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PET(PETE), HDPE, PVC, LDPE, PP, PS, Other
플라스틱 용기에 표기된 재활용 마크를 자세히 보면 안에 적힌 숫자와 글이 제각기 다름을 알 수 있다.
1 PETE (PET) :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투명하고 가볍다. 가장 많이 재활용되며 독성에 매우 안전하지만 재사용 시 박테리아 번식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생수병에 매실액을 담는다든지 재활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생수병, 주스, 이온음료 병, 테이크아웃 컵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2 HDPE : 고밀도 폴리에틸렌
화학성분 배출이 없고 독성에 매우 안전하며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하다.
우유병, 영 유아 장난감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3 V (PVC) : 폴리비닐 클로라이드
평소에는 안정적이나 열에 약해 소각 시 독성가스와 환경호르몬, 다이옥신을 방출한다.
랩, 시트, 필름, 고무대야, 호스 등이며 사용하면 좋지 않다.
4 LDPE : 저밀도 폴리에틸렌
고밀도보다 덜 단단하고 투명하다. 일상생활에 사용 시 안전하지만 재활용이 불가하므로 가급적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유한다.
비닐봉지, 필름, 포장재 등
5 PP : 폴리프로필렌
PP는 플라스틱 중 질량이 가장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다. 고온에도 변형되거나 호르몬 배출이 없다. 밀폐용기, 도시락, 컵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6 PS : 폴리스티렌
성형이 용이하나 내열성이 약해 가열 시 환경호르몬 및 발암물질이 배출된다.
일회용 컵, 컵라면 용기, 테이크아웃 커피 뚜껑 등이며 사용하면 좋지 않다.
7 OTHER (PC/기타 모든) : 폴리카보네이트
PC는 가공과 내충격성이 우수해 건축 외장재로 주로 사용된다. 환경호르몬이 배출되기 때문에 식품용기로는 사용 불가하다.
물통, 밀폐용기, 건축 외장재 등으로 쓰이며 사용하면 좋지 않다.
플라스틱 재료의 특징과 용도
폴리에틸렌
(PE) 일반적으로 경량이고 내수성, 내약품성 등이 우수합니다. 또한 유전 손실이 적고 전기 절연성이 우수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플라스틱입니다.
분자량에 따라 다양한 성질을 나타냅니다.
저분자량인 것은 액체이며 윤활유로 사용됩니다.
중분자량인 것은 왁스 형태로 파라핀과 혼화 됩니다.
고분자량인 것은 강인한 수지로 공업 재료로 이용되고 저밀도(LDPE), 중밀도(MDPE), 고밀도(HDPE) 등으로 분류됩니다.
포장 자재, 가정 용품, 전선·케이블의 피복 등.
폴리에틸렌 (PE) 용도
폴리프로필렌
(PP)
수지 섬유 중에서 비중이 가장 가볍고 물에 뜹니다.
전기 특성이 우수하고 내수성, 내약품성 등이 우수합니다.
태양광, 열 등으로 열화되기 쉬운 재질입니다.
일용품(가정용 부엌 용품, 욕조)
전기 관련(TV·라디오 케이스, 멀티탭)
컨테이너류(맥주 박스)
용기(소형·대형 병)
끈(연신 단일 필라멘트, 밴드, 로프, 잡끈)
자동차 부품(범퍼 등)
기계 부품, 파이프, 시트, 문구, 섬유
폴리프로필렌 (PP) 용도
폴리스티렌
(PS)
스티렌에 발포제를 사용하여 성형한 것이 「발포 스티롤」로 용기나 단열재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열과 충격에 약하므로 취급 시 주의해야 합니다.
성형 수축이 작고 치수 정밀도가 우수합니다. 광택이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접착, 도장, 착색 등을 하기 쉽고 색이 깨끗하게 나옵니다. 때문에 프라모델의 소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기 기기 부품(TV, 오디오, VTR, 카세트 케이스, 카세트 투명 부품, 탁상형 전자계산기, 복사기)
자동차, 차량 기기 부품(미터 커버, 램프 렌즈)
일용품(투명 식기, 스푼, 발포 트레이, 외식 도시락 용기)
조명 관련(커버, 형광등, 조명 갓)
포장 관련(발포 스티롤, 생선 상자, 보냉 상자)
기타(완구, 의료 기기 부품)
폴리스티렌 (PS) 용도
ABS 수지
(ABS)
강도가 높고 강성·내충격성 등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전기 제품의 케이스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배합 비율을 조정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내후성이 그다지 좋지 않아 실외에 방치하면 단기간 만에 열화됩니다.
전기 제품의 케이스 및 부품(에어컨, TV, PC, 복사기, 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라디오)
자동차 부품(미터 케이스, 콘솔 박스, 램프 커버)
문구·가구
일용품(완구, 화장품 용기, 화장실, 시계, 식탁 용품)
기타(스포츠 용품, 악기, 카메라 부품)
ABS 수지 (ABS) 용도
폴리 염화 비닐
(PVC)
원재료의 배합에 따라 경질 제품부터 연질 제품까지 다양한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산성·내알칼리성·내수성 등이 우수하고 내후성도 있어 건축 재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염소를 많이 함유하여 다이옥신류의 주요 발생원으로 생각됩니다.
건축 재료(평판, 파이프, 골함석, 호스, 조인트, 지붕의 홈통, 배수관, 전선 커버, 외벽 커버)
농업용(농업용 비닐, 급수관, 배수관, 재배용 지주, 육묘 컵)
전기 전자 관련(전선, 절연 커버)
일용품(의자 커버, 인조 가죽, 가방, 신발, 투명 시트 커버, 연질 호스, 경질 호스)
포장 관련(식품 용기, 샴프 용기, 포장용 필름)
폴리 염화 비닐 (PVC) 용도
폴리아세탈
(POM)
마찰 계수가 낮고(쉽게 미끄러지고) 잘 마모되지 않으므로 기계 작동부의 부품으로 흔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내열성·반복 하중 저항성 등도 우수하기 때문에 기어 등의 메커니컬 부품으로 적합합니다.
전기·전자 분야(전자레인지, 스위치, VTR 메커니컬 부품, 플로피 디스크 부품, 전화기 다이얼, 키보드 등)
자동차(라디에이터, 히터 팬, 도어록, 와이퍼, 윈도 씰, 속도계 등)
기계 부품(톱니 바퀴, 기어, 캠류, 베어링, 사무기기 부품, 광학 기계, 자판기, 자전거)
건설 배관(알루미늄 새시 부품, 커튼 러너, 수도 계량기, 가구 캐스터, 의자 부품)
기타(전기밥솥 부품, 마킹 펜, 스키 부품 등)
기타 (밥솥 부품 마킹 펜 스키 부품 등)
폴리 테트라 플루오로 에틸렌 (사불화 에틸렌 수지)(PTFE)
내열성이 높고 물이나 기름에 대한 내성도 대단히 높으므로 프라이팬의 표면 코팅 등에 사용됩니다.
공업 용품(반응솥, 파이프, 파이프의 라이닝, 개스킷, 다이어프램, 나사 배관의 이음매 씰재, 각종 화학 장비 기기·부품)
건축 자재(돔이나 식물원의 지붕재)
의료 분야(인공 혈관, 장기 등 의료용)
가정 용품(핫 플레이트, 제떡기, 조리 기구 등)
기타(각종 스포츠용 의복 재료 등)
페놀 수지
(PF)
플라스틱계의 선구적인 존재입니다.
테이프·시트 모양의 재료로 일반적으로는 전기 관련이나 반도체 제조 장치 관련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물 이외의 원료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플라스틱입니다.
기계적 강도가 높고 전기 특성, 내열성, 난연성 등이 우수하면서도 비교적 저렴하여 폭넓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톱밥, 펄프, 면직물, 종이, 유리 섬유 등의 충전을 통해 뛰어난 공업용 부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분야(소켓, 배선 기판, 단자판, 모터 부품, 배전반, 교환기, 릴레이, 튜너, 제어기)
기계 관련(스페이서, 롤러, 베어링, 개스킷)
자동차 관련(브레이크, 계기, 배선부 부품, 점화 장치, 핸들 손잡이)
가정용품(밥공기, 쟁반, 접시, 젓가락, 주전자 손잡이)
페놀 수지 (PF) 용도
에폭시 수지
(EP)
열경화성 수지로 분류되는 플라스틱의 총칭입니다.
경화제를 사용하여 제품으로 완성됩니다.
접착성·강도, 화학적 안정성·내수성·전기 절연성 등 우수한 성질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주로 도료 분야·전기·전자 분야, 토목·접착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분야(IC 기판, 반도체 패키징 재료, 변압기의 주형 애자, 커넥터 커버)
토목·건축 자재(콘크리트 보수재, 바닥재, 지수재)
식품 분야(통조림용 금속 캔 내부 코팅)
염료 분야(선박 방식 도료, 화학 플랜트 방식 도료, 자동차용 차체 전착 도장)
각종 구조 접착제, 전장 부품
구조재(화학 공업 탱크, 파이프, 급수탑 탱크, 자동차 부품, 수지 틀 등)
에폭시 수지 (EP) 용도
폴리우레탄
(PUR)
일반적으로 「우레탄 수지」라고 많이 불리는 플라스틱입니다. 그 외견은 발포체·필름·탄성체·분말·용액 등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 기기(TV 캐비넷, 냉장고 문, 자판기)
사무기기(PC·타자기 등)
자동차 관련(범퍼, 각종 컴포넌트, 프런트)
스포츠 용품(스키화 심재, 신발 바닥, 라켓 프레임)
의료 관련(각종 튜브)
도료
FRP
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료의 하나로서 말 그대로 섬유로 강화한 플라스틱이다. 보통은 Fiber-reinforced plastic 의 머리글자를 딴 FRP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부식에 매우 강한 장점이 있다.
강화용으로 쓰이는 섬유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유리섬유로 강화한 GFRP나 탄소섬유를 이용한 CFRP 등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아라미드나 목질섬유가 강화용 섬유로 쓰이기도 한다.
무게 대비 높은 강도 덕분에 산업 전반적으로 매우 널리 쓰인다. 대표적으로 자동차나 오토바이, 무인항공기 등 경량화가 중요한 이동수단의 외피나 에어로파츠 등에 많이 쓰이고 높은 내부식성 덕분에 수영장이나 화장실등 물기가 많은 곳에 목재의 대체재로 훌륭한 편이나 단점은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것.
보펙스
재 분말과 플라스틱을 혼합한 소재로, 스테들러의 제품에서 널리 쓰인다. 성질은 합판과 플라스틱의 중간이라고 생각하면 얼추 맞는다.
CRFP: 흔히 카본이라고 부르는 소재의 경우 원래 이름이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즉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원단 형태로 엮은 탄소 섬유를 플라스틱 에폭시로 굳혀서 모양을 잡거나, 기타 플라스틱 소재에 탄소 섬유 가닥을 미세하게 엮어서 강화한 소재다. 탄소 섬유 자체는 '섬유'라는 이름답게 전혀 단단하지 않고, 가닥이 휘거나 부러지기 쉬워서 단독으론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를 플라스틱으로 굳히면 매우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소재가 나오는 것.
폴리아세탈
polyacetal
poly-oxy-methylene, POM
포름알데히드(CH2O)와 트리옥산(CH2O)3을 중합(重合)하여 제조하는 유백색, 불투명한 열가소성 수지로, 1958년 미국의 화학회사인 뒤퐁사가 처음으로 상품화했으며 크게 나누어 호모폴리와 코폴리머 두 종류가 있다.
폴리아세탈은 결정성이 높고, 굽힘강도 등 기계적 특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치수 안정성, 내피로 특성, 내마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금속에 가까운 성질을 갖고 있어 금속 기계 부품 대신 사용되고 있다.
다만 220˚C 이상의 온도에서는 열분해 현상이 일어나서 변색과 동시에 독한 포름알데히드가 발생하여 불쾌한 냄새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