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평역(沙平驛)에서
곽재구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시린 유리창마다
톱밥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한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주었다.
내면 깊숙이 할 말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 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두고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릅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었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담배 연기 속에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을 달고
밤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 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개관
- 제재 : 사평역(대합실)
역은 문학 작품에서 많이 사용되는 공간이다. 왜냐하면, 그곳은 사람들이 어디로부터 오기도 하고 어디로 가기도 하기 때문이다. 즉, 인생 역정으로 볼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시의 화자는 역 대합실에서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삶의 고단함이 묻어 있는 소외된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화자는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본다. 결국 '사평역'은 우리의 고단한 삶의 역정(거쳐 온 길)을 침묵 속에서 응시할 수 있게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제 : 삶의 고통에서 오는 내적 갈등의 성찰
삶의 고단함과 애환
- 성격 : 묘사적, 애상적, 감각적, 자기 성찰적, 반성적, 체념적, 비극적
- 표현 : '찬 눈'과 '톱밥 난로'를 통해 냉온 감각을 대조함.
외적 상황을 내적 성찰의 계기로 삼음.
담담하고 차분한 어조로 일관함.
침묵과 고요함이 녹아 있는 분위기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막차 → 쓸쓸하고 외로운 분위기의 소재
기다림의 대상
쓸쓸한 간이역의 풍경과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역할.
* 톱밥 난로 → 춥고 쓸쓸하고 우울한 분위기에 다소 따뜻한 위안을 주는 소재
* 그믐처럼 몇은 졸고 /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 힘겨운 삶에 지친 모습을 암시.
* 그리웠던 순간 → 현재와는 다른, 아름답고 따뜻했던 과거의 시간
* 내면 깊숙이 할 말 → 지금까지 살아온 내력에 대한 이야기
* 청색의 손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 두고 → 푸른 색과 붉은 색의 시각적 대조
*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 그들의 삶이 너무 힘들고 고달프기 때문이 아닐까?(체념적 태도)
*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 삶에 대한 깨달음이 나타남.
산다는 것은 지친 영혼이 안식처가 되는 고향에 가는 듯한 마음으로 침묵(현실의 고통을 감내)해야 함.
* 한 두름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 → 정성스럽게 준비한 것이나 그다지 자랑스러울 것은 없는 소재
*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 쓴 약 같은 입술 담배 연기 → 음습한 대합실의 분위기와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
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음울한 분위기와 애환의 정서로 이끌어 줌.(힘겹게 살아가고 있음을 암시)
*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 눈 내리는 창 밖의 풍경을 바라보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표현함.
* 눈꽃의 화음 → 삶의 애환을 달래주는 자연의 소리
*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 삶의 허무감에서 나온 깊은 좌절감의 표현. 고통과 슬픔으로 가득찬 세계인데
*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 → 작고 초라한 이미지
* 밤 열차 → 고단한 인생 역정
* 한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 서글픈 인생에 대한 화자의 동류의식(동병상련)
* 눈물 → 소외된 사람들을 향한 연민과 사랑
시상의 흐름(짜임)
- 1행 ~ 4행 : 눈 내리는 밤의 대합실 정경(난로를 지펴 놓은 대합실에서 좀처럼 오지 않는 막차를 기다림)
- 5행 ~ 8행 : 힘겨운 삶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과 화자의 태도(말없는 사람들 옆에서 추억을 회상함)
- 9행 ~ 16행 : 막차를 기다리며 침묵하는 사람들(삶의 고통을 가슴 속으로 삭이는 사람들)
- 17행~21행 : 눈꽃의 화음을 통해 얻는 위안
- 22행 ~ 27행 : 인생 역정에 대한 화자의 인식과 반응(삶에 대한 연민과 슬픔)
이해와 감상
이 시는 눈 내리는 그믐날 밤 시골의 한 후미진 간이역 대합실에서 마지막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매우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장면을 묘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묘사에 담겨진 화자의 서정과 인식을 자세히 살펴볼 때, 장면묘사를 넘어 이 땅의 민중들의 삶의 애환과 암울한 역사의 어떤 의미까지를 함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화자가 이 허름한 시골 간이역 대합실에서 막차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의 묘사를 통해 무엇을 노래하고자 했는가? 80년 5월에 경험한 정치적 소용돌이의 좌절과 비애감을 표현하고자 했는가, 아니면 더 나아가 암울하게 흘러왔으며, 앞으로도 암울하게 흘러 갈 것으로 보이는 우리 역사에 대한 절망적인 인식을 암시하고자 했는가 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 될 것이다.
이 시에서 '삶이란 기차를 타고 설원을 달리는 것과 같다.'고 말하고 있다. 낯설고 고통스런 세상을 설원에, 그 속을 쓸쓸히 가는 기차는 힘겹고 고달픈 우리의 인생 역정을 비유한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인생은 단풍잎처럼 작고 초라하며 쓸쓸하다. 삶을 지탱하며 살아가는 나약한 사람들과 이를 지켜보는 화자 역시 결국은 같은 존재이다. 이 시에서 인생은 누구에게나 고달픈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기출 문제
Q <보기>를 참고하여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사평역에서」의 화자는 대합실에서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공감 어린 시선으로 바라본다. 화자는 이런 시선으로 불빛, 눈 등을 바라보며 고단한 삶을 견디어 내는 사람들의 속내에 주목한다. '한 줌의 눈물'은 그들을 위해 화자가 바치는, 작지만 진심 어린 하나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나)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시린 유리창마다
톱밥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한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주었다.
내면 깊숙이 할 말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 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두고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릅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었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담배 연기 속에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을 달고
밤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 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A]: 1~8행
[B]: 9~21행
[C]: 22~27행
① [A]의 '한 줌의 톱밥'이 불을 피우는 데 쓰여 추위를 견디게 해 주는 것처럼, '한 줌의 눈물'은 사람들이 자신의 힘든 상황을 견디는 데 위로가 된다고 할 수 있겠어.
② [B]에서 화자가 사람들의 속내를 잘 이해하는 것을 보면, '한 줌의 눈물'은 할 말이 있는데도 침묵하는 사람들의 속내에 화자가 공감하여 흘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어.
③ [B]에서 화자는 '눈꽃의 화음'이 열악한 상황을 드러낸다고 보고 있으므로, '한 줌의 눈물'은 그러한 상황을 극복해 내려는 화자의 의지를 다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어.
④ [C]에서 화자가 지난날을 '호명'하며 '한 줌의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면, '한 줌의 눈물'은 고단한 현재를 견디어 내게 해 주는 힘이 과거의 추억처럼 소박한 데 있음을 암시한다고 할 수 있겠어.
⑤ [A]에서 [C]로 전개되면서 화자가 '불빛 속'에 '한 줌의 눈물'을 던지는 것을 보면, '한 줌의 눈물'은 삶의 고단함을 견디어 내는 데 힘을 보태고자 하는 화자의 진심이 담긴 것이라고 할 수 있겠어.
【해설】 정답 ③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공무원 국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영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한국사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학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법 PDF 다운로드
- 경찰학,헌법,형법,형소법,민법,상법 다운로드
-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PDF 다운로드
- 교육학개론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