과 예측불가능한 기업의 수익성과 투자기회의 변동으로 인해 내부자금은 투자에 필요한 자금보다 클 수도 적을 수도 있다. 만약 투자필요자금보다 내부자금이 적은 경우 보유현금이나 시장성 유가증권을 매각할 것이다.
4. 만약 외부자금이 필요하다면 가장 먼저 정보비대칭이 적은 증권인 부채를 이용할 것이며, 그 다음으로 전환사채와 같은 혼성증권,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식을 발행할 것이다. 왜냐하면 정보비대칭 상황하에서 기업에게 우호적인 내부정보가 있을 경우 부채를 발행하고, 비우호적인 내부정보가 있을 경우 신주를 발행하는 것이 기존주주에게 유리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금조달이 외부에 신호를 전달하여 기업이 부채를 발행시 외부주주는 이를 유리한 신호로 받아들여 기업가치는 상승할 수 있으며, 신주발행시는 외부주주들이 이를 외면하여 기업가치가 하락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자본조달 순서를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자본조달순위이론에 의하면 내부유보자금과 외부 신주발행은 자본조달순위의 처음과 마지막이기 때문에 기업의 최적부채비율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기업들의 부채비율이 낮은데 이는 자본조달순위이론으로 설명가능하다.
Q 17.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는 구전, 개인적 요구, 과거 경험 등의 영향을 받는다.
② PZB는 서비스 품질을 기대-성과(인지) 간 격차함수라는 개념으로 인식하였다.
③ 서비스 실패는 인적 과실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과실은 종업원뿐만 아니라 고객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④ 서비스 분야의 포카요케(poka-yoke)는 부득이한 서비스 실수에 대한 검증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해설】 정답 ④
서비스 분야의 포카요케(poka-yoke)는 부득이한 서비스 실수에 대한 검증을 목적이 아니라, 포카 요케(ポカヨケ, poka-yoke)는 서바스 품질 관리의 측면에서 실수를 방지하도록 행동을 제한하거나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게끔 하도록 강제하는 여러 가지 제한점을 만들어 실패를 방지하는 방법을 말하는 용어
Q 18. 관리자 계층의 선발이나 승진에 사용되는 평가센터법(assessment center 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평가자의 언어능력이 뛰어나면 다른 능력을 평가하는데 현혹효과(halo effect)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② 다른 평가기법에 비해 평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③ 기존 관리자들의 공정한 평가와 인력개발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④ 전문성을 갖춘 한 명의 평가자가 다수의 피평가자를 동시에 평가한다.
【해설】 정답 ④
전문성을 갖춘 한 명의 평가자가 다수의 피평가자를 동시에 평가하는 것은 집단면접의 형태
인사평가센터(Assessment Center Method)
- 평가대상자를 2~3일 합숙시키면서 적성∙능력을 사전에 객관적으로 정확히 평가, 인재선발과 육성에 이용하는 평가기법이다.
인사평가센터 특징
- 집단적 관찰∙평가
복수의 참가자의 행동을 집단적으로 관찰∙평가한다
- 행동위주의 평가
참가자들의 행동이 주 관찰∙평가 대상이다.
- 관찰자에 대한 사전 훈련
관찰자∙평가자는 여러 명이 되며 사전에 철저히 훈련 받는다.
- 명확한 평가기준
평가자에게는 표준화된 테스트가 행해지고 그 평가기준이 명확하여 주관적 판단이 감소한다.
- 평가결과의 신뢰성∙실용성
실제 수행할 직무와 관련된 사항으로 평가하므로 그 신뢰성이 높고 또한 실용적이다.
인사평가센터의 목적분류
- 선발목적 S형(Selection)
감독자, 관리자 및 경영자 선발을 목적으로 적성이 확인된 후보자는 간부 육성계획에 편입, 적당한 시점에 관리직에 등용된다.
- 개발목적 D형(Development)
감독자 개발을 전제로 특별히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 발탁할 용도로 행해진다.
- 진단목적 I형(Inventory)
현직 관리자의 적성∙능력을 진단, 부족한 점을 보완할 목적으로 시행된다.
인사평가센터의 진행과정
① 필요능력리스트 작성
선발 또는 개발시킬 대상 직종의 수행에 필수적인 능력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② 연습과제 선정 및 실시
실제와 유사한 내용의 연습을 위해 필요능력이 나타날 수 있도록 연습과제를 선정, 이를 연습시킨다.
③ 평가자에 의한 연습과제 수행평가
객관성 확보를 위해 잘 훈련된 평가자 3인 이상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연습과제 수행을 평가한다.
④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평가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 이를 평가자 본인과 상사에게 피드백 한다.
인사평가센터 장점
① 예비관리자의 신상정보 및 능력을 단시간 내 파악할 수 있다.
② 피평가자의 깊은 면목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측정의 정확도가 높다.
인사평가센터 단점
① 연습은 어디까지나 연습일 뿐 실제 상황 재현은 한계가 있다.
② 언어능력 테스트 중심으로 구성되어 현혹효과 작용의 우려가 있다.
③ 시간∙비용상 실시가 곤란한 경우가 있다.
Q 19. 가격책정 전략 또는 전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마크업 가격책정(markup pricing)은 가격책정의 궁극적 목표인 이윤극대화에 효과적이다.
② 가격의 끝자리에 0이 아닌 단수를 붙여 가격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수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가격 전략을 단수 가격책정 (odd pricing)이라고 한다.
③ 혼합 묶음가격(mixed price bundling)은 개별상품 가격의 합보다 낮거나 높을 수도 있고, 순수 묶음가격(pure price bundling)보다 더 높은 이익을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④ 원가가산 가격책정(cost-plus pricing)은 고객의 관점을 무시하고 경쟁자의 가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
【해설】 정답 ①
마크업 가격책정(markup pricing)은 원가기준법(Markup pricing또는 Cost-plus pricing)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원가에 일정비율의이익(Markup)을 더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변동비와 고정비에 과거 실적 또는 업계의 관례가 되는 일정한 마진율 혹은 마크업율을 곱해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마크업 가격책정의 궁극적 목표인 이윤극대화보다는 조기에 비용 회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마크업이란 수입에서 비용을 제외한 일반적인 이익을 뜻하기도 한다. 이익이란 곧 원가와 소매가의 차이로, 원가에 일정한 폭 또는 일정한 비율의 마진을 붙이는 것을 마크업가격결정(markup pricing)이라고한다.
Q 20. 설비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같은 기능을 갖는 기계를 작업장(workstation)에 모아 놓은 방식으로, 모든 작업자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제품별 배치(product layout)라고 한다.
② 반복적이고 연속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형태이며, 가공 혹은 조립에 필요한 기계를 일렬로 배치하여 모든 기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면서 제품이 완성되는 방식을 공정별 배치 (process layout)라고 한다.
③ 제품별 배치와 공정별 배치 등을 혼합한 형태로 준비시간과 대기시간 단축의 장점이 있는 방식을 셀 배치(cellular layout)라고 한다.
④ TV를 제작하는 데 있어 섀시 조립, 회로기판 장착, 브라운관 장착, 스피커 장착, 외장박스 장착, 최종검사 등을 거치는 방식을 고정형 배치(fixed position layout)라고 한다.
【해설】 정답 ③
① 같은 기능을 갖는 기계를 작업장(workstation)에 모아놓은 방식으로, 모든 작업자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은 제품별배치(product layout)가 아니라 같은 공정 및 기능들로 묶인 공정별배치(processlayout)
② 반복적이고 연속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형태이며, 가공 혹은 조립에 필요한 기계를 일렬로 배치하여 모든 기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면서 제품이 완성되는 방식은 공정별 배치(process layout)가 아니라 제품별 배치(product layout)
④ TV를 제작하는 데 있어 섀시 조립, 회로기판 장착, 브라운관장착, 스피커 장착, 외장박스 장착, 최종검사 등을 거치는 방식은 모든 기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면서 제품이 완성되는 방식으로서 제품별배치(product layout)
고정형 배치(fixed position layout)는 프로젝트생산방식에 활용되는 배치
● 설비배치 유형
1) 제품별 배치(product layout)
㉠ '라인별 배치'라고도 하며, 대량생산 내지 연속생산시스템에서 특정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설비와 작업자를 생산과정순으로 배치하는 방식
㉡ TV·자동차 조립공장, 음료수 및 식품가공공장 등 소품종 다량생산공장과 카페테리아 식당, 항공기 탑승수속 등
㉢ 전제조건 : 설비를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생산량, 제품수요의 안정, 제품의 표준화, 부분품의 호환성 등
2) 공정별 배치(process layout)
㉠ '기능별 배치'라고도 하며, 기계설비를 기능별로 배치하는 형태. 서비스업에서의 '작업별 배치'도 이에 해당된다.
㉡ 특징 : 다품종소량생산에 적합하게 범용설비를 기능별(기계종류별)로 배치한다.
3) 위치고정형 배치(fixed position layout)
㉠ '프로젝트 배치'라고도 하며, 제품이 매우 크고 복잡한 경우에 제품이나 공사구조물은 한 장소에 고정되고, 원자재·기계설비·작업자 등을 제품의 가공·생산 장소에 옮겨서 생산·가공하는 형태
4) 혼합형 배치(hybrid layout)
① 설비배치의 3가지 기본유형이 혼합된 설비배치형태를 말한다.
② 공장 전체로 볼 때 부품제작→중간조립→최종조립의 순서를 제품별 배치를 하고 있는 경우에, 부품제작공정은 공정별 배치, 조립공정은 제품별 배치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이다. 또한 전자제품공장에서 최종조립라인이 제품별 배치, 금형공정이 공정별 배치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이다.
5) 그룹별 배치(group layout)
: 그룹별 배치는 자재의 운반, 대기시간을 줄이는 한편, 다양한 품목을 생산할 수 있도록 고안된 설비배치의 형태로, 생산공정 또는 제품구조의 특성에 따라 생산품목을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로 생산설비를 배치하는 방법이다. 그룹별 배치에는 ① 그룹테크놀로지(GT)의 '셀형 배치'와 ② JIT의 'U자형 배치'가 대표적이며, GT생산 내지 로트 생산시스템(중품종 중량생산)에 적합하다.
① 셀형 배치(cellular layout)
② U자형 배치(U-shaped lay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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