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환경교육

Jobs 9 2020. 11. 19. 04:55
반응형

1. 환경에 대한 종래의 접근 방식-기술지향적 접근

1) 기본입장

① 기술지향적 접근은 인간이 발전하고 풍요로워지기 위해서는 자연을 이용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② 그래서 기술지향적 환경론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③ 환경문제를 알리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오염된 자연을 기술적으로 정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2) 한계

① 오염된 환경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야 하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공장을 세우고 기계와 도구와 약품을 생산해야 한다.

②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다시 환경문제가 야기된다.

2. 환경관의 변화방향-생태론적 접근

1) 자연은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것: 생태윤리학적인 접근은 자연을 인간과 더불어 존재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 존재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2) 자연보호는 인간보호: 생태론적 입장에서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본다. 그러므로 자연이 파괴되면 인간도 파괴된다. 따라서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인간을 보호하는 것이다.

3) 인간은 자연파괴의 주범이자 피해자

 

3. 환경교육의 필요성

1) 환경 파괴의 심각성: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의 복리증진을 명분으로 진행되어 온 자연 개발이 자연훼손을 가속화시켜 자연의 자체 힘으로는 균형을 찾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2) 기술 지향적 접근의 한계: 기계나 도구, 약품으로 오염된 환경을 정화하는 방식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식, 즉 기술 지향적 접근만으로는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었다.

3) 가치관의 변화 필요: 자연은 인간이 이용하고 착취하는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더불어 함께 존재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 존재할 가치를 지닌 것이라는 인식이 전환의 필요하고, 인간은 환경 오염의 피해자이면서 가해자라는 가치관의 정립이 요구된다.

 

4. 환경교육의 목표

(1) 국가가 전문집단회의에서 제시한 기본 목표

- 1975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국가간 전문가 집단회의에서 제시한 환경교육의 기본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환경과 그것에 관계된 문제에 대한 관심과 감수성을 체득한다.

2)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양성한다.

3) 환경의 보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욕을 양성한다.

4) 환경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5)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책임과 긴급성을 인식시킨다.

 

(2) 유네스코가 제시한 목표

UNESCO(1977)에서는 5가지 환경교육의 목표를 제시했다.

1) 지각: 개인과 사회집단이 환경개발로 파생된 문제점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2) 지식: 환경의 이해를 위해 환경의 지식을 보급하여 환경문제의 근원을 깨닫게 한다.

3) 태도: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태도를 유발한다.

4) 기술: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도록 한다.

5) 참여: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각 단계의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5. 환경교육의 실천방안

(1) 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강화

1) 환경교육내용의 체계화와 충실화

① 유치원, 초등학교 단계부터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환경보전 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내용을 체계화한다.

② 중․고등학교 단계에서는 「환경교과」,「환경과학 교과」를 통해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환경교육실천 시범학교 및 학급 운영

: 유치원, 초․중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의 내실화 및 보편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범학교를 활성화하고, 이에 대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2) 교과 외 환경교육활동의 적극적 추진

1) 환경교육 관련 행사활동의 활성화

: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환경교육 관련 행사활동을 더욱 활성화한다.

2) 특별활동을 통한 환경보전 활동전개

: 특별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환경문제에 관한 토론, 환경지도 제작 등 환경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도록 하는 환경보전 활동을 전개한다.

 

(3) 환경교육 관련자료의 개발 보급

1) 환경부서의 설치․운영

: 다양하고 질 높은 환경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기 위해 환경교육 전담부서를 설치․운영한다.

2) 환경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지원체제 확립

: 체계적이고 연계성있는 환경교육 관련자료의 개발․보급을 위해 환경전담부서를 중심으로 하는 지원체계를 확립한다.

 

(4) 환경교육의 인적․물적 여건확보

1) 환경교육담당교사의 전문성 제고

: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환경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

2) 교내․외 환경교육의 시설확보

: 학교 내 환경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각급 학교에 환경교육실습실을 설치하고, 가정-학교-사회의 통합적인 환경교육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 「자연학습원」,「생태학습공원」을 설치․운영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