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려

한중일 불교 문화 비교-혜자, 담징, 도의 선사, 감진, 엔닌, 법현(동진), 현장(당), 혜초(신라)

Jobs9 2023. 2. 7.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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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불교의 교류와 소통

1. 불교 종파의 발전

  • 당과의 교류 속에서 삼국에 여러 종파 형성, 발전(열반종, 화엄종, 원효의 교리 집대성)

 

2. 승려들의 국제적 활동

고구려
  • 혜자, 담징 - 일본에 불교 교리 ∙ 붓 ∙ 먹 ∙ 제지술 전래, 호류 사 금당 벽화
신라
  • 도의 선사 - 당에서 선종 불교를 익혀 신라에 전래
  • 감진 - 8세기 후반 일본에 불상, 불경, 약품 전래
일본
  • 엔닌 - 장보고의 도움을 얻어 당에 유학, 불법 연구 → 일본 불교 발전
  • 도다이 사 낙성 때 도선(당), 보제천나(인도), 불철(참파) 등이 참여
인도 순례
  • 법현(동진), 현장(당), 혜초(신라) → 불교가 한층 더 심화됨

 

◇참파

2세기 말엽에 지금의 베트남 남부에 참족이 세운 나라이다. 인도 문화의 영향을 받아 해상 교역으로 번영하였으나, 15세기 후반에 베트남에 정복되어 17세기 말엽에 망하였다.

 

동아시아 불교문화의 특징

 

1. 호국 불교

  • 지배층이 불교를 군주권 강화와 사회 안정을 위한 이데올로기로 수용 → 국가가 승려와 불교 교단 통제, 지배자를 부처와 동일시, 지배자의 얼굴 본떠 불상의 얼굴 제작
  • 현생이 전생의 업보에서 비롯된다는 가르침으로 하층민에게 차별과 고통을 감내하게 함

 

2. 동아시아 불교문화의 공통성

배경
  • 불교가 나라를 초월한 보편적인 종교로 정착하며 각국 문화의 공통성을 마련함
문자
  • 불교 경전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한자 ∙ 한문에 대한 이해 심화(신라의 이두, 일본의 가나가 만들어짐)
예술
  • 불상 ∙ 불화 ∙ 불교 건축의 새로운 조형미가 예술 전반에 영향을 끼침
사회 제도
  • 빈민 구제 활동 → 현생이 전생의 업보라는 교리와 맞물려 고대 사회의 신분 갈등 완화
의례
  • 시신을 화장하여 뼈단지에 묻는 화장 문화 보급

 

◇빈민 구제 활동

가난한 중생을 돕는 일이 부처의 자비를 실천하는 일로 여겨졌기 때문에 불교가 널리 퍼지면서 빈민 구제 활동이 활발해짐

- 남북조 시대 : 무진장을 설치하여 서민에게 저리로 대출

- 고려 : 제위보, 동 ∙ 서 대비원, 혜민국 등 의료 및 구제 기관 설치

- 일본 : 비전원, 시약원을 창설하여 병자와 고아 보호, 치료

 

3. 동아시아 불교문화의 특수성

  • 배경:중원 왕조와 만주 · 한반도의 삼국, 일본의 자연적 · 문화적 차이가 반영됨
  • 새로운 경전 제작:"부모은중경" 등
  • 전통 신앙과 융합:산신 · 칠성 · 용신 · 산악 신앙과 융합(한반도), 신토와 결합(일본)
  • 유교적 장례 의식 수용
  • 탑의 형식:중국은 벽돌탑, 한국은 석탑, 일본은 목탑이 주류

 

◇부모은중경

당 대에 간행된 불교의 경전으로 부모의 은혜가 지극히 크고 깊다는 사실을 이르고, 보은(報恩)을 권장

 

◇ 중국, 한국, 일본의 탑은 어떻게 다른가?

탑은 부처님의 유골(사리)을 안전하게 봉안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인도말로는 스투파라고 한다. 사리 신앙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가지 탑이 만들어졌고, 이것이 중국으로 전해지면서 중국의 건축 양식과 혼합하여 여러 층의 누각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것은 다시 주변 나라로 전파되어 각 나라의 전통과 풍토에 따라 고유한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황토가 많은 중국은 벽돌탑을, 화강암이 많은 한국은 돌탑을, 나무가 많은 일본은 나무탑을 많이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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