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재무론

현금주의, 발생주의, 복식부기- 공무원 합격자 노트 #98

Jobs 9 2023. 10. 30. 23:23
반응형

현금주의, 발생주의

발생주의, 복식부기는 재정의 건전성 확인 용이



 Q 
 정부회계제도의 기장방식에 대한 <보기>의 설명과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ᄀ. 현금의 수불과는 관계 없이 경제적 자원에 변동을 주는 사건이 발생된 시점에 거래를 인식하는 방식이다. 
ᄂ. 하나의 거래를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차변과 대변에 이중 기록하는 방식이다.

         ᄀ           ᄂ          ᄀ           ᄂ 
① 현금주의   복식부기 ② 발생주의   복식부기 
③ 발생주의   단식부기 ④ 현금주의   단식부기 

【해설】 정답 ② 현금의 수불과는 관계 없이 경제적 자원에 변동을 주는 사건이 발생된 시점에 거래를 인식하는 방식은 발생주의, 하나의 거래를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차변과 대변에 이중 기록하는 방식은 복식부기

 


 Q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정부회계의 ‘발생주의’는 정부의 수입을 ( ㉠ ) 시점으로,  정부의 지출을 ( ㉡ ) 시점으로 계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           ㉡         ㉠              ㉡ 
① 현금수취   현금지불    ② 현금수취   지출원인행위
③ 납세고지   현금지불    ④ 납세고지   지출원인행위

【해설】  정답 ④(옳음). 발생주의(accrual basis)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에 관계없이 거래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인식한다. 현금수취나 현금지불 시점에서 수입이나 지출을 인식하는 것은 현금주의이다.




 Q 
 정부회계의 기장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식부기는 발생주의 회계와, 복식부기는 현금주의 회계와 서로 밀접한 연계성을 갖는다.
② 단식부기는 현금의 수지와 같이 단일 항목의 증감을 중심으로 기록하는 방식이다.
③ 복식부기에서는 계정 과목 간에 유기적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상호 검증을 통한 부정이나 오류의 발견이 쉽다.
④ 복식부기는 하나의 거래를 대차 평균의 원리에 따라 차변과 대변에 동시에 기록하는 방식이다.

【해설】 정답 ①
① 단식부기는 현금주의 회계와, 복식부기는 발생주의 회계와 서로 밀접한 연계성을 갖는다.
② 단식부기는 거래의 한 측면만을 수입과 지출로 파악하여 기록하는 장부 기장 방식으로서, 현금의 증감 발생 시 회계 처리하는 현금주의에서 주로 채택한다.
③ 복식부기에서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자동오류검증기능을 가지는 장점이 있다.
④ 복식부기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거래의 이중성을 회계처리에 반영한 장부 기장 방식으로서, 경제활동 발생 시 이를 기록하는 발생주의에서 주로 채택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