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모노머
플라스틱과 천연고무, 녹말, 단백질. 이들의 공통점 고분자 물질
고분자는 영어로 폴리머(Polymer)
플라스틱과 같이 인공적으로 합성한 합성 고분자, 녹말이나 단백질, 천연고무 등과 같은 천연 고분자로 나눌 수 있다.
폴리머와 함께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모노머
모노머(monomer·단량체)
‘하나’와 ‘부분’을 각각 의미하는 그리스어 ‘모노’와 ‘메로스’에서 유래
중합체라고 불리는 큰 분자 내 반복되는 구조 또는 기본 단위가 모노
모노머는 다른 모노머 분자와 함께 반응해 중합이라는 과정을 거치면 더 큰 사슬 또는 3차원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폴리머(Polymer)
모든 화학약품의 기본적인 골격은 원자(Atom)로 구성되어 있는데, 2개 이상의 원자로 결합된 물질을 분자라고 부르고 있다. 모든 화학약품은 분자단위로 형성되어있다. 예로써 물은 한개의 산소원자와 두개의 수소원자가 결합되어 한개의 분자를 만든다.
분자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원자들간에는 서로 잡아당기는 전기적인 힘이 있는데 이를 결합력(Bond Strength)이라고 한다. 원자들 사이에 2쌍의 전자를 공유하고 있는 분자결합을 이중결합(Double Bond)이라고 부르며, 이중결합으로 결합된 분자에 열과 압력을 가하면 결합이 끊어지면서 다른 분자와 새로운 결합을 시킬 수 있게된다. 새로운 결합을 활성화시키기위해 촉진제로써 촉매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단분자(Monomer)인 물질을 복잡한 구조를 갖는 고분자 (High Molecule 혹은 Polymer)물질로 전환시킬 수 있다.
Monomer를 사용하여 Polymer화 시키는 반응을 중합(Polymerization)반응이라고 하며, 단일 Monomer들만으로 만들어진 Polymer를 Copolymer라 부른다.