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려

묘청 서경천도운동, 문벌 귀족사회 모순, 분사제도 3경제도 폐지,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 낭가사상의 재현

Jobs 9 2022. 9. 15. 18:38
반응형

묘청 서경천도운동

1. 배경 : 문벌 귀족사회의 내부 모순 - 문벌 귀족 내부의 분열, 풍수지리설과 결부된 자주적 전통사상과 사대적 유교사상의 충돌, 고구려 계승 이념에 대한 의견과 갈등 그리고 정치개혁과정에서 김부식을 중심으로 한 보수적 관리들과 묘처, 정지상을 중심으로 한 지방출신의 개혁적 관리들 사이에 의견 대립이 지역 간의 갈등으로까지 확대되었다. 

 

2. 전개

   (1) 서경파의 두 부류(중앙관료로 진출한 개경 관리파와 서경 재지파)

       ① 개경 관리파 : 정지상, 김안, 백수한 등은 무력보다는 정치적 타결로서 서경 천도를 주장

       ② 서경 재지파 : 묘청, 조광은 무력을 사용해서라도 서경 천도를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묘청은 서경에 불교, 도교, 민간신앙이 결합된 팔성당이라는 신당을 세우고, 명당이라는 곳에 대화궁을 짓고 칭제건원을 내세우며 금국 정벌까지 주장하였다.

   (2) 서경 천도의 실패와 묘청의 난(1135, 인종13년) : 서경 천도론이 인종에게는 받아들여졌지만 김부식을 중심으로 하는 개경파 문벌 귀족들이 반대함으로써 실행할 수 없게 되자 서경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 국호를 대위국, 연호를 천개, 군대를 천견충의군이라 칭하였다.

   (3) 김부식 : 정권 안정과 송에 이용당할 우려를 강조하면서 서경천도와 금국 정벌을 반대하였다. 김부식은 반란의 진압책임자로 먼저 개경에 있었던 김안, 정지상, 백수한 등의 서경세력을 제거하고 서경반란을 1년 만에 진압하였다.

 

3. 결 과

   (1) 분사제도와 3경제도의 폐지

   (2) 묘청의 실패는 고려의 국시나 다름없던 고구려주의와 북진정책이 후퇴한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보다 평화 지향적인 유교정치가 뿌리내리는 계기가 되었다.

   (3) 서경세력의 몰락으로 서경과 개경세력의 힘의 균형은 깨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개경에 기반을 둔 문신세력은 더욱 드세어지고 반면에 왕권은 크게 위축되었다.

   (4) 의의 : 신채호 조선사연구초(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 낭가사상의 재현)

       * 신채호의 서경천도운동 인식 : 그러면 조선 근세에 종교나 학술이나 정치나 풍속이나 사대주의의 노예가 됨은 무슨 사건에 원인하는 것인가 -------- 나는 한마디 말로 회답하여 말하기를 고려 인종 13년 서경(평양)천도 운동 즉 묘청이 김부식에게 패함이 그 원인으로 생각한다 ------- 묘청의 천도운동에 대하여 역사가들은 단지 왕사(王師)가 반란한 적을 친 것으로 알았을 뿐인데 이는 근시안적인 관찰이다. 그 실상은 낭가와 불교 양가 대 유교의 싸움이며, 국풍파 대 한학파의 싸움이며, 독립당 대 사대당의 싸움이며, 진취사상 대 보수사상의 싸움이니, 묘청은 전자의 대표요, 김부식은 후자의 대표였던 것이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